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24.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6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WPF에서 Direct2D를 쓰기 위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검색해 보면 많은 글들이 나오는데 제 경우에는 아래의 설명이 좋았습니다.

Using Direct2D with WPF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13991/Using-Direct-D-with-WPF

WPF는 .NET 3.5 SP1부터 D3DImage 타입을 Direct3D 통합을 위해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Introduction to D3DImage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28526/Introduction-to-D-DImage

위의 글에 대해서는 저도 예전에 빌드한 적이 있었습니다. ^^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23

하지만, D3DImage가 Direct3D 9 버전의 컨테이너여서 Direct2D가 기반으로 하는 Direct3D 10.1 이상의 버전과 달라 문제가 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Direct3D 10/11 & Direct2D in WPF
; http://jmorrill.hjtcentral.com/Home/tabid/428/EntryId/437/Direct3D-10-11-Direct2D-in-WPF.aspx

Direct3D 10/11에서 생성한 공유 Render Target을 IDirect3DDevice9Ex에 전달하면 된다고 합니다. Direct3D를 잘 모르니 ^^ 정확한 동작 방식은 모르겠으나, 어쨌든 복잡한 부분은 "Using Direct2D with WPF" 글에서 공개한 Direct2D C# 프로젝트에서 잘 래핑하고 있습니다.




그럼, 공개된 C# 프로젝트를 이용해 간단한 실습을 해볼까요? ^^ 이를 위해 WPF 프로젝트를 만들고, Direct2D C#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빌드한 DLL(Direct2D.dll)을 참조합니다. (또는 프로젝트를 복사해 참조하거나.)

그다음 NuGet을 통해 "WindowsAPICodePack.DirectX"를 참조 추가합니다. (Direct2D C# 라이브러리도 동일한 NuGet 패키지로 바꿔줍니다.) 이제 MainWindow.xaml을 열어 다음과 같이 IDirect3DDevice9Ex와 연결된 D3DImage를 소유한 컨트롤(Direct2DControl)을 만듭니다.

<Window x:Class="Wpf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1"
        mc:Ignorable="d"
        xmlns:d2d="clr-namespace:Direct2D;assembly=Direct2D"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d2d:Direct2DControl x:Name="d2DControl" Margin="5" />
    </Grid>
</Window>

이어서 해당 컨트롤에 그림 그리기 작업을 수행할 타입을 하나 만듭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D2D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2D1;
using DWrite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Write;

namespace WpfApp1
{
    class BasicScene : Direct2D.AnimatedScene
    {
        public BasicScene() : base(100)
        {
        }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base.Dispose(disposing);
        }

        protected override void OnCreateResources()
        {
            base.OnCreateResources(); // Call this last to start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FreeResources()
        {
            base.OnFreeResources(); // Call this first to stop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
        {
            var size = this.RenderTarget.Size;

            this.RenderTarget.BeginDraw();
            this.RenderTarget.Clear(new D2D.ColorF(0, 0, 1, 1f));


            this.RenderTarget.EndDraw();
        }
    }
}

직관적으로, 그리기 작업을 OnRender의 BeginDraw/EndDraw 사이에 넣으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Clear 메서드로 인해 컨트롤 영역을 파란색으로 채우기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BasicScene 인스턴스를 xaml에서 생성한 Direct2DControl과 연결해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BasicScene scene;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scene = new BasicScene();
        this.d2DControl.Scene = scene;
        scene.IsAnimating = true;
    }
}

끝입니다. 이렇게 만들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파란색으로 칠해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얼마든지 OnRender 메서드에 Direct2D API를 호출해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wpf_direct2d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 외에, 검색해 보면 HwndHost를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의 단점이라면 HWND 윈도우 핸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WPF 요소들 간의 조화가 깨지게 됩니다.

또는, SharpDX를 기반으로 한 버전도 있습니다.

SharpDX.WPF
; https://sharpdxwpf.codeplex.com/

아쉽게도 상당히 지난 버전으로 최신 SharpDX를 적용하려면 위의 코드에서 약간의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WPF가 아닌 UWP 앱이라면 SwapChainPanel이 있어 좀 더 매끄럽게 통합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Your first DirectX 11 Metro application using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5/28/your-first-directx-11-metro-application-using-sharpdx/

Basic Direct2D drawing with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7/04/basic-direct2d-drawing-with-sharpdx/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1-11 02시37분
WPF + Direct2D + SharpDX 출력 C# 예제
; http://www.sysnet.pe.kr/2/0/11432
정성태
2021-03-26 04시32분
jingwood/d2dlib - A .NET library for hardware-accelerated, high performance, immediate mode rendering via Direct2D.
; https://github.com/jingwood/d2dlib

[.Net] 이미지 뷰어는 ImageGlass로 쉽게 개발하기
; https://luckygg.tistory.com/373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68정성태10/15/20245396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3767정성태10/14/20244768오류 유형: 929. bpftrace 수행 시 "ERROR: Could not resolve symbol: /proc/self/exe:BEGIN_trigger"
13766정성태10/14/20244552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파일 다운로드1
13765정성태10/12/20245262오류 유형: 928. go build 시 "package maps is not in GOROOT" 오류
13764정성태10/11/20245626Linux: 85. Ubuntu - 원하는 golang 버전 설치
13763정성태10/11/20244985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13762정성태10/11/20245009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13761정성태10/11/20244914오류 유형: 927. WSL / Ubuntu - /usr/include/linux/types.h:5:10: fatal error: 'asm/types.h' file not found
13760정성태10/11/20245448Linux: 82. Ubuntu - clang 최신(stable) 버전 설치
13759정성태10/10/20246363C/C++: 177. C++ - 자유 함수(free function) 및 주소 지정 가능한 함수(addressable function) [6]
13758정성태10/8/20245578오류 유형: 926. dotnet tools를 sudo로 실행하는 경우 command not found
13757정성태10/8/20245514닷넷: 2306.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13756정성태10/8/20245624오류 유형: 925. ssh로 docker 접근을 할 때 "... malformed HTTP status code ..." 오류 발생
13755정성태10/7/20246022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파일 다운로드1
13754정성태10/4/20245573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파일 다운로드1
13753정성태10/4/20245593Linux: 81. Linux - PATH 환경변수의 적용 규칙
13752정성태10/2/20246272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6]파일 다운로드1
13751정성태10/2/20245402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13750정성태10/1/20245293C/C++: 175. C++ - WinMain/wWinMain 호출 전의 CRT 초기화 단계
13749정성태9/30/20245535닷넷: 2302.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rivate Key와 Public Key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748정성태9/29/20245743닷넷: 2301. C# - BigInteger 타입이 byte 배열로 직렬화하는 방식
13747정성태9/28/20245591닷넷: 2300. C# - OpenSSH의 공개키 파일에 대한 "BEGIN OPENSSH PUBLIC KEY" / "END OPENSSH PUBLIC KEY" PEM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746정성태9/28/20245685오류 유형: 924. Python - LocalProtocolError("Illegal header value ...")
13745정성태9/28/20245545Linux: 80.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lldb)
13744정성태9/27/20245974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파일 다운로드1
13743정성태9/26/20246427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