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90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
; https://www.sysnet.pe.kr/2/0/11414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7

.NET Framework: 731.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 https://www.sysnet.pe.kr/2/0/13405

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421

닷넷: 2318. C# - (async Task가 아닌) async void 사용 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4

닷넷: 2319.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5

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8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이전 글에 이어서,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이번에는 예제 코드를 Task가 있는 것으로 넣어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예제 코드는 다음의 글에서 작성했던 것으로 재활용합니다.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 C# 7.1 async Main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await pg.CallAsync();
        }

        private async Task CallAsync()
        {
            string title = DateTime.Now.ToString();
            string text = await GetFileContents();
            Console.WriteLine(title + ": " + text);
        }

        private async Task<string> GetFileContents()
        {
            return await new TaskFactory().StartNew(() => { Thread.Sleep(5000); return "test"; });
        }
    }
}

위의 코드에서 GetFileContents는 async 예약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 구성을 합니다.

private Task<string> GetFileContents()
{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string>.Create(),
        _state = -1,
    };

    stateMachine.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tateMachine._builder.Task as Task<string>;
}

그리고 stateMachine._builder.Start 호출로 인해 상태 머신의 MoveNext에서 실행되는 첫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this._getStringTask = new TaskFactory().StartNew(() => { Thread.Sleep(5000); return "test"; });
awaiter = this._getStringTask.GetAwaiter();
if (awaiter.IsCompleted == false)
{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return;
}

사실 이번 글을 쓰기 전까지는, 저 위의 this._getStringTask가 GetFileContents의 마지막에 반환하는 stateMachine._builder.Task일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저 2개의 Task는 같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stateMachine._builder.Task는 GetFileContents 메서드가 async로 바뀌는 바람에 내부에 생성되었던 상태 머신의 AsyncTaskMethodBuilder<string>.Create()로 생성되었던 Task인 반면, this._getStringTask는 그냥 await 예약어의 대상이 되는 메서드가 반환한 Task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동일한 규칙이 GetFileContents를 호출하는 CallAsync에도 적용됩니다. CallAsync는 다음과 같이 상태 머신을 생성하는 코드로 바뀌고,

private Task CallAsync()
{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CallAsync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_state = -1,
    };

    stateMachine.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tateMachine._builder.Task;
}

CallAsync 상태 머신의 첫 번째 MoveNext 실행 코드는,

awaiter = _this.GetFileContents().GetAwaiter();
if (awaiter.IsCompleted == false)
{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return;
}

GetFileContents() 내에서 TaskFactory().StartNew()로 생성되었던 Task가 아닌, GetFileContents 스스로 생성한 Task 객체의 Awaiter를 받아 비동기를 연결합니다.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Task 객체가 연결됩니다.

GetFileContents
    task = TaskFactory().StartNew() 코드 실행
    task가 동작이 끝나면 실행될 MoveNext 코드를 등록
    
    하지만 스스로 상태 머신에서 AsyncTaskMethodBuilder<string>.Create()로 생성한 Task를 반환

CallAsync
    GetFileContents가 스스로 생성한 Task를 구하고,
    그 Task의 동작이 끝나면 실행될 MoveNext 코드를 등록    

    하지만 스스로 상태 머신에서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한 Task를 반환

즉, 스레드를 소유한 Task가 호출 스택을 타고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async 메서드마다 스스로 생성한 Task 객체를 상위에 전달하고 있었던 것인데... 보면서 어떻게 이것이 비동기 동작을 하는지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어쨌든 연결된다는 사실이 중요한데 세부적인 것을 알아보면 대충 이렇습니다.

async 메서드는 그것이 호출한 async 메서드로부터 구한 awaiter의 작업이 끝나지 않은 경우 다음번 작업을 다음과 같이 등록합니다.

awaiter = this.YourAsyncMethod().GetAwaiter();
if (awaiter.IsCompleted == false)
{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return;
}

AwaitUnsafeOnCompleted는 호출한 async 메서드로부터 반환받은 awaiter와 현재 async 메서드의 상태 머신 객체를 인자로 받습니다. 이를 이용해,

[SecuritySafe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ICritical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IAsyncStateMachine
{
    try
    {
        AsyncMethodBuilderCore.MoveNextRunner runnerToInitialize = null;
        Action completionAction = this.m_coreState.GetCompletionAction(AsyncCausalityTracer.LoggingOn ? this.Task : null, ref runnerToInitialize);
        if (this.m_coreState.m_stateMachine == null)
        {
            Task<TResult> builtTask = this.Task;
            this.m_coreState.PostBoxInitialization((TStateMachine) stateMachine, runnerToInitialize, builtTask);
        }
        awaiter.UnsafeOnCompleted(completionAction);
    }
    catch (Exception exception)
    {
        AsyncMethodBuilderCore.ThrowAsync(exception, null);
    }
}

AsyncTaskMethodBuilder의 (struct로 함께 생성되었던) m_coreState 객체가 소유한 델리게이트에 StateMachine의 MoveNext 작업을 담은 후 이것을 awaiter의 Task에 연결합니다.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

[Security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UnsafeOnCompleted(Action continuation)
{
    OnCompletedInternal(this.m_task, continuation, true, false);
}

[MethodImpl(MethodImplOptions.NoInlining), SecurityCritical]
internal static void OnCompletedInternal(Task task, Action continuation, bool continueOnCapturedContext, bool flowExecutionContext)
{
    if (continuation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continuation");
    }
    StackCrawlMark lookForMyCaller = StackCrawlMark.LookForMyCaller;
    if (TplEtwProvider.Log.IsEnabled() || Task.s_asyncDebuggingEnabled)
    {
        continuation = OutputWaitEtwEvents(task, continuation);
    }
    task.SetContinuationForAwait(continuation, continueOnCapturedContext, flowExecutionContext, ref lookForMyCaller);
}

그리고 Task에 등록된 델리게이트의 수행은 상태 머신의 MoveNext에서 마지막 SetResult(또는 SetException)을 수행할 때 실행됩니다.




정리해 보면, 전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부적인 비동기 처리가 연쇄적으로 발생합니다.

[async/await 코드 실행 시]

GetFileContents
    Task task = TaskFactory().StartNew 수행
    if (task 수행 완료)
    {
        GetFileContents의 두 번째 MoveNext가 실행될 때의 코드를 동기로 실행
        GetFileContents.Task 역시 수행 완료로 표시
    }
    else
    {
        task에 GetFileContents의 MoveNext를 등록
    }
    GetFileContents.Task 반환

CallAsync
    Task task = GetFileContents가 생성한 Task
    if (task 수행 완료)
    {
        CallAsync의 두 번째 MoveNext가 실행될 때의 코드를 동기로 실행
        CallAsync.Task 역시 수행 완료로 표시
    }
    else
    {
        task에 CallAsync의 MoveNext를 등록
    }
    CallAsync.Task 반환

[StartNew 수행이 완료된 후]
    StartNew Task의 스레드에서 GetFileContents가 등록한 MoveNext를 수행
        GetFileContents.MoveNext 내에서 SetResult 수행
            SetResult 내에서 GetFileContents.Task에 CallAsync가 등록한 MoveNext를 수행
                CallAsync.MoveNext 내에서 SetResult 수행
                    ...[반복]...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9-13 09시35분
선생님 혹시 아래 메서드 리턴 타입을
Task에서 Task<string>으로 수정하는 게 맞을까요?
private Task GetFileContents()
{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string>.Create(),
        _state = -1,
    };

    stateMachine.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tateMachine._builder.Task as Task<string>;
}
한예지
2023-09-14 08시22분
@한예지 언급하신 그 문제도 지난번과 같이 ^^; Task<string>에 대해 HTML escape 처리를 안 해서 그렇게 나온 것입니다. (본문 수정했습니다.)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3정성태12/21/201125632제니퍼 .NET: 18. MEF가 적용된 ASP.NET 웹 사이트를 제니퍼 닷넷으로 모니터링 해본 결과! [6]
1202정성태12/21/201126107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151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7040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78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207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90.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72.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812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600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697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734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838.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30045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82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85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838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720.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405.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216.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737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39.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928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713.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302.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828.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