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361. Azure Web App(App Service)의 HTTP/2 프로토콜 지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5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61. Azure Web App(App Service)의 HTTP/2 프로토콜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1493

웹: 40. IIS의 HTTP/2 지원 여부 - h2, h2c
; https://www.sysnet.pe.kr/2/0/12495

.NET Framework: 1014. ASP.NET Core(Kestrel)의 HTTP/2 지원 여부
; https://www.sysnet.pe.kr/2/0/12500

.NET Framework: 1015. .NET 5부터 HTTP/1.1, 2.0 선택을 위한 HttpVersionPolicy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2501

.NET Framework: 1016. .NET Core HttpClient의 HTTP/2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502




Azure Web App(App Service)의 HTTP/2 프로토콜 지원

좋은 소식이 있군요.

Announcing HTTP/2 support in Azure App Service
; https://azure.microsoft.com/en-us/blog/announcing-http-2-support-in-azure-app-service/

지원은 하지만, 현재 Azure Portal의 UI상으로는 설정 옵션이 없다고 합니다. 대신 프로그래밍으로 On/Off할 수 있는데요, RESTful API를 직접 만들어 조작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Azure Portal에서 제공하는 "Resource Explorer"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위의 글에도 나오는데 ^^ 그래도 직접 실습해 볼까요? 우선, 다음과 같은 URL로 리소스 탐색기 페이지를 방문합니다. (또는, azure portal을 통해 제공되는 Resource Explorer 메뉴를 이용해도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리소스 탐색기
; https://resources.azure.com/subscriptions

리소스 탐색기 화면에 진입했으면 아래와 같이 왼쪽 트리 메뉴를 이용해 HTTP/2 프로토콜을 설정할 App Service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azure_http2_1.png

위의 노드에서 다시 하위로 "./config/web" 노드로 이동한 다음, 상단에 있는 "Read Only" 상태를 "ReadWrite"로 바꿔 편집이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azure_http2_2.png

그다음, "Data (GET,PUT)" 탭의 "Edit" 버튼을 눌러 편집 상태로 만들고 JSON 텍스트에서 다음의 설정을,

"http20Enabled": false,

true로 바꾼 후 "PUT"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부터 해당 App Service에는 HTTP/2 프로토콜이 지원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단에서 바뀌는 것은 없으니, 그냥 공짜 점심이라고 말할 수 있겠군요. ^^




자, 그럼 실제로 HTTP/2 프로토콜이 적용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크롬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를 이용해 "네트워크" 기능의 "Protocol" 칼럼을 활성화시키고,

View the HTTP/SPDY/HTTP2 Protocol in Google Chrome
; https://ma.ttias.be/view-http-spdy-http2-protocol-google-chrome/

HTTP/2 활성화를 시킨 App Service 사이트를 방문하면 다음과 같이 Protocol이 "h2"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zure_http2_3.png

참고로, 현재 HTTP/2는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이 HTTPS에 대해서만 사용하므로 요청을 https://...로 보내야만 합니다. 만약 http로 요청을 보내면 위의 프로토콜 탭의 내용이 "http/1.1"로 바뀝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62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11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82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13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28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58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92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9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88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13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67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35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9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68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82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54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96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3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09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02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90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67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07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76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29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401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