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24.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7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WPF에서 Direct2D를 쓰기 위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검색해 보면 많은 글들이 나오는데 제 경우에는 아래의 설명이 좋았습니다.

Using Direct2D with WPF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13991/Using-Direct-D-with-WPF

WPF는 .NET 3.5 SP1부터 D3DImage 타입을 Direct3D 통합을 위해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Introduction to D3DImage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28526/Introduction-to-D-DImage

위의 글에 대해서는 저도 예전에 빌드한 적이 있었습니다. ^^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23

하지만, D3DImage가 Direct3D 9 버전의 컨테이너여서 Direct2D가 기반으로 하는 Direct3D 10.1 이상의 버전과 달라 문제가 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Direct3D 10/11 & Direct2D in WPF
; http://jmorrill.hjtcentral.com/Home/tabid/428/EntryId/437/Direct3D-10-11-Direct2D-in-WPF.aspx

Direct3D 10/11에서 생성한 공유 Render Target을 IDirect3DDevice9Ex에 전달하면 된다고 합니다. Direct3D를 잘 모르니 ^^ 정확한 동작 방식은 모르겠으나, 어쨌든 복잡한 부분은 "Using Direct2D with WPF" 글에서 공개한 Direct2D C# 프로젝트에서 잘 래핑하고 있습니다.




그럼, 공개된 C# 프로젝트를 이용해 간단한 실습을 해볼까요? ^^ 이를 위해 WPF 프로젝트를 만들고, Direct2D C#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빌드한 DLL(Direct2D.dll)을 참조합니다. (또는 프로젝트를 복사해 참조하거나.)

그다음 NuGet을 통해 "WindowsAPICodePack.DirectX"를 참조 추가합니다. (Direct2D C# 라이브러리도 동일한 NuGet 패키지로 바꿔줍니다.) 이제 MainWindow.xaml을 열어 다음과 같이 IDirect3DDevice9Ex와 연결된 D3DImage를 소유한 컨트롤(Direct2DControl)을 만듭니다.

<Window x:Class="Wpf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1"
        mc:Ignorable="d"
        xmlns:d2d="clr-namespace:Direct2D;assembly=Direct2D"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d2d:Direct2DControl x:Name="d2DControl" Margin="5" />
    </Grid>
</Window>

이어서 해당 컨트롤에 그림 그리기 작업을 수행할 타입을 하나 만듭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D2D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2D1;
using DWrite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Write;

namespace WpfApp1
{
    class BasicScene : Direct2D.AnimatedScene
    {
        public BasicScene() : base(100)
        {
        }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base.Dispose(disposing);
        }

        protected override void OnCreateResources()
        {
            base.OnCreateResources(); // Call this last to start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FreeResources()
        {
            base.OnFreeResources(); // Call this first to stop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
        {
            var size = this.RenderTarget.Size;

            this.RenderTarget.BeginDraw();
            this.RenderTarget.Clear(new D2D.ColorF(0, 0, 1, 1f));


            this.RenderTarget.EndDraw();
        }
    }
}

직관적으로, 그리기 작업을 OnRender의 BeginDraw/EndDraw 사이에 넣으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Clear 메서드로 인해 컨트롤 영역을 파란색으로 채우기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BasicScene 인스턴스를 xaml에서 생성한 Direct2DControl과 연결해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BasicScene scene;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scene = new BasicScene();
        this.d2DControl.Scene = scene;
        scene.IsAnimating = true;
    }
}

끝입니다. 이렇게 만들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파란색으로 칠해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얼마든지 OnRender 메서드에 Direct2D API를 호출해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wpf_direct2d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 외에, 검색해 보면 HwndHost를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의 단점이라면 HWND 윈도우 핸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WPF 요소들 간의 조화가 깨지게 됩니다.

또는, SharpDX를 기반으로 한 버전도 있습니다.

SharpDX.WPF
; https://sharpdxwpf.codeplex.com/

아쉽게도 상당히 지난 버전으로 최신 SharpDX를 적용하려면 위의 코드에서 약간의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WPF가 아닌 UWP 앱이라면 SwapChainPanel이 있어 좀 더 매끄럽게 통합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Your first DirectX 11 Metro application using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5/28/your-first-directx-11-metro-application-using-sharpdx/

Basic Direct2D drawing with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7/04/basic-direct2d-drawing-with-sharpdx/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1-11 02시37분
WPF + Direct2D + SharpDX 출력 C# 예제
; http://www.sysnet.pe.kr/2/0/11432
정성태
2021-03-26 04시32분
jingwood/d2dlib - A .NET library for hardware-accelerated, high performance, immediate mode rendering via Direct2D.
; https://github.com/jingwood/d2dlib

[.Net] 이미지 뷰어는 ImageGlass로 쉽게 개발하기
; https://luckygg.tistory.com/373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77정성태5/8/201231211오류 유형: 152. cmd.exe - The system cannot write to the specified device. [2]
1276정성태4/28/201223040Phone: 5. 모든 Marketplace에 윈폰 앱을 등록하는 방법 [1]
1275정성태4/28/201226897개발 환경 구성: 150. 프로세스 실행으로 잠긴 파일이지만, 이름은 변경가능하다는 사실! 아셨나요? [7]
1274정성태4/17/201221452Phone: 4. "Holiday Calendar" 윈폰 응용 프로그램 등록
1273정성태4/6/201224679Phone: 3. 윈도우 폰을 위한 Holiyday Calendar 앱 개발파일 다운로드1
1272정성태4/5/201226230오류 유형: 151. ASP.NET - EcbGetUnicodeServerVariables 코드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
1271정성태4/3/201228902Math: 6. 동전을 여러 더미로 나누는 경우의 수 세기 [1]
1270정성태3/29/201222820오류 유형: 150. Visual Studio 2010 원격 디버깅 오류 - Kerberos authentication failed
1269정성태3/27/201236666오류 유형: 149. ODP.NET 오류 - The provider is not compatible with the version of Oracle client
1268정성태3/27/201233169오류 유형: 148. WCF svc 호출 시 HTTP Error 404.17 - Not Found [1]
1267정성태3/16/201231126.NET Framework: 314.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66정성태3/14/201234350개발 환경 구성: 149. RAID 1 구성 시 하드 디스크 장애 발생 해결에 대한 경험담
1265정성태3/13/201224664VC++: 61. 아이태니엄(IA64: Itanium) 에서 겪은 C++ 포인터 연산 문제 [2]
1264정성태3/10/201244039.NET Framework: 313. WELL512 난수 발생 알고리즘 - C# [5]파일 다운로드1
1263정성태3/9/201222853개발 환경 구성: 148. tinyget 사용법
1262정성태3/8/201243732개발 환경 구성: 147. .keystore 파일에 저장된 개인키 추출 방법과 인증기관으로부터 온 공개키를 합친 pfx 파일 만드는 방법 [1]
1261정성태3/7/201224449Phone: 2. 개발자용 윈도우 폰 7 기기 등록하는 방법
1260정성태3/6/201224288Phone: 1. 윈도폰 7 개발자 (회사) 등록하는 방법 [3]
1259정성태3/4/201235773Windows: 57. 새로 추가된 네트워크 커널 디버깅 및 PowerShell 3.0 [1]
1258정성태3/3/201237417개발 환경 구성: 146. SQL Server 2012에 포함된 LocalDB 기능 소개 [3]파일 다운로드1
1257정성태3/3/201225605.NET Framework: 312. Native 스레드와 Managed 스레드 개체의 상태 관계 [1]파일 다운로드1
1256정성태3/3/201229147Math: 5. Euler's totient function - C#파일 다운로드1
1255정성태3/3/201231513Math: 4. 소수 판정 및 소인수 분해 소스 코드 - C# [1]파일 다운로드1
1254정성태3/1/201226450Windows: 56. Windows 8 Consumer Preview를 사용해 보고... [1]
1253정성태3/1/201227929VS.NET IDE: 71. Visual Studio 11 Ultimate 베타 설치 [3]
1252정성태3/1/201225300Windows: 55. 윈도우 8 베타 설치 과정 [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