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4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플랫 셰이더(flat shader)란 것도 있었군요. ^^ 다양한 장면을 연출하다 보면 일부러 이런 효과를 주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Flat Shading
; https://catlikecoding.com/unity/tutorials/advanced-rendering/flat-and-wireframe-shading/

Unity flat shader?
; http://makegamessa.com/discussion/3788/unity-flat-shader

아래의 shader 코드는 빛에 따른 음영이 아닌, 상단과 하단의 색을 정해 주면 그에 따라 그레이디언트처럼 shading을 합니다.

Shader "My/flatShader"
{
    Properties
    {
        _BaseCol("Base colour", Color) = (1,1,1,1)
        _TopCol("Top colour", Color) = (1,1,1,1)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float4 _TopCol, _BaseCol;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

            struct v2f
            {
                float4 vertex : SV_POSITION;
                float3 worldPos : TEXCOORD0;
            };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world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return o;
            }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loat3 x = ddx(i.worldPos);
                float3 y = ddy(i.worldPos);

                float3 norm = -normalize(cross(x, y));
                float l = saturate(dot(norm, float3(0, 1, 0)));
                fixed4 col = lerp(_BaseCol, _TopCol, l);

                return col;
            }
            ENDCG
        }
    }
}

여기서, pixel shader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ddxddy는 각각 World 좌표계를 기준으로 x, y 좌표에 대한 편미분 값(간단히 말해 기울기 값)을 반환합니다.

float3 x = ddx(i.worldPos);
float3 y = ddy(i.worldPos);

해당 기울기 값을 vector 취급해 외적을 한 후 정규화를 시키면 결국 x, y 기울기가 반영된 정규 벡터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float3 norm = -normalize(cross(x, y));

그 값을 y 축에 대해 내적을 하면, 즉 y 축과의 코사인 각으로 값을 얻어내면 그 값이 곧 삼각형 폴리곤마다 갖게 되는 법선 벡터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float l = saturate(dot(norm, float3(0, 1, 0)));

그리고 그 값을 기준으로 Model의 상/하위에 정해진 색상 구간으로 보간을 해주면,

fixed4 col = lerp(_BaseCol, _TopCol, l);

적당한 Flat 단위 별 색상이 입혀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단을 흰색, 하단을 회색 계열로 하면 다음과 같이 렌더링됩니다.

flat_shader_1.png

텍스처를 입혀본 버전은, 상단 색상만 지정하도록 바꿨는데 역시 빛에 따른 음영을 넣지 않은 코드입니다.

Shader "My/flatTextureShader"
{
    Properties
    {
        _MainTex("Texture", 2D) = "white" {}
        _TopCol("Top colour", Color) = (1,1,1,1)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float4 _TopCol, _BaseCol;
            sampler2D _MainTex;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float2 uv : TEXCOORD0;
            };
            
            struct v2f
            {
                float4 vertex : SV_POSITION;
                float3 worldPos : TEXCOORD0;
                float2 uv : TEXCOORD1;
            };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v.uv;
                o.world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return o;
            }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loat3 x = ddx(i.worldPos);
                float3 y = ddy(i.worldPos);

                fixed4 textureColor = tex2D(_MainTex, i.uv);

                float3 norm = -normalize(cross(x, y));
                float l = saturate(dot(norm, float3(0, 1, 0)));
                fixed4 col = lerp(textureColor, _TopCol, l);

                return col;
            }
            ENDCG
        }
    }
}

상단만 흰색으로 지정하니 다음과 같이 렌더링되었습니다.

flat_shader_2.png




그 외에 다음의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CG: Specify a variable not to be interpolated between vertex and fragment shader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3876763/cg-specify-a-variable-not-to-be-interpolated-between-vertex-and-fragment-shader

참고로, 처음 소개했던 "Flat Shading" 글에서는 ddx, ddy를 이용한 방법이 아닌, geometry shader를 이용한 것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역시나, 가능한 shader만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하려면 geometry의 힘을 종종 빌려야만 할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33정성태6/28/201718846오류 유형: 403. SharePoint Server 2013을 Windows Server 2016에 설치할 때 .NET 4.5 설치 오류 발생
11232정성태6/28/201719725Windows: 144. Windows Server 2016에 Windows Identity Extensions을 설치하는 방법
11231정성태6/28/201719552디버깅 기술: 86.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 세 번째 이야기 [1]
11230정성태6/28/201719015제니퍼 .NET: 26.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6) - 잦은 Recycle 문제
11229정성태6/27/201720432오류 유형: 402. Windows Server Backup 관리 콘솔이 없어진 경우
11228정성태6/26/201717543개발 환경 구성: 320.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227정성태6/19/201726069개발 환경 구성: 319.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6]
11226정성태6/19/201717094오류 유형: 401. Microsoft Edge를 실행했는데 입력 반응이 없는 경우
11225정성태6/19/201716390오류 유형: 400. Outlook - The required file ExSec32.dll cannot be found in your path. Install Microsoft Outlook again.
11224정성태6/13/201718884.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223정성태6/12/201717784개발 환경 구성: 318. WCF Service Application과 WCFTestClient.exe
11222정성태6/10/201721982오류 유형: 399. WCF - A property with the name 'UriTemplateMatchResults' already exists.파일 다운로드1
11221정성태6/10/201719052오류 유형: 398. Fakes - Assembly 'Jennifer5.Fakes' with identity '[...].Fakes, [...]' uses '[...]' which has a higher version than referenced assembly '[...]' with identity '[...]'
11220정성태6/10/201723812.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1]파일 다운로드2
11219정성태6/7/201718933.NET Framework: 659. 닷넷 - TypeForwardedFrom / TypeForwardedTo 특성의 사용법
11218정성태6/1/201721848개발 환경 구성: 317. Hyper-V 내의 VM에서 다시 Hyper-V를 설치: Nested Virtualization
11217정성태6/1/201717988오류 유형: 397. initerrlog: Could not open error log file 'C:\...\MSSQL12.MSSQLSERVER\MSSQL\Log\ERRORLOG'
11216정성태6/1/201719713오류 유형: 396. Activation context generation failed
11215정성태6/1/201721436오류 유형: 395. 관리 콘솔을 실행하면 "This app has been blocked for your protection" 오류 발생 [1]
11214정성태6/1/201718743오류 유형: 394. MSDTC 서비스 시작 시 -1073737712(0xC0001010) 오류와 함께 종료되는 문제 [1]
11213정성태5/26/201724152오류 유형: 393. TFS - The underlying connection was closed: Could not establish trust relationship for the SSL/TLS secure channel.
11212정성태5/26/201723422오류 유형: 392. Windows Server 2016에 KB4019472 업데이트가 실패하는 경우
11211정성태5/26/201722240오류 유형: 391. BeginInvoke에 전달한 람다 함수에 CS1660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11210정성태5/25/201722551기타: 65. ActiveX 없는 전자 메일에 사용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암호화된 보안메일"의 암호화 방법
11209정성태5/25/201770206Windows: 143. Windows 10의 Recovery 파티션을 삭제 및 새로 생성하는 방법 [16]
11208정성태5/25/201728963오류 유형: 390. diskpart의 set id 명령어에서 "The specified type is not in the correct format." 오류 발생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