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9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대개의 경우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이 발생하는 원인은,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HResult=0x8013153A
  Message=Common Language Runtime detected an invalid program.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IL 언어의 스택 기반 규칙에 맞지 않는 IL 코드를 (동적으로) 작성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IL 코드를 작성한 경우에도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op
ldsfld <FieldInfo>
pop

아니, 저건 스택 기반 규칙에 맞지 않습니까? LOAD field 한번 했고, POP을 했으니 정확한 스택 사용 규칙을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럴 수 있지만 만약 저 ldsfld의 대상 필드가 static이 아닌 instance 멤버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ldsfld는 대상 필드가 인스턴스 멤버라면 this 값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의 IL 코드에서는 넘겨줄 수 있는 this 값이 스택에 없으므로 JIT 컴파일러는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사실, IL 코드를 다루기 때문에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가 까다로울뿐 오류 자체에 대한 디버깅은 스택 기반 규칙만 잘 따져보면 그나마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정도에 속합니다.

그러고 보니,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관련해서 쓴 글이 몇 개 있군요. ^^

GetFunctionPointer 호출 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0902

C# 7.1 - 참조 어셈블리(Ref Assemblies)
; https://www.sysnet.pe.kr/2/0/11520

Team Explorer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750

참고로, .NET Profiler를 만드는 경우 동적으로 할 수 없는 일 중의 하나가 바로 "static" 형 필드를 기존 타입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작업을 ModuleLoadFinished 시점에 다음과 같이 하게 되면,

// System.dll 로드 시점
HRESULT hr = m_pMetaDataImport->FindTypeDefByName(L"System.FileStyleUriParser", NULL, &actionType);
if (hr == S_OK)
{
    dwFieldFlags = fdStatic | fdPublic;
    hr = m_pMetaDataEmit->DefineField(actionType, fieldName, dwFieldFlags, fieldSignature, cbFieldSignature,
        ELEMENT_TYPE_END, nullptr, 0, &newField);
}

ModuleLoadFinished가 끝난 후 CLR은 다음과 같은 예외를 던집니다.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HResult=0x8007000B
  Message=[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ystem\v4.0_4.0.0.0__b77a5c561934e089\System.dll] The metadata is corrupt.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즉, 메타데이터가 잘못되었다고 CLR은 판단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JITCompilationStarted 시점에 할 수도 없습니다. 그 시점에는 이미 Type이 로드되었으므로 기존 사용되고 있는 다른 타입 정보들과 엮어서 static 필드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시스템을 다시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혹시 static 필드를 추가할 수 있는 공식적인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08 01시50분
VerificationException in .NET Framework when using structs
; https://minidump.net/verificationexception-in-net-framework-when-using-structs-6269eb3df448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500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4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2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38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2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05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0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5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4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095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45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66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5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98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3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81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16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09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1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48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57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09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4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4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85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