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

IIS 서버를 Reverse Proxy 서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 요소가 바로 HttpPlatformHandler입니다. 동작 방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http_platform_handler_1.png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HttpPlatformHandler를 IIS 웹 서버에 설치 후,

HttpPlatformHandler v1.2
; https://www.iis.net/downloads/microsoft/httpplatformhandl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iis/extensions/httpplatformhandler/httpplatformhandler-configuration-reference

여러분들의 EXE 응용 프로그램이 배포되는 폴더를 웹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로 지정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web.config 파일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ystem.webServer>
    <handlers>
      <add name="httpplatformhandler" path="*" verb="*" modules="httpPlatformHandler" resourceType="Unspecified"/>
    </handlers>
    <httpPlatform processPath="d:\temp\ConsoleApp1.exe" 
                  arguments="" 
                  stdoutLogEnabled="false" stdoutLogFile="C:\temp\LogFiles\test.log">
    </httpPlatform>
  </system.webServer>
</configuration>

이후 IIS는 웹 사이트의 설정된 포트(예를 들어, 8094)로 요청이 들어오면 이를 w3wp.exe의 web.config 설정에 따라 여러분들의 웹 서버(이 글에서는 ConsoleApp1.exe)로 전달하는 중계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이때 만약 최초 요청이라면 웹 서버(ConsoleApp1.exe) 프로세스를 하나 새로 생성해주는 역할까지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점이 있습니다. IIS는 웹 가든 같은 설정에 따라 w3wp.exe를 다중으로 띄울 수 있고 이에 따라 웹 서버(ConsoleApp1.exe)도 다중으로 뜨는 식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이때 웹 서버(ConsoleApp1.exe)가 어떤 포트로 소켓을 열고 있어야 하느냐입니다. HttpPlatformHandler는 이를 위해 임의의 포트 번호를 환경 변수(HTTP_PLATFORM_PORT)를 통해 자식 프로세스에 전달하는데, 따라서 자식 프로세스는 이 환경 변수(HTTP_PLATFORM_PORT)를 인식하고 자신의 서버 소켓이 열고 있어야 할 포트로 지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기 위해 ConsoleApp1.exe 실행 파일을 다음과 같은 코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ocketWait(GetPort());
            return 0;
        }

        private static void SocketWait(int port)
        {
            TcpListener tl = new TcpListener(IPAddress.Loopback, port);
            tl.Start(5);

            while (true)
            {
                Socket socket = tl.AcceptSocket();

                byte[] buf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

                string text = $"<html><head><title></title></head><body>TIME : {DateTime.Now}</body></html>";
                string output = $"HTTP/1.1 200 OK\r\nCache-Control : no-cache, private\r\nContent-Type: text/html; charset=utf-8\r\nContent-Length : {text.Length}\r\nDate : Mon, 24 Nov 2014 12:03:43 GMT\r\n\r\n";
                buf = Encoding.UTF8.GetBytes(output + text);
                socket.Send(buf);

                socket.Close();
            }
        }

        private static int GetPort()
        {
            int port = 29501;

            string value = Environment.GetEnvironmentVariable("HTTP_PLATFORM_PORT");

            if (int.TryParse(value, out int userPort) == true)
            {
                port = userPort;
            }

            Log($"PORT = {port}");

            return port;
        }

        public static void Log(string msg)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 ": " + msg);
            Console.Out.Flush();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간단하죠? ^^ 실제로 위의 ConsoleApp1.exe를 HttpPlatformHandler에 지정해 웹 브라우저로 요청을 보내면 w3wp.exe의 자식 프로세스로 ConsoleApp1.exe가 실행되고 응답을 웹 브라우저로 전송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헌데 HTTP_PLATFORM_PORT 환경 변수값을 인식하는 기존 웹 서버들이 얼마나 있겠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다행히 HttpPlatformHandler는 자식 프로세스에서 임의의 환경 변수를 설정해서 넘겨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문서에서,

HttpPlatformHandler Configuration Refere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iis/extensions/httpplatformhandler/httpplatformhandler-configuration-reference

Understanding IIS HTTPPlatformHandler using Tomcat 8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manjug/understanding-iis-httpplatformhandler-using-tomcat-8

Tomcat, Jetty 등의 웹 서버를 HttpPlatformHandler를 이용해 IIS의 호스팅 서비스를 받는 방법을 보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56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60.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3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6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6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2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6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7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3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3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5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3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2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5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2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1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8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0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7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6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0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8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1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9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7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