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32. C# - Task.ContinueWith 설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9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ask.ContinueWith 설명

Task 타입에 제공되는 ContinueWith 메서드는 Task의 본래 작업이 완료된 후 실행될 작업을 등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Task<int> task = new Task<int>(() =>
{
    Console.WriteLine("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ask.ContinueWith((arg) =>
{
    Console.WriteLine("TEST1");
});

화면에는 "TEST0"에 이어 5초 후 "TEST1"이 출력됩니다. 그런데, 이 코드를 보면서 몇 가지 궁금함이 생깁니다.

  1. 원래의 작업을 마친 Task의 스레드는 ContinueWith로 등록된 메서드를 이어서 실행해 주는 걸까?
  2. 만약 이어서 실행하는 거라면 Task의 작업이 이미 종료된 경우라면 어떨까?

우선 위의 질문에 대해 2번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코딩해 보면 됩니다. ^^

Task<int> task = new Task<int>(() =>
{
    Console.WriteLine("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hread.Sleep(6000); // task 작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task.ContinueWith((arg) =>
{
    Console.WriteLine("TEST1");
});

확인 결과, Task의 원래 작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ContinueWith는 잘 실행됩니다. 그럼, 또 궁금해집니다. 이미 Task의 스레드는 Thread Pool에 반환된 상태인데, 저런 경우라면 ContinueWith를 호출한 스레드가 그냥 이어서 실행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것도 결국 Thread Pool에 맡기는 것인지?

역시 이것도 테스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
    Task<int> task = new Task<int>(() =>
    {
        WriteLog("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1");
    });

    Thread.Sleep(6000); // task 작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2");
    });
}

private static void WriteLog(string text)
{
    Consol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 + text);
}

확인 결과, ContinueWith는 원본 Task의 작업 종료 여부에 상관없이 Thread Pool로부터 할당받은 스레드에 의해서 실행됩니다.




ContinueWith로 지정한 작업을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 Task의 작업이 종료되지 않은 경우, 그 스레드에서 이어서 실행
  • Task의 작업이 종료된 경우, ContinueWith를 호출한 스레드에서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이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옵션을 주면 됩니다.

{
    Task<int> task = new Task<int>(() =>
    {
        WriteLog("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1"); // task에 할당된 스레드에 의해 실행
    },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Console.WriteLine(task.IsCompleted);
    Thread.Sleep(6000);
    Console.WriteLine(task.IsCompleted);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2"); // ContinueWith를 호출한 현재 스레드에 의해 실행
    },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Console.ReadLine();
}

참고로 TaskContinuationOptions으로 제공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enum TaskContinuationOptions
{
    None = 0,
    PreferFairness = 1,
    LongRunning = 2,
    AttachedToParent = 4,
    DenyChildAttach = 8,
    HideScheduler = 16,
    LazyCancellation = 32,
    RunContinuationsAsynchronously = 64,
    NotOnRanToCompletion = 65536,
    NotOnFaulted = 131072,
    OnlyOnCanceled = 196608,
    NotOnCanceled = 262144,
    OnlyOnFaulted = 327680,
    OnlyOnRanToCompletion = 393216,
    ExecuteSynchronously = 524288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지난번에 구현했던 사용자 정의 awaitable 타입인 MyTask/MyTaskAwaiter의 동작 방식은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옵션을 설정한 것과 같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5-05 12시27분
[한예지] 쉬운 설명 감사드립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3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68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5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5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1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31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7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9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3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7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85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2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6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6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6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7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8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5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4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5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5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7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