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1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
; https://www.sysnet.pe.kr/2/0/11414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7

.NET Framework: 731.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 https://www.sysnet.pe.kr/2/0/13405

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421

닷넷: 2318. C# - (async Task가 아닌) async void 사용 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4

닷넷: 2319.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5

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8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다음의 글을 보면,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다음의 TaskMethod 메서드에 대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TaskMethod();
}

async Task TaskMethod()
{
    Console.WriteLine("TaskMethod");
}

C#은 이런 StateMachine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private Task TaskMethod()
{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CallAsync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_state = -1,
    };

    stateMachine.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tateMachine._builder.Task;
}

class CallAsync_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public int _state; // 1
    public AsyncTaskMethodBuilder _builder;
    public Program _this; // 4

    void IAsyncStateMachine.MoveNext()
    {
        int num = this._state;

        try
        {
            Console.WriteLien("VoidMethod");
        }
        catch (Exception 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Exception(e);
            return;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Result();
    }

    void IAsyncStateMachine.SetStateMachine(IAsyncStateMachine stateMachine)
    {
    }
}

보는 바와 같이 Task를 반환합니다. 그런데 TaskMethod 자체에는 아무런 Task를 생성한 것이 없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 Task를 반환하는 걸까요? 지난 글에서 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6

즉 다음의 Task 인스턴스가 Create() 시점부터 상태 머신의 m_builder.Task가 됩니다.

Id = 1, Status = WaitingForActivation, Method = "{null}", Result = "{Not yet computed}"

그리고 저 Task 객체는 async 메서드의 상태 머신에 끝까지 남아 있게 됩니다. 단지, 달라지는 것은 Task의 Status와 (반환 값이 있다면) Result입니다. 달라지는 시점은 _builder.SetException, _builder.SetResult 메서드의 호출인데, 예외가 발생하지 않은 걸로 가정하고 _builder.SetResult() 호출을 보면,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Result()
{
    this.m_builder.SetResult(s_cachedCompleted);
}

internal void SetResult(Task completedTask)
{
    if (this.m_task == null)
    {
        this.m_task = completedTask;
    }
    else
    {
        // 반환값이 없는 async 메서드의 경우 TResult 타입은 System.Threading.Tasks.VoidTaskResult
        this.SetResult(default(TResult));
    }
}

this.m_task가 AsyncTaskMethodBuilder.Create()에 의해 할당된 상태이므로 단순히 (반환값이 없는 경우) VoidTaskResult의 기본값으로 호출됩니다.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빈 struct 타입입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 s_cachedCompleted는 정적 필드로 AsyncTaskMethodBuilder 타입의 static 생성자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MethodBuilder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s_cachedCompleted = AsyncTaskMethodBuilder<VoidTaskResult>.s_defaultResultTask;
}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MethodBuilder<TResult>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TResult>.s_defaultResultTask = AsyncTaskCache.CreateCacheableTask<TResult>(default(TResult));
}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Cache
internal static Task<TResult> CreateCacheableTask<TResult>(TResult result) // result == default(TResult) == default(VoidTaskResult) == null
{
    return new Task<TResult>(false, result, 0x4000, new CancellationToken());
}

// System.Threading.Tasks.Task<TResult>
internal Task(bool canceled, TResult result, TaskCreationOptions creationOptions, CancellationToken ct) : base(canceled, creationOptions, ct)
{
    if (!canceled) // canceled == false
    {
        this.m_result = result; // result == null
    }
}

// System.Threading.Tasks.Task
internal Task(bool canceled, TaskCreationOptions creationOptions, CancellationToken ct)
{
    int num = (int) creationOptions; // creationOptions = 0x4000
    if (canceled) // canceled == false
    {
        ContingentProperties properties;
        this.m_stateFlags = 0x500000 | num;
        this.m_contingentProperties = properties = new ContingentProperties();
        properties.m_cancellationToken = ct;
        properties.m_internalCancellationRequested = 1;
    }
    else
    {
        this.m_stateFlags = 0x1000000 | num; // m_stateFlags = 0x1000000 | 0x4000 = 0x1004000
    }
}

m_stateFlags 상태 값이 0x1004000로 초기화된 Task입니다. 부가적으로 Task 타입의 IsCompleted 속성은 작업 완료를 다음과 같이 알아냅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bool get_IsCompleted()
{
    return IsCompletedMethod(this.m_stateFlags);
}

private static bool IsCompletedMethod(int flags)
{
    return ((flags & 0x1600000) > 0); // 0x1004000 & 0x1600000 > 0 == true
}

결국 s_cachedCompleted라는 Task는 "취소되지 않았으면서 이미 종료된 Task" 객체를 의미합니다.

다시 본래의 이야기로 돌아와서 SetResult는 다음의 메서드로 연결됩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Result(TResult result)
{
    Task<TResult> task = this.m_task;
    if (task == null)
    {
        this.m_task = this.GetTaskForResult(result);
    }
    else
    {
        if (AsyncCausalityTracer.LoggingOn)
        {
            AsyncCausalityTracer.TraceOperationCompletion(CausalityTraceLevel.Required, task.Id, AsyncCausalityStatus.Completed);
        }
        if (Task.s_asyncDebuggingEnabled)
        {
            Task.RemoveFromActiveTasks(task.Id);
        }
        if (!task.TrySetResult(result))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TaskT_TransitionToFinal_AlreadyCompleted"));
        }
    }
}

나머지는 디버깅이나 로깅을 위한 코드이므로 SetResult 메서드가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코드는 task.TrySetResult입니다.

internal bool TrySetResult(TResult result)
{
    if (base.IsCompleted) // 처음 TrySetResult 시에는 IsCompletedMethod(m_stateFlags) == false
                          //                          (flags & 0x1600000) > 0 == false
    {
        return false;
    }
    if (!base.AtomicStateUpdate(0x4000000, 0x5600000))
    {
        return false;
    }
    this.m_result = result;
    Interlocked.Exchange(ref this.m_stateFlags, base.m_stateFlags | 0x1000000);
    Task.ContingentProperties contingentProperties = base.m_contingentProperties;
    if (contingentProperties != null)
    {
        contingentProperties.SetCompleted();
    }
    base.FinishStageThree();
    return true;
}

그렇습니다. 바로 저 라인에서 base.m_stateFlags | 0x1000000 값이 설정되면서, 그리고 m_result가 할당되면서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되었던 Task는 상태가 이렇게 바뀝니다.

Id = 1, Status = RanToCompletion, Method = "{null}", Result = "System.Threading.Tasks.VoidTaskResult"   




그럼 마지막으로 예외가 발생했을 때 호출하는 this._builder.SetException(exception)을 추적해 보겠습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xception)
{
    this.m_builder.SetException(exception);
}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xception)
{
    if (exception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exception");
    }
    Task<TResult> task = this.m_task;
    if (task == null)
    {
        task = this.Task;
    }
    OperationCanceledException cancellationException = exception as OperationCanceledException;
    if (!((cancellationException != null) ? task.TrySetCanceled(cancellationException.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Exception) : task.TrySetException(exception)))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TaskT_TransitionToFinal_AlreadyCompleted"));
    }
}

위의 코드에서 당연히 m_task는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되었던 그 Task입니다. 만약 CancellationToken의 취소 동작으로 인한 것이라면 TrySetCanceled을 호출하고, 그 외에 코드 예외라면 TrySetException을 호출합니다.

internal bool TrySetException(object exceptionObject)
{
    bool flag = false;
    base.EnsureContingentPropertiesInitialized(true);
    if (base.AtomicStateUpdate(0x4000000, 0x5600000))
    {
        base.AddException(exceptionObject);
        base.Finish(false);
        flag = true;
    }
    return flag;
}

AtomicStateUpdate로 인해 기존 this.m_stateFlags == 0x2000400 값에 0x4000000 값이 OR 연산으로 합쳐져 this.m_stateFlags == 0x6000400 값이 되지만 역시 IsCompleted는 false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 base.Finish 메서드를 거치면서 결국에는 IsCompleted == true인 상태로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우리가 작성하게 되는 다음의 코드는 어떤 처리를 하게 되는 걸까요?

private async void CallAsync()
{
    await TaskMethod();
    Console.WriteLine("CallAsync");
}

public async Task TaskMethod()
{
    Console.WriteLine("TaskMethod");
}

CallAsync 내에서의 await TaskMethod()는 CallAsync 자체가 async 메서드이기 때문에 생성되는 상태 머신 클래스의 MoveNext에서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void IAsyncStateMachine.MoveNext()
{
    TaskAwaiter awaiter;
    int num = this._state;

    try
    {
        if (num != 0)
        {
            awaiter = _this.TaskMethod().GetAwaiter();
            // TaskMethod가 반환한 Task 및 그와 연관된 TaskAwaiter는 항상 SetResult가 호출된 상태이므로 IsCompleted는 언제나 true를 반환
            if (!awaiter.IsCompleted) 
            {
                // 따라서 다음의 코드는 절대로 실행되지 않고,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return;
            }
        }
        else
        {
            awaiter = this._awaiter;
            this._awaiter = new TaskAwaiter();
            this._state = -1;
        }

        // 이곳의 코드가 실행됨.
        awaiter.GetResult();
        Console.WriteLine("CallAsync");
    }
    catch (Exception 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Exception(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Result(); // 그리고 이어서 이 코드도 실행됨
}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_this.TaskMethod()가 반환하는 Task는 async 메서드인 TaskMethod 내에 생성된 상태 머신의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된 객체라는 점입니다.

결국, 모든 async 메서드들이 await [TargetMethod](); 호출 시마다 그것의 [TargetMethod]내에 생성했던 상태 머신 스스로 생성한 Task로 연결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그것은 이 글에서도 살펴봤지만 SetResult(또는 SetException) 호출로 인해 이미 종료된 Task입니다. 따라서 그 코드들 어떤 것에도 별도의 스레드는 관여하지 않고 단일 스레드로 모두 처리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코드가 작성되었다고 해서,

async Task AsyncMethod1()
{
    await AsyncMethod2();
    Console.WriteLine("Run on thread pool or calling thread);
}

await 이후의 Console.WriteLine 메서드 실행이 호출과는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될 거라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22 02시21분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www.sysnet.pe.kr/2/0/11417
정성태
2023-09-12 08시04분
[질문 ①]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s_cachedCompleted = AsyncTaskMethodBuilder<VoidTaskResult>.s_defaultResultTask;
}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TResult>.s_defaultResultTask = AsyncTaskCache.CreateCacheableTask<TResult>(default(TResult));
}
모두 static 생성자로 이름도 AsyncTaskMethodBuilder로 같은데 굳이 2개로 분리해서 작성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질문 ②] 아래 코드에서 0x4000가 아닌 0x400000 아닌가요?
internal static Task<TResult> CreateCacheableTask<TResult>(TResult result) // result == default(TResult) == default(VoidTaskResult) == null
{
    // TaskStatus.Canceled : 0x4000
    return new Task<TResult>(false, result, 0x4000, new CancellationToken());
}

[질문 ③]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빈 struct 타입이라는 것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는 말씀이시죠?
public struct VoidTaskResult
{
    // ... [no one here]...
}
답변 항상 감사드립니다!
한예지
2023-09-12 11시05분
[답변 1] 본문의 코드를 싣는 과정에 아래의 AsyncTaskMethodBuilder에 대해 <TResult>가 HTML escape 처리가 안 돼서 그렇게 보였습니다. 다시 수정했으니 참고하세요.

[답변 2] 0x400000 값은 어디서 온 거죠? 본문에서 관련 값은 없습니다. 그리고 TaskStatus.Canceled의 값은 6입니다.

[답변 3]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것은 아니고, 반환값을 다루는 Task<T>가 아닌 반환값이 없는 Task인 경우에 사용되는 타입입니다.
정성태
2023-09-13 09시08분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https://www.sysnet.pe.kr/2/0/11416
0x400000는 위의 링크에 있는 아래 코드를 참고했었습니다...
if ((stateFlags & 0x400000) != 0)
{
   return TaskStatus.Canceled;
}
답변 감사합니다^^
한예지
2023-09-13 10시48분
CreateCacheableTask라는 이름의 메서드가 기본적으로 Cancel 상태의 작업을 생성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아마도 그랬다면 CreateCancelledTask라고 이름지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도적으로 cancel을 지정하고 싶었다면 Task 생성자의 첫 번째 인자가 "canceled"이기 때문에 플래그 상수를 직접 지정하기보다는 "new Task<TResult>(true, ...);"라고 했을 것입니다.

혹시 왜 처음부터 cancel을 지정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정성태
2023-09-13 09시28분
선생님 설명 읽어보니 제가 잘못 생각했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한예지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56정성태9/23/201427493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81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683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621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1752정성태9/21/201441072Windows: 100. 윈도우 8 - RDP 연결을 이용해 VNC처럼 사용자 로그온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5]
1751정성태9/20/201438962.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50정성태9/20/201423837.NET Framework: 463. PInvoke 호출을 이용한 비동기 파일 작업파일 다운로드1
1749정성태9/20/201423736.NET Framework: 462. 커널 객체를 위한 null DACL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48정성태9/19/201425390개발 환경 구성: 238. [Synergy] 여러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 공유
1747정성태9/19/201428514오류 유형: 239. psexec 실행 오류 -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746정성태9/18/201426108.NET Framework: 461.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6]파일 다운로드1
1745정성태9/17/201423044개발 환경 구성: 237. 리눅스 Integration Services 버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1744정성태9/17/201431070.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4]파일 다운로드1
1743정성태9/16/201420985오류 유형: 238.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1742정성태8/27/201426983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2]
1741정성태8/26/201421338.NET Framework: 459. GetModuleHandleEx로 알아보는 .NET 메서드의 DLL 모듈 관계파일 다운로드1
1740정성태8/25/201432526.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6575.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2067.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19772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5591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8264.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19930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6367.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4486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7089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