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지난 글에서,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환경도 마련되었으니, 이제 shader 관련 실습들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지난번 shader에서 컬러 반전을 해볼까요? 이것은 결국 pixel의 컬러 값을 반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Pixel Shader에서 RGB 값만 반전시켜 주면 됩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 = 1 - col.r;
    col.g = 1 - col.g;
    col.b = 1 - col.b;
    return col;
}

또는 rgb 속성 값을 통째로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swizzle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gb = 1 - col.rgb;
    return col;
}

이제 Material에서 위의 shader로만 교체해 주면 지구본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invert_shader_1.png




이번에는 그림을 좌우가 바뀌게 그려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texture의 매핑 좌표를 X축에 대해 바꿔주면 되므로 다음과 같이 Vertex Shader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1 - v.uv.x, v.uv.y);
    return o;
}

지구본 이미지의 경우 X축 반전이 표현이 잘 안되므로 texture를 나무로 바꿔서,

Trees0091
; https://www.textures.com/download/trees0091/74537

해보면, 아래와 같이 좌측 이미지와는 달리 uv.x 값을 반전시킨 우측의 이미지는 X축을 기준으로 반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vert_shader_2.png

당연히, y 축 반전은 다음과 같이 코드만 살짝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v.uv.x, 1 - v.uv.y);

    /*
    또는, 개별 x, y 속성 접근으로.

    o.uv.x = v.uv.x;
    o.uv.y = 1 - v.uv.y;
    */
    return o;
}

아래는 위의 shader를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invert_shader_3.png




여기서 잠시 vertex shader 함수에서 사용한 UnityObjectToClipPos 함수를 볼까요? 이것은, World, View, Projection 행렬 연산을 쉽게 해주는 도우미 함수입니다.

Built-in shader helper function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BuiltinFunctions.html

이 함수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별 행렬 계산을 하려면 World, View, Projection에 대한 행렬을 담은 내부 변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DirectX의 경우에는 해당 행렬들을 shader 측에 변수로 넘겨야 합니다.)

Built-in shader variable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UnityShaderVariables.html

UNITY_MATRIX_V Current view matrix. 
UNITY_MATRIX_P Current projection matrix.
unity_ObjectToWorld Current model matrix. 

따라서 shader 함수를 다음과 같이 바꿔도 무방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 UnityObjectToClipPos 대신,
    //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 직접 World, View, Projection 행렬로 연산
    float4 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pos = mul(UNITY_MATRIX_V, pos);
    pos = mul(UNITY_MATRIX_P, pos);
    o.vertex = pos;

    o.uv = v.uv;
    return o;
}

위의 내장 변수들은 "UnityShaderVariables.cginc"에서 제공된다고 하는데 이는 자동으로 포함되므로 별도의 #include 구문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 글의 실습에 쓰인 나무 모양의 texture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구한 것입니다.

Textures for 3D, graphic design and Photoshop!
; https://www.textures.com/

회원 가입이 필요한데, 상용 제품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재판매나 재배포는 안 됩니다. 또한 About 글에 보면,

You can download up to 15 images for free every day. If you need more or bigger images, you can purchase a credit pack or a subscription. The How it works page has more information about download quotas.


하루에 15개씩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하니, 실습용으로는 무난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2정성태1/29/200518242.NET Framework: 23. Unmanaged 환경에서 Managed DLL에 정의된 메서드 호출 시 오류 확인하는 방법
91정성태11/14/200518841VC++: 12. VS.NET 2005 VC++ Debug: Expression: ( (state != ST_INVALID ) )
90정성태1/27/200519622.NET Framework: 22. Debug: The underlying connection was closed: Unable to connect to the remote server.
89정성태1/26/200524159VC++: 11. Delay Loaded DLL
87정성태1/23/200517759VS.NET IDE: 18. VS.NET 2005 Beta 1 - VC++ 프로젝트에서 Connection Point 구현시 버그
88정성태1/23/200517466    답변글 VS.NET IDE: 18.1. VS.NET 2003 : VC++ 프로젝트에서 Connection Point 추가시에도 버그
86정성태1/23/200523182.NET Framework: 21. Code Snippet - Enum과 관련된 다양한 형변환 [1]
85정성태1/23/200521310스크립트: 4. Windows 2003에서 BHO(Browser Helper Objects) 동작 안하는 현상 [1]
83정성태1/18/200526453.NET Framework: 20.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한 한 예.
82정성태1/3/200519919VS.NET IDE: 17. Windows 운영 - 특정 사용자 또는 그룹에 대해서 파일 공유 접근 금지
79정성태1/20/200527860기타: 8. DELL Latitude D800 노트북 컴퓨터의 PC Beep 소음(!) 문제.
78정성태12/27/200420228VS.NET IDE: 16. MS 제품 관련 사용되는 TCP/IP 포트 열거파일 다운로드1
77정성태12/27/200420481VS.NET IDE: 15. Virtual CD-ROM Control Panel - ISO 이미지를 CD-ROM 드라이브처럼 접근하게 해주는 EXE 프로그램 [1]파일 다운로드1
76정성태12/27/200421537VS.NET IDE: 14. VPN 접속시 IP를 고정적으로 할당받는 방법 [1]
75정성태12/27/200417779VS.NET IDE: 13. VS.NET 2005 Beta 1 - Portfolio Explorer 에 등록된 Team Server 항목 삭제 방법
84정성태1/19/200518658    답변글 VS.NET IDE: 13.1. VS.NET 2005 Beta 1 : Team Server 에 등록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삭제 방법
74정성태12/26/200419283VS.NET IDE: 12. [시나리오] VS.NET 2005 Team Foundation Server을 Virtual Server에 설치 [1]
80정성태12/31/200418563    답변글 VS.NET IDE: 12.1. Client Tier, 즉 VS.NET 2005가 설치된 컴퓨터도 ActiveDirectory에 참여를 해야 합니다.
81정성태12/31/200420476    답변글 VS.NET IDE: 12.2. Tier 컴퓨터를 모두 영문으로 재구성
109정성태3/4/200515676    답변글 VS.NET IDE: 12.3. [보완] MS 공식 아티클 - Installing the December CTP Release of Visual Studio Team System
73정성태11/14/200517508.NET Framework: 19. VS.NET 2005 Team Foundation Server 설치오류 - 26204 예외
72정성태12/26/200418951.NET Framework: 18. .NET Framework 2.0 Beta 설치 후에 Windows SharePoint Service 오류 [1]
136정성태3/31/200518828    답변글 .NET Framework: 18.1. Windows Sharepoint Services 를 설치한 이후 ASP.NET 오류 문제
71정성태12/26/200417178VS.NET IDE: 11. SQL Server 2005 Beta 2 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부터 설치시 오류
70정성태12/26/200420011VS.NET IDE: 10. WSS 설치 후 localhost 접근 보안 오류
69정성태12/5/200417090VS.NET IDE: 9. 다른 컴퓨터(방화벽 설치)에 설치된 SQL Server에 통합 인증을 할 때 필요한 포트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