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63. 윈도우 서버 2012 - Hyper-V의 새로운 기능 Live Migration
; https://www.sysnet.pe.kr/2/0/1356

개발 환경 구성: 211. Hyper-V - Generation 2 유형의 VM 생성 시 ISO 부팅이 안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603

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42

개발 환경 구성: 317. Hyper-V 내의 VM에서 다시 Hyper-V를 설치: Nested Virtualization
; https://www.sysnet.pe.kr/2/0/11218

개발 환경 구성: 405. Hyper-V 가상 머신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720

.NET Framework: 798. C# - Hyper-V 가상 머신의 직렬 포트와 연결된 Named Pipe 간의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722

디버깅 기술: 169. Hyper-V의 VM에 대한 메모리 덤프를 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84

개발 환경 구성: 608. Hyper-V 가상 머신에 Console 모드로 로그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59

개발 환경 구성: 664.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246

Windows: 259. Hyper-V Generation 1 유형의 VM을 Generation 2 유형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64




Hyper-V 가상 머신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이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자세하게 나옵니다.

Hyper-V generation 2 virtual machines ? part 5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jhoward/hyper-v-generation-2-virtual-machines-part-5

그러니까, Hyper-V 가상 머신에는 기본적으로 COM 포트가 별도의 설정 없이도 그냥 2개씩 있습니다.

hyperv_serial_port_1.png

문제는, 저 COM 포트를 외부에서 연결할 방법이 없는 건데요. Generation 1의 VM에서는 Hyper-V 관리 화면에서 제공을 했지만,

windbg_hyperv_win7_1.png


Generation 2에 해당하는 VM들은 더 이상 관리 화면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PowerShell을 이용해 관리할 수 있는데 일례로 다음과 같이 COM 포트를 확인하고,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win10en

VMName  Name  Path
------  ----  ----
win10en COM 1
win10en COM 2

이 중에 외부에서도 접근할 수 있게 연결을 하려면 명시적으로 Set_VMComPort 명령어를 사용해 파이프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PS C:\WINDOWS\system32> Set-VMComPort -VMName win10en -Path \\.\pipe\myPipe -Number 1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win10en

VMName  Name  Path
------  ----  ----
win10en COM 1 \\.\pipe\myPipe
win10en COM 2

혹시 Linux VM도 가능할까요? 확인을 위해 docker 설치 시 기본 생성되는 MobyLinuxVM의 경우,

간단하게 살펴 보는 Docker for Windows
; https://www.sysnet.pe.kr/2/0/11204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2개의 COM 포트를 가지고 있고 docker와의 통신 용으로 이미 COM 1을 할당한 상태입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MobyLinuxVM

VMName      Name  Path
------      ----  ----
MobyLinuxVM COM 1 \\.\pipe\dockerMobyLinuxVM-com1
MobyLinuxVM COM 2

즉, 가능하다는 것인데 남은 COM 2 포트도 다음과 같이 할당할 수 있습니다.

PS C:\WINDOWS\system32> Set-VMComPort -VMName MobyLinuxVM -Path \\.\pipe\myPipe -Number 2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MobyLinuxVM

VMName      Name  Path
------      ----  ----
MobyLinuxVM COM 1 \\.\pipe\dockerMobyLinuxVM-com1
MobyLinuxVM COM 2 \\.\pipe\myPipe

이쯤에서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렇다면 3개 이상도 가능할까요? 아쉽게도 다음의 질문이 있는 것을 보면,

Adding additional Serial Com Ports
; https://social.technet.microsoft.com/Forums/en-US/4ee50898-4f23-47bd-ac11-25eba8a7a2ee/adding-additional-serial-com-ports?forum=winserverhyperv

2개까지로 고정된 것 같고 3개 이상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은 제품 등을 구매해야 하는 듯합니다.

COM Port in Virtual Machine (Hyper-V, VMware, VirtualBox)
; https://www.eltima.com/com-port-in-virtual-machin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153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6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4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0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6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6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2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1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6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2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6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8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7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7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20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3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7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0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0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84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8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19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18261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