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7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Unity에서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shader 코드에서 전역 변수 정의 시 초기화 값이 적용이 안 됩니다. shader가 C 언어와 비슷하다고 해서 진짜로 C언어 사용하듯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Shader "My/dummyShader"
{
    Properties
    {
    }
    SubShader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include "Lighting.cginc"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

            struct v2f
            {
                float4 vertex : SV_POSITION;
            };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return o;
            }

            float4 _Color = float4(1.0, 1.0, 1.0, 1.0);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return _Color;
            }
            ENDCG
        }
    }
}

위의 _Color 전역 변수는 (1.0, 1.0, 1.0, 1.0)이 아닌 (0.0, 0.0, 0.0, 0.0)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shader에선 Properties를 통한 외부 설정이 가능하도록 매핑을 하지 않는 한 이 코드는 C 언어의 readonly 데이터를 모아놓는 세그먼트 같은 개념이 없기 때문에 초기화 변수로써 대우받지 못합니다.

GLSL - Declaring global variables outside of the main function scope
; https://gamedev.stackexchange.com/questions/61257/glsl-declaring-global-variables-outside-of-the-main-function-scope

물론, 선언은 했기 때문에 그냥 로컬 scope에서 다음과 같이 초기화(?)를 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float4 _Color;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_Color = float4(1.0, 1.0, 1.0, 1.0);
    return _Color;
}

그런데 저렇게 할 거면 차라리 명시적으로 로컬 변수로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loat4 _Color = float4(1.0, 1.0, 1.0, 1.0);
    return _Color;
}

정리하면, shader에서는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말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Properties를 통해 연결해 초기화 값을 주어야 합니다.

Shader "My/dummyShader"
{
    Properties
    {
        _Color("Main Color", Color) = (1.0, 1.0, 1.0, 1.0)
    }
    SubShader
    {
        Pass
        {
            // ...[생략]...
            float4 _Color;
            // ...[생략]...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679정성태3/15/200920088오류 유형: 72. IE 8 멈춤 현상 - 두 번째 이야기
678정성태3/15/200925238개발 환경 구성: 37. Hyper-V에서 Vista의 Virtual Machine Bus 장치 인식 문제
677정성태3/15/200925741개발 환경 구성: 36. MSI P45 Neo3-FR V2 - RAID 1 구성
997정성태2/26/20112102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6.1. 개발 환경 구성: 34 - 1. RAID 1 구성 이후...
676정성태3/15/200922394오류 유형: 71. IE 8 RC1 - 멈춤 현상
675정성태3/14/200925281오류 유형: 70. Virtual Machine Additions 제거
673정성태3/11/200923881웹: 10. 금일 진행되었던 마이크로소프트 IE 8 행사의 ActiveX 세션 PPT [6]파일 다운로드1
672정성태3/1/200936858Windows: 43. Loopback network adapter 설치하기 [2]
670정성태2/22/200929987.NET Framework: 124. IIS 7에서 SVC 호스팅 [1]
669정성태2/21/200924467오류 유형: 69. The SQL Server Network Interface library could not register the Service Principal Name (SPN) for the SQL Server service.
668정성태2/21/200929513개발 환경 구성: 35. SQL Express 버전과 User Instance 옵션
667정성태2/14/200941428웹: 9. IE 7. IWebBrowser2 인터페이스 메서드의 Navigate / Navigate2 차이점 [3]파일 다운로드1
666정성태2/12/200927246웹: 8. IE 8: 프로세스와 윈도우의 관계 - LCIE [1]파일 다운로드1
665정성태2/7/200924177웹: 7. Internet Explorer 8 - XHR, XDR, XST, XSRF [1]
664정성태2/5/200920217Windows: 42. Concurrency Runtime
663정성태2/5/200924902.NET Framework: 123. WPF - Arial Narrow 폰트 문제
662정성태2/3/200920632VS.NET IDE: 59. HyperAddin 도구 사용 설명 [1]
661정성태2/3/200924310오류 유형: 68. msxml6r.dll 설치 오류
660정성태2/3/200922909Windows: 41. UAC 보안 취약 [2]
659정성태2/2/200934255오류 유형: 67. ClickOnce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때.
658정성태2/1/200926274Team Foundation Server: 30. 소스 서버 보안
657정성태2/1/200929192Windows: 40. Q1 Ultra + Windows 7 베타
656정성태2/1/200930709디버깅 기술: 24. .NET JIT 최적화 코드 생성 제어
655정성태1/31/200926963Windows: 39. IE8 표준 모드 [4]
653정성태1/29/200921869.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파일 다운로드1
652정성태1/22/200922709.NET Framework: 121. WPF - PrintTicket provider failed to bind to printer.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