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21. Cache 영향을 받지 않는 DNS 이름 풀이
; https://www.sysnet.pe.kr/2/0/1069

.NET Framework: 264.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69

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1795

개발 환경 구성: 434. 존재하지 않는 IP 주소에 대한 Dns.GetHostByAddress/gethostbyaddr/GetNameInfoW 실행이 느리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852

개발 환경 구성: 435. 존재하지 않는 IP 주소에 대한 Dns.GetHostByAddress/gethostbyaddr/GetNameInfoW 실행이 느리다면?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53

개발 환경 구성: 646. HOSTS 파일 변경 시 Edge 브라우저에 반영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89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참고로 이 글은 다음의 Devpia 질문에 대한 답변 글입니다.

C# Dns 질문입니다.
;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17&MAEULNO=8&no=141085&ref=141076

질문자가 마지막 자답을 하기 전의 덧글에 대한 알림 이메일을 퇴근 무렵에 읽어서, 집에 가서 답변해야겠다는 사이... 이미 자답이 달렸더군요. ^^; 음... 쪼끔 허탈하긴 했지만 ^^ 어쨌든 그래도 이런 시행착오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같이 공유해 봅니다. ^^

참고로, 현장감(?)을 살리기위해 마지막 자답을 읽기 전인 것처럼 글을 썼습니다.




질문자의 문제는, 다음과 같은 코딩을 한 경우 무선랜 IP가 먼저 조회된다는 것입니다.

IPAddress[] ipList = Dns.GetHostAddresses(Dns.GetHostName()); 

ipList[0] == 무선랜 IP
ipList[1] == 유선랜 IP

혹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ipconfig 명령어도 Dns.GetHostAddresses의 반환 순서와 같지 않을까요?

확인을 위해, 유/무선 랜카드가 설치되어 있는 제 컴퓨터에서 ipconfig을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0.0\VC>ipconfig

Windows IP Configuration

Ethernet adapter Local Area Connection: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workgroup
   IPv4 Address. . . . . . . . . . . : 192.168.50.30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55.0
   Default Gateway . . . . . . . . . : 192.168.50.1

Wireless LAN adapter Wireless Network Connection: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IPv4 Address. . . . . . . . . . . : 192.168.10.132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55.0
   Default Gateway . . . . . . . . . : 192.168.10.1

제 컴퓨터의 경우에는 유선랜이 상위이고, 무선랜 설정이 하위로 나오는데요. 이어서 GetHostAddresses 코드를 실행해 보니,

IPAddress[] ipList = Dns.GetHostAddresses(Dns.GetHostName()); 

ipList[0] == 192.168.50.30
ipList[1] == 192.168.10.132

아하~~~, 순서가 동일하군요. 자, 그럼 대충 GetHostAddresses가 무작위로 반환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떠 오르는 것 한 가지! ^^

네트워크 설정에 가서, "Alt" 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Advanced" / "Advanced Settings..."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pdater_priority_1.png

그럼 "Adapters and Bindings" 탭에서 우선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apdater_priority_2.png

오~~~ ipconfig의 결과가 여기서 나오는 순서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 삼아서... 순서를 "Wireless Network Connection"을 상위로 옮겨 볼까요?

이제 다시 GetHostAddresses를 다시 호출해 보면, IP 풀이가 이전과 비교해서 역순으로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Address[] ipList = Dns.GetHostAddresses(Dns.GetHostName()); 

ipList[0] == 192.168.10.132
ipList[1] == 192.168.50.30

문제 해결되었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10 01시08분
성태님의 확인정신! 본받을만합니다~
Seil Jung
2011-11-10 01시35분
'확인'이 이렇게 하나씩 쌓이면 나중에 또 다른 '확인'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정성태
2011-11-11 02시30분
[zextor] NIC 이 많을 때 디버깅할려면 위에 언급하신 NIC 순위랑 route table 에 metric 이더군요 ^^
[guest]
2011-11-12 07시07분
그렇군요. route 테이블의 우선순위에도 반영이 되는 군요.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