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96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대개의 경우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이 발생하는 원인은,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HResult=0x8013153A
  Message=Common Language Runtime detected an invalid program.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IL 언어의 스택 기반 규칙에 맞지 않는 IL 코드를 (동적으로) 작성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IL 코드를 작성한 경우에도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op
ldsfld <FieldInfo>
pop

아니, 저건 스택 기반 규칙에 맞지 않습니까? LOAD field 한번 했고, POP을 했으니 정확한 스택 사용 규칙을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럴 수 있지만 만약 저 ldsfld의 대상 필드가 static이 아닌 instance 멤버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ldsfld는 대상 필드가 인스턴스 멤버라면 this 값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의 IL 코드에서는 넘겨줄 수 있는 this 값이 스택에 없으므로 JIT 컴파일러는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사실, IL 코드를 다루기 때문에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가 까다로울뿐 오류 자체에 대한 디버깅은 스택 기반 규칙만 잘 따져보면 그나마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정도에 속합니다.

그러고 보니, 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관련해서 쓴 글이 몇 개 있군요. ^^

GetFunctionPointer 호출 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0902

C# 7.1 - 참조 어셈블리(Ref Assemblies)
; https://www.sysnet.pe.kr/2/0/11520

Team Explorer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750

참고로, .NET Profiler를 만드는 경우 동적으로 할 수 없는 일 중의 하나가 바로 "static" 형 필드를 기존 타입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작업을 ModuleLoadFinished 시점에 다음과 같이 하게 되면,

// System.dll 로드 시점
HRESULT hr = m_pMetaDataImport->FindTypeDefByName(L"System.FileStyleUriParser", NULL, &actionType);
if (hr == S_OK)
{
    dwFieldFlags = fdStatic | fdPublic;
    hr = m_pMetaDataEmit->DefineField(actionType, fieldName, dwFieldFlags, fieldSignature, cbFieldSignature,
        ELEMENT_TYPE_END, nullptr, 0, &newField);
}

ModuleLoadFinished가 끝난 후 CLR은 다음과 같은 예외를 던집니다.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HResult=0x8007000B
  Message=[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ystem\v4.0_4.0.0.0__b77a5c561934e089\System.dll] The metadata is corrupt.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즉, 메타데이터가 잘못되었다고 CLR은 판단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JITCompilationStarted 시점에 할 수도 없습니다. 그 시점에는 이미 Type이 로드되었으므로 기존 사용되고 있는 다른 타입 정보들과 엮어서 static 필드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시스템을 다시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혹시 static 필드를 추가할 수 있는 공식적인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08 01시50분
VerificationException in .NET Framework when using structs
; https://minidump.net/verificationexception-in-net-framework-when-using-structs-6269eb3df448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3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06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8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20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2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4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2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5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7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3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4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