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컴파일러가 허용하지 않는 (유효한) 코드를 컴파일해 테스트하는 방법

아래의 질문이 있군요.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P53쪽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5001

예전에 써 둔 글 중의 하나가 이와 관련해 답변이 될 듯 한데요.

C# 컴파일러는 변수를 초기화시키지 않을까요?
; https://www.sysnet.pe.kr/2/0/1651

그래도 다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그러니까 다음의 코드가 있는데,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ext1;
            string text2 = null;

            Console.WriteLine(text1); // 컴파일 에러 - Error CS0165 Use of unassigned local variable 'text1'
            Console.WriteLine(text2);
        }
    }
}

사실 상, text1 변수와 text2 변수는 동일한 (null) 값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ext1의 경우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할당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C# 컴파일러는 컴파일 에러를 내버리는 것입니다.

만약, 저 코드를 그래도 실행해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IL 코드로 바꿔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일단, Console.WriteLine(text1); 코드를 주석 처리하고 빌드해 줍니다. 그렇게 나온 exe 파일을 ildasm.exe를 이용해 역어셈블합니다.

ildasm /out=test.il ConsoleApp1.exe

출력된 test.il 파일을 열어 Main 메서드의 구현을 보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class private auto ansi beforefieldinit ConsoleApp1.Program
       extends [mscorlib]System.Object
{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 Code size       11 (0xb)
    .maxstack  1
    .locals init ([0] string text1,
             [1] string text2)
    IL_0000:  nop
    IL_0001:  ldnull
    IL_0002:  stloc.1
    IL_0003:  ldloc.1
    IL_0004: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9:  nop
    IL_000a: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

따라서, IL 문법에 맞춰 string text1 변수의 값을 다음과 같이 출력하도록 바꿔주고,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 Code size       11 (0xb)
    .maxstack  1
    .locals init ([0] string text1,
             [1] string text2)
    IL_0000:  nop
    IL_0001:  ldnull
    IL_0002:  stloc.1

    IL_1000:  ldloc.0   
    IL_1001: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3:  ldloc.1
    IL_0004: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9:  nop
    IL_000a: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

다시 ilasm.exe를 이용해 빌드하면 됩니다.

ilasm test.il /out=test.exe

그렇게 생성된 test.ex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2번의 개행이 되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ConsoleApp1\bin\Debug>test



C:\ConsoleApp1\bin\Debu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2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5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5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5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1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9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5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7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3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0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6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8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8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5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5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4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13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21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9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