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21. Cache 영향을 받지 않는 DNS 이름 풀이
; https://www.sysnet.pe.kr/2/0/1069

.NET Framework: 264.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69

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1795

개발 환경 구성: 434. 존재하지 않는 IP 주소에 대한 Dns.GetHostByAddress/gethostbyaddr/GetNameInfoW 실행이 느리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852

개발 환경 구성: 435. 존재하지 않는 IP 주소에 대한 Dns.GetHostByAddress/gethostbyaddr/GetNameInfoW 실행이 느리다면?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53

개발 환경 구성: 646. HOSTS 파일 변경 시 Edge 브라우저에 반영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89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참고로 이 글은 다음의 Devpia 질문에 대한 답변 글입니다.

C# Dns 질문입니다.
;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17&MAEULNO=8&no=141085&ref=141076

질문자가 마지막 자답을 하기 전의 덧글에 대한 알림 이메일을 퇴근 무렵에 읽어서, 집에 가서 답변해야겠다는 사이... 이미 자답이 달렸더군요. ^^; 음... 쪼끔 허탈하긴 했지만 ^^ 어쨌든 그래도 이런 시행착오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같이 공유해 봅니다. ^^

참고로, 현장감(?)을 살리기위해 마지막 자답을 읽기 전인 것처럼 글을 썼습니다.




질문자의 문제는, 다음과 같은 코딩을 한 경우 무선랜 IP가 먼저 조회된다는 것입니다.

IPAddress[] ipList = Dns.GetHostAddresses(Dns.GetHostName()); 

ipList[0] == 무선랜 IP
ipList[1] == 유선랜 IP

혹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ipconfig 명령어도 Dns.GetHostAddresses의 반환 순서와 같지 않을까요?

확인을 위해, 유/무선 랜카드가 설치되어 있는 제 컴퓨터에서 ipconfig을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0.0\VC>ipconfig

Windows IP Configuration

Ethernet adapter Local Area Connection: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workgroup
   IPv4 Address. . . . . . . . . . . : 192.168.50.30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55.0
   Default Gateway . . . . . . . . . : 192.168.50.1

Wireless LAN adapter Wireless Network Connection: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IPv4 Address. . . . . . . . . . . : 192.168.10.132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55.0
   Default Gateway . . . . . . . . . : 192.168.10.1

제 컴퓨터의 경우에는 유선랜이 상위이고, 무선랜 설정이 하위로 나오는데요. 이어서 GetHostAddresses 코드를 실행해 보니,

IPAddress[] ipList = Dns.GetHostAddresses(Dns.GetHostName()); 

ipList[0] == 192.168.50.30
ipList[1] == 192.168.10.132

아하~~~, 순서가 동일하군요. 자, 그럼 대충 GetHostAddresses가 무작위로 반환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떠 오르는 것 한 가지! ^^

네트워크 설정에 가서, "Alt" 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Advanced" / "Advanced Settings..."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pdater_priority_1.png

그럼 "Adapters and Bindings" 탭에서 우선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apdater_priority_2.png

오~~~ ipconfig의 결과가 여기서 나오는 순서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 삼아서... 순서를 "Wireless Network Connection"을 상위로 옮겨 볼까요?

이제 다시 GetHostAddresses를 다시 호출해 보면, IP 풀이가 이전과 비교해서 역순으로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Address[] ipList = Dns.GetHostAddresses(Dns.GetHostName()); 

ipList[0] == 192.168.10.132
ipList[1] == 192.168.50.30

문제 해결되었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10 01시08분
성태님의 확인정신! 본받을만합니다~
Seil Jung
2011-11-10 01시35분
'확인'이 이렇게 하나씩 쌓이면 나중에 또 다른 '확인'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정성태
2011-11-11 02시30분
[zextor] NIC 이 많을 때 디버깅할려면 위에 언급하신 NIC 순위랑 route table 에 metric 이더군요 ^^
[guest]
2011-11-12 07시07분
그렇군요. route 테이블의 우선순위에도 반영이 되는 군요.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0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6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3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5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1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8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5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1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2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0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0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8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0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4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9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70.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41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42.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29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02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83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