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32. C# - Task.ContinueWith 설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6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ask.ContinueWith 설명

Task 타입에 제공되는 ContinueWith 메서드는 Task의 본래 작업이 완료된 후 실행될 작업을 등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Task<int> task = new Task<int>(() =>
{
    Console.WriteLine("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ask.ContinueWith((arg) =>
{
    Console.WriteLine("TEST1");
});

화면에는 "TEST0"에 이어 5초 후 "TEST1"이 출력됩니다. 그런데, 이 코드를 보면서 몇 가지 궁금함이 생깁니다.

  1. 원래의 작업을 마친 Task의 스레드는 ContinueWith로 등록된 메서드를 이어서 실행해 주는 걸까?
  2. 만약 이어서 실행하는 거라면 Task의 작업이 이미 종료된 경우라면 어떨까?

우선 위의 질문에 대해 2번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코딩해 보면 됩니다. ^^

Task<int> task = new Task<int>(() =>
{
    Console.WriteLine("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hread.Sleep(6000); // task 작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task.ContinueWith((arg) =>
{
    Console.WriteLine("TEST1");
});

확인 결과, Task의 원래 작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ContinueWith는 잘 실행됩니다. 그럼, 또 궁금해집니다. 이미 Task의 스레드는 Thread Pool에 반환된 상태인데, 저런 경우라면 ContinueWith를 호출한 스레드가 그냥 이어서 실행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것도 결국 Thread Pool에 맡기는 것인지?

역시 이것도 테스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
    Task<int> task = new Task<int>(() =>
    {
        WriteLog("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1");
    });

    Thread.Sleep(6000); // task 작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2");
    });
}

private static void WriteLog(string text)
{
    Consol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 + text);
}

확인 결과, ContinueWith는 원본 Task의 작업 종료 여부에 상관없이 Thread Pool로부터 할당받은 스레드에 의해서 실행됩니다.




ContinueWith로 지정한 작업을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 Task의 작업이 종료되지 않은 경우, 그 스레드에서 이어서 실행
  • Task의 작업이 종료된 경우, ContinueWith를 호출한 스레드에서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이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옵션을 주면 됩니다.

{
    Task<int> task = new Task<int>(() =>
    {
        WriteLog("TEST0");
        Thread.Sleep(5000);
        return 1;
    });

    task.Start();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1"); // task에 할당된 스레드에 의해 실행
    },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Console.WriteLine(task.IsCompleted);
    Thread.Sleep(6000);
    Console.WriteLine(task.IsCompleted);

    task.ContinueWith((arg) =>
    {
        WriteLog("TEST2"); // ContinueWith를 호출한 현재 스레드에 의해 실행
    },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Console.ReadLine();
}

참고로 TaskContinuationOptions으로 제공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enum TaskContinuationOptions
{
    None = 0,
    PreferFairness = 1,
    LongRunning = 2,
    AttachedToParent = 4,
    DenyChildAttach = 8,
    HideScheduler = 16,
    LazyCancellation = 32,
    RunContinuationsAsynchronously = 64,
    NotOnRanToCompletion = 65536,
    NotOnFaulted = 131072,
    OnlyOnCanceled = 196608,
    NotOnCanceled = 262144,
    OnlyOnFaulted = 327680,
    OnlyOnRanToCompletion = 393216,
    ExecuteSynchronously = 524288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지난번에 구현했던 사용자 정의 awaitable 타입인 MyTask/MyTaskAwaiter의 동작 방식은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옵션을 설정한 것과 같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5-05 12시27분
[한예지] 쉬운 설명 감사드립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6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8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1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6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4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899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4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4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0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8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5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6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2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08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5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8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6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8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38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3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3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0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0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8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