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환경의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방법

다음은 .NET Core 2.1로 만든 응용 프로그램인데,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namespace SerialPor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
    }
}

/*
출력 결과: (Hyper-V VM 환경인 경우)
COM1
COM2
*/

윈도우에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COM 포트가 나열됩니다. 하지만 리눅스 환경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System.IO.Ports is currently only supported on Windows.
   at System.IO.Ports.SerialPort.GetPortNames()
   at SerialPortApp.Program.Main(String[] args)

.NET Core가 다중 운영체제를 지원하긴 하지만 일단 platform 의존적인 기능들은 저런 식으로 윈도우 우선으로 구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구현을 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당장은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jcurl/SerialPortStream 
; https://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

SerialPortStream 
; https://www.nuget.org/packages/SerialPortStream/

실습해 볼까요? ^^ NuGet으로부터 SerialPortStream을 추가하고,

Install-Package SerialPortStream -Version 2.1.4

.NET Core가 배포될 대상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SerialPortStream의 리눅스 측 바이너리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 줍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 cd serialportstream/dll/serialunix
$ ./build.sh

빌드 후, ./bin/usr/local/lib64 (또는 ./bin/usr/local/lib) 디렉터리에 libnserial.so, libnserial.so.1, libnserial.so.1.1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것을 .NET Core 프로젝트에 (참조가 아닌) 추가해 빌드 시 결과물에 복사하게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소스 코드를 바꿔야겠지요? ^^ 간단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정도로 다음과 같이만 바꾸겠습니다.

using RJCP.IO.Ports;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SerialPor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Console.WriteLine("On Windows");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
            else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Linux))
            {
                Console.WriteLine("On Linux");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Stream.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
        }
    }
}

Publish 메뉴를 통해 배포 용 바이너리로 만들어 그 파일들을 리눅스 운영체제에 복사 후 실행하면 이번에는 잘 실행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군요. ^^; App Store에서 배포하는 Ubuntu의 경우,

# uname -a
Linux 4.4.0-17134-Microsoft #285-Microsoft Thu Aug 30 17:31:00 PST 2018 x86_64 x86_64 x86_64 GNU/Linux

해당 환경에서 SerialPortStream을 빌드한 후 다음과 같이 호스트 측 윈도우의 c:\temp 폴더에 복사 후,

$ cp /root/serialportstream/dll/serialunix/bin/usr/local/lib/lib* /mnt/c/temp/

.NET Core App 프로젝트에 libnserial 바이너리를 추가해 다시 리눅스 측에서 실행하려고 했는데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 cd /mnt/f/cloud_drive/Dropbox/articles/hyperv_serial_port/SerialPortApp/SerialPortApp/bin/Release/netcoreapp2.1/publish

$ dotnet SerialPortApp.dll
On Linux
Segmentation fault (core dumped)

음... 리눅스 초보이니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반면, docker를 통해 동일한 Ubuntu에서 실행해 보면,

"Docker for Windows" 컨테이너 내의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23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일단 이걸로 만족하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




참고로, Synology NAS 장비에서 git clone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Cloning into 'serialportstream'...
fatal: Unable to find remote helper for 'https'

~# git clone http://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Cloning into 'serialportstream'...
fatal: Unable to find remote helper for 'http'

즉, https와 http에 대한 복제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럴 땐 그냥 "git://"으로 하면 됩니다. ^^

~# git clone git://github.com/jcurl/serialportstream.git
Cloning into 'serialportstream'...
remote: Enumerating objects: 31, done.
remote: Counting objects: 100% (31/31), done.
remote: Compressing objects: 100% (21/21), done.
remote: Total 1953 (delta 9), reused 15 (delta 6), pack-reused 1922
Receiving objects: 100% (1953/1953), 968.57 KiB | 1.13 MiB/s, done.
Resolving deltas: 100% (1239/1239), don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4/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12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7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8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5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0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6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6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2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2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1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6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3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8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9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8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8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2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4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8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1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1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9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9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21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