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9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
; https://www.sysnet.pe.kr/2/0/11414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7

.NET Framework: 731.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 https://www.sysnet.pe.kr/2/0/13405

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421

닷넷: 2318. C# - (async Task가 아닌) async void 사용 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4

닷넷: 2319.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5

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8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다음의 글을 보면,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다음의 TaskMethod 메서드에 대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TaskMethod();
}

async Task TaskMethod()
{
    Console.WriteLine("TaskMethod");
}

C#은 이런 StateMachine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private Task TaskMethod()
{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CallAsync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_state = -1,
    };

    stateMachine.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tateMachine._builder.Task;
}

class CallAsync_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public int _state; // 1
    public AsyncTaskMethodBuilder _builder;
    public Program _this; // 4

    void IAsyncStateMachine.MoveNext()
    {
        int num = this._state;

        try
        {
            Console.WriteLien("VoidMethod");
        }
        catch (Exception 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Exception(e);
            return;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Result();
    }

    void IAsyncStateMachine.SetStateMachine(IAsyncStateMachine stateMachine)
    {
    }
}

보는 바와 같이 Task를 반환합니다. 그런데 TaskMethod 자체에는 아무런 Task를 생성한 것이 없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 Task를 반환하는 걸까요? 지난 글에서 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6

즉 다음의 Task 인스턴스가 Create() 시점부터 상태 머신의 m_builder.Task가 됩니다.

Id = 1, Status = WaitingForActivation, Method = "{null}", Result = "{Not yet computed}"

그리고 저 Task 객체는 async 메서드의 상태 머신에 끝까지 남아 있게 됩니다. 단지, 달라지는 것은 Task의 Status와 (반환 값이 있다면) Result입니다. 달라지는 시점은 _builder.SetException, _builder.SetResult 메서드의 호출인데, 예외가 발생하지 않은 걸로 가정하고 _builder.SetResult() 호출을 보면,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Result()
{
    this.m_builder.SetResult(s_cachedCompleted);
}

internal void SetResult(Task completedTask)
{
    if (this.m_task == null)
    {
        this.m_task = completedTask;
    }
    else
    {
        // 반환값이 없는 async 메서드의 경우 TResult 타입은 System.Threading.Tasks.VoidTaskResult
        this.SetResult(default(TResult));
    }
}

this.m_task가 AsyncTaskMethodBuilder.Create()에 의해 할당된 상태이므로 단순히 (반환값이 없는 경우) VoidTaskResult의 기본값으로 호출됩니다.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빈 struct 타입입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 s_cachedCompleted는 정적 필드로 AsyncTaskMethodBuilder 타입의 static 생성자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MethodBuilder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s_cachedCompleted = AsyncTaskMethodBuilder<VoidTaskResult>.s_defaultResultTask;
}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MethodBuilder<TResult>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TResult>.s_defaultResultTask = AsyncTaskCache.CreateCacheableTask<TResult>(default(TResult));
}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TaskCache
internal static Task<TResult> CreateCacheableTask<TResult>(TResult result) // result == default(TResult) == default(VoidTaskResult) == null
{
    return new Task<TResult>(false, result, 0x4000, new CancellationToken());
}

// System.Threading.Tasks.Task<TResult>
internal Task(bool canceled, TResult result, TaskCreationOptions creationOptions, CancellationToken ct) : base(canceled, creationOptions, ct)
{
    if (!canceled) // canceled == false
    {
        this.m_result = result; // result == null
    }
}

// System.Threading.Tasks.Task
internal Task(bool canceled, TaskCreationOptions creationOptions, CancellationToken ct)
{
    int num = (int) creationOptions; // creationOptions = 0x4000
    if (canceled) // canceled == false
    {
        ContingentProperties properties;
        this.m_stateFlags = 0x500000 | num;
        this.m_contingentProperties = properties = new ContingentProperties();
        properties.m_cancellationToken = ct;
        properties.m_internalCancellationRequested = 1;
    }
    else
    {
        this.m_stateFlags = 0x1000000 | num; // m_stateFlags = 0x1000000 | 0x4000 = 0x1004000
    }
}

m_stateFlags 상태 값이 0x1004000로 초기화된 Task입니다. 부가적으로 Task 타입의 IsCompleted 속성은 작업 완료를 다음과 같이 알아냅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bool get_IsCompleted()
{
    return IsCompletedMethod(this.m_stateFlags);
}

private static bool IsCompletedMethod(int flags)
{
    return ((flags & 0x1600000) > 0); // 0x1004000 & 0x1600000 > 0 == true
}

결국 s_cachedCompleted라는 Task는 "취소되지 않았으면서 이미 종료된 Task" 객체를 의미합니다.

다시 본래의 이야기로 돌아와서 SetResult는 다음의 메서드로 연결됩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Result(TResult result)
{
    Task<TResult> task = this.m_task;
    if (task == null)
    {
        this.m_task = this.GetTaskForResult(result);
    }
    else
    {
        if (AsyncCausalityTracer.LoggingOn)
        {
            AsyncCausalityTracer.TraceOperationCompletion(CausalityTraceLevel.Required, task.Id, AsyncCausalityStatus.Completed);
        }
        if (Task.s_asyncDebuggingEnabled)
        {
            Task.RemoveFromActiveTasks(task.Id);
        }
        if (!task.TrySetResult(result))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TaskT_TransitionToFinal_AlreadyCompleted"));
        }
    }
}

나머지는 디버깅이나 로깅을 위한 코드이므로 SetResult 메서드가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코드는 task.TrySetResult입니다.

internal bool TrySetResult(TResult result)
{
    if (base.IsCompleted) // 처음 TrySetResult 시에는 IsCompletedMethod(m_stateFlags) == false
                          //                          (flags & 0x1600000) > 0 == false
    {
        return false;
    }
    if (!base.AtomicStateUpdate(0x4000000, 0x5600000))
    {
        return false;
    }
    this.m_result = result;
    Interlocked.Exchange(ref this.m_stateFlags, base.m_stateFlags | 0x1000000);
    Task.ContingentProperties contingentProperties = base.m_contingentProperties;
    if (contingentProperties != null)
    {
        contingentProperties.SetCompleted();
    }
    base.FinishStageThree();
    return true;
}

그렇습니다. 바로 저 라인에서 base.m_stateFlags | 0x1000000 값이 설정되면서, 그리고 m_result가 할당되면서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되었던 Task는 상태가 이렇게 바뀝니다.

Id = 1, Status = RanToCompletion, Method = "{null}", Result = "System.Threading.Tasks.VoidTaskResult"   




그럼 마지막으로 예외가 발생했을 때 호출하는 this._builder.SetException(exception)을 추적해 보겠습니다.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xception)
{
    this.m_builder.SetException(exception);
}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xception)
{
    if (exception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exception");
    }
    Task<TResult> task = this.m_task;
    if (task == null)
    {
        task = this.Task;
    }
    OperationCanceledException cancellationException = exception as OperationCanceledException;
    if (!((cancellationException != null) ? task.TrySetCanceled(cancellationException.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Exception) : task.TrySetException(exception)))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Environment.GetResourceString("TaskT_TransitionToFinal_AlreadyCompleted"));
    }
}

위의 코드에서 당연히 m_task는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되었던 그 Task입니다. 만약 CancellationToken의 취소 동작으로 인한 것이라면 TrySetCanceled을 호출하고, 그 외에 코드 예외라면 TrySetException을 호출합니다.

internal bool TrySetException(object exceptionObject)
{
    bool flag = false;
    base.EnsureContingentPropertiesInitialized(true);
    if (base.AtomicStateUpdate(0x4000000, 0x5600000))
    {
        base.AddException(exceptionObject);
        base.Finish(false);
        flag = true;
    }
    return flag;
}

AtomicStateUpdate로 인해 기존 this.m_stateFlags == 0x2000400 값에 0x4000000 값이 OR 연산으로 합쳐져 this.m_stateFlags == 0x6000400 값이 되지만 역시 IsCompleted는 false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 base.Finish 메서드를 거치면서 결국에는 IsCompleted == true인 상태로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우리가 작성하게 되는 다음의 코드는 어떤 처리를 하게 되는 걸까요?

private async void CallAsync()
{
    await TaskMethod();
    Console.WriteLine("CallAsync");
}

public async Task TaskMethod()
{
    Console.WriteLine("TaskMethod");
}

CallAsync 내에서의 await TaskMethod()는 CallAsync 자체가 async 메서드이기 때문에 생성되는 상태 머신 클래스의 MoveNext에서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void IAsyncStateMachine.MoveNext()
{
    TaskAwaiter awaiter;
    int num = this._state;

    try
    {
        if (num != 0)
        {
            awaiter = _this.TaskMethod().GetAwaiter();
            // TaskMethod가 반환한 Task 및 그와 연관된 TaskAwaiter는 항상 SetResult가 호출된 상태이므로 IsCompleted는 언제나 true를 반환
            if (!awaiter.IsCompleted) 
            {
                // 따라서 다음의 코드는 절대로 실행되지 않고,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return;
            }
        }
        else
        {
            awaiter = this._awaiter;
            this._awaiter = new TaskAwaiter();
            this._state = -1;
        }

        // 이곳의 코드가 실행됨.
        awaiter.GetResult();
        Console.WriteLine("CallAsync");
    }
    catch (Exception 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Exception(e);
    }

    this._state = -2;
    this._builder.SetResult(); // 그리고 이어서 이 코드도 실행됨
}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_this.TaskMethod()가 반환하는 Task는 async 메서드인 TaskMethod 내에 생성된 상태 머신의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된 객체라는 점입니다.

결국, 모든 async 메서드들이 await [TargetMethod](); 호출 시마다 그것의 [TargetMethod]내에 생성했던 상태 머신 스스로 생성한 Task로 연결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그것은 이 글에서도 살펴봤지만 SetResult(또는 SetException) 호출로 인해 이미 종료된 Task입니다. 따라서 그 코드들 어떤 것에도 별도의 스레드는 관여하지 않고 단일 스레드로 모두 처리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코드가 작성되었다고 해서,

async Task AsyncMethod1()
{
    await AsyncMethod2();
    Console.WriteLine("Run on thread pool or calling thread);
}

await 이후의 Console.WriteLine 메서드 실행이 호출과는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될 거라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22 02시21분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www.sysnet.pe.kr/2/0/11417
정성태
2023-09-12 08시04분
[질문 ①]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s_cachedCompleted = AsyncTaskMethodBuilder<VoidTaskResult>.s_defaultResultTask;
}

static AsyncTaskMethod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TResult>.s_defaultResultTask = AsyncTaskCache.CreateCacheableTask<TResult>(default(TResult));
}
모두 static 생성자로 이름도 AsyncTaskMethodBuilder로 같은데 굳이 2개로 분리해서 작성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질문 ②] 아래 코드에서 0x4000가 아닌 0x400000 아닌가요?
internal static Task<TResult> CreateCacheableTask<TResult>(TResult result) // result == default(TResult) == default(VoidTaskResult) == null
{
    // TaskStatus.Canceled : 0x4000
    return new Task<TResult>(false, result, 0x4000, new CancellationToken());
}

[질문 ③]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빈 struct 타입이라는 것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는 말씀이시죠?
public struct VoidTaskResult
{
    // ... [no one here]...
}
답변 항상 감사드립니다!
한예지
2023-09-12 11시05분
[답변 1] 본문의 코드를 싣는 과정에 아래의 AsyncTaskMethodBuilder에 대해 <TResult>가 HTML escape 처리가 안 돼서 그렇게 보였습니다. 다시 수정했으니 참고하세요.

[답변 2] 0x400000 값은 어디서 온 거죠? 본문에서 관련 값은 없습니다. 그리고 TaskStatus.Canceled의 값은 6입니다.

[답변 3] VoidTaskResult는 구현이 없는 것은 아니고, 반환값을 다루는 Task<T>가 아닌 반환값이 없는 Task인 경우에 사용되는 타입입니다.
정성태
2023-09-13 09시08분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https://www.sysnet.pe.kr/2/0/11416
0x400000는 위의 링크에 있는 아래 코드를 참고했었습니다...
if ((stateFlags & 0x400000) != 0)
{
   return TaskStatus.Canceled;
}
답변 감사합니다^^
한예지
2023-09-13 10시48분
CreateCacheableTask라는 이름의 메서드가 기본적으로 Cancel 상태의 작업을 생성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아마도 그랬다면 CreateCancelledTask라고 이름지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도적으로 cancel을 지정하고 싶었다면 Task 생성자의 첫 번째 인자가 "canceled"이기 때문에 플래그 상수를 직접 지정하기보다는 "new Task<TResult>(true, ...);"라고 했을 것입니다.

혹시 왜 처음부터 cancel을 지정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정성태
2023-09-13 09시28분
선생님 설명 읽어보니 제가 잘못 생각했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한예지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1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9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50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1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1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1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6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9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2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3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6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2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4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