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24.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81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WPF에서 Direct2D를 쓰기 위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검색해 보면 많은 글들이 나오는데 제 경우에는 아래의 설명이 좋았습니다.

Using Direct2D with WPF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13991/Using-Direct-D-with-WPF

WPF는 .NET 3.5 SP1부터 D3DImage 타입을 Direct3D 통합을 위해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Introduction to D3DImage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28526/Introduction-to-D-DImage

위의 글에 대해서는 저도 예전에 빌드한 적이 있었습니다. ^^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23

하지만, D3DImage가 Direct3D 9 버전의 컨테이너여서 Direct2D가 기반으로 하는 Direct3D 10.1 이상의 버전과 달라 문제가 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Direct3D 10/11 & Direct2D in WPF
; http://jmorrill.hjtcentral.com/Home/tabid/428/EntryId/437/Direct3D-10-11-Direct2D-in-WPF.aspx

Direct3D 10/11에서 생성한 공유 Render Target을 IDirect3DDevice9Ex에 전달하면 된다고 합니다. Direct3D를 잘 모르니 ^^ 정확한 동작 방식은 모르겠으나, 어쨌든 복잡한 부분은 "Using Direct2D with WPF" 글에서 공개한 Direct2D C# 프로젝트에서 잘 래핑하고 있습니다.




그럼, 공개된 C# 프로젝트를 이용해 간단한 실습을 해볼까요? ^^ 이를 위해 WPF 프로젝트를 만들고, Direct2D C#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빌드한 DLL(Direct2D.dll)을 참조합니다. (또는 프로젝트를 복사해 참조하거나.)

그다음 NuGet을 통해 "WindowsAPICodePack.DirectX"를 참조 추가합니다. (Direct2D C# 라이브러리도 동일한 NuGet 패키지로 바꿔줍니다.) 이제 MainWindow.xaml을 열어 다음과 같이 IDirect3DDevice9Ex와 연결된 D3DImage를 소유한 컨트롤(Direct2DControl)을 만듭니다.

<Window x:Class="Wpf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1"
        mc:Ignorable="d"
        xmlns:d2d="clr-namespace:Direct2D;assembly=Direct2D"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d2d:Direct2DControl x:Name="d2DControl" Margin="5" />
    </Grid>
</Window>

이어서 해당 컨트롤에 그림 그리기 작업을 수행할 타입을 하나 만듭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D2D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2D1;
using DWrite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Write;

namespace WpfApp1
{
    class BasicScene : Direct2D.AnimatedScene
    {
        public BasicScene() : base(100)
        {
        }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base.Dispose(disposing);
        }

        protected override void OnCreateResources()
        {
            base.OnCreateResources(); // Call this last to start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FreeResources()
        {
            base.OnFreeResources(); // Call this first to stop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
        {
            var size = this.RenderTarget.Size;

            this.RenderTarget.BeginDraw();
            this.RenderTarget.Clear(new D2D.ColorF(0, 0, 1, 1f));


            this.RenderTarget.EndDraw();
        }
    }
}

직관적으로, 그리기 작업을 OnRender의 BeginDraw/EndDraw 사이에 넣으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Clear 메서드로 인해 컨트롤 영역을 파란색으로 채우기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BasicScene 인스턴스를 xaml에서 생성한 Direct2DControl과 연결해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BasicScene scene;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scene = new BasicScene();
        this.d2DControl.Scene = scene;
        scene.IsAnimating = true;
    }
}

끝입니다. 이렇게 만들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파란색으로 칠해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얼마든지 OnRender 메서드에 Direct2D API를 호출해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wpf_direct2d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 외에, 검색해 보면 HwndHost를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의 단점이라면 HWND 윈도우 핸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WPF 요소들 간의 조화가 깨지게 됩니다.

또는, SharpDX를 기반으로 한 버전도 있습니다.

SharpDX.WPF
; https://sharpdxwpf.codeplex.com/

아쉽게도 상당히 지난 버전으로 최신 SharpDX를 적용하려면 위의 코드에서 약간의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WPF가 아닌 UWP 앱이라면 SwapChainPanel이 있어 좀 더 매끄럽게 통합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Your first DirectX 11 Metro application using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5/28/your-first-directx-11-metro-application-using-sharpdx/

Basic Direct2D drawing with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7/04/basic-direct2d-drawing-with-sharpdx/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1-11 02시37분
WPF + Direct2D + SharpDX 출력 C# 예제
; http://www.sysnet.pe.kr/2/0/11432
정성태
2021-03-26 04시32분
jingwood/d2dlib - A .NET library for hardware-accelerated, high performance, immediate mode rendering via Direct2D.
; https://github.com/jingwood/d2dlib

[.Net] 이미지 뷰어는 ImageGlass로 쉽게 개발하기
; https://luckygg.tistory.com/373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73정성태6/20/201127200오류 유형: 127. Visual Studio에서 WCF 서비스의 이름 변경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1072정성태6/19/201126705.NET Framework: 224. EF 4.1 Code First에서 Identity 칼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071정성태6/19/201130231.NET Framework: 223. Entity Framework 4.1의 Code First를 이용한 SQL Azure 데이터베이스 생성 [3]파일 다운로드1
1070정성태6/19/201127759.NET Framework: 222. Windows Azure - VM Role 베타 프로그램 참여 [2]
1069정성태6/18/201127844.NET Framework: 221. Cache 영향을 받지 않는 DNS 이름 풀이 [2]파일 다운로드1
1068정성태6/16/201125468개발 환경 구성: 127. Portable Library - 닷넷 N-Screen용 공통 라이브러리 제작 [1]
1067정성태6/15/201124980오류 유형: 126. Windows failed to apply the Group Policy Folder Options settings. [1]
1066정성태6/14/201128019개발 환경 구성: 126. MSDN 구독자 - Windows Azure 무료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4]
1065정성태6/13/201132839개발 환경 구성: 125. Firebird - 유니코드 기본 문자셋 지정
1064정성태6/11/201127509웹: 22. Visual Studio 2010에서 CSS 3 인텔리센스(intellisense) 지원하는 방법 [1]
1063정성태6/10/201129101웹: 21. Sysnet 웹 사이트의 CSS 2.1 변환 기록 [1]
1062정성태6/9/201129241웹: 20. Sysnet 웹 사이트의 HTML5 변환 기록 [1]
1061정성태6/8/201127513오류 유형: 125. 인터넷 익스플로러 - 개발자 도구에서 정지점(BP: Breakpoint) 설정이 안 되는 경우 [1]
1060정성태6/8/201124054VC++: 51. PHP 모듈의 F5 디버깅
1059정성태6/6/201129157VC++: 50. PHP 모듈 - php_mysql 빌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058정성태6/5/201132809개발 환경 구성: 124. .NET 개발자가 처음 해보는 PHP + MySQL 연동 [2]
1057정성태6/4/201130187VC++: 49. 소스 코드로부터 php5apache2_2.dll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056정성태6/2/201128383VC++: 48. 윈도우에서 Apache Module - Content Handler 컴파일파일 다운로드1
1055정성태6/1/201125617오류 유형: 124. MVC 프로젝트의 Site.Master 관련 오류 정리
1054정성태5/31/201129839.NET Framework: 220. ASP.NET MVC Web Site 프로젝트 - 단위 테스트 작성파일 다운로드1
1053정성태5/31/201132356VC++: 47. Apache Module에 대한 'F5 디버그 (Start with debugging)' [2]
1052정성태5/30/201130004.NET Framework: 219. ASP.NET MVC Web Site 프로젝트 구성하기파일 다운로드1
1051정성태5/28/201138464VC++: 46. 윈도우에서 Apache Module 컴파일 (VC++)파일 다운로드1
1050정성태5/28/201124643오류 유형: 123. Firebird - Exception of type 'FirebirdSql.Data.Common.IscException' was thrown.
1049정성태5/28/201130360.NET Framework: 218. WCF REST 서비스 - 웹 브라우저 측 Ajax 호출 캐시 [1]
1048정성태5/27/201132260개발 환경 구성: 123. Apache 소스를 윈도우 환경에서 빌드하기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