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3.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9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안드로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간략 기록을 남깁니다.

가령, 50:50으로 컨트롤 2개가 화면을 분할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weightSum="2"
    >
    <Button
        android:text="Test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test1"
        android:layout_weight="1"
    />

    <Button
        android:text="Test2"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test2"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참고로 이때 다음과 같이 layout 수치를 지정하면,

android:layout_height="100"

오류가 발생합니다.

Android - error: Error: Integer types not allowed (at 'layout_height' with value '100')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설명하듯이,

error: Error: Integer types not allowed (at 'layout_height' with value '10')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819194/error-error-integer-types-not-allowed-at-layout-height-with-value-10

단위를 적용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android:layout_height="100dp"

근데... 단위가 너무 많군요. ^^; px, in, mm, pt, dp or dip, sp라고.




참고로, layout_weight가 꼭 비율을 의미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이 하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weightSum="5">
    <Button
        android:text="PC On/OFF"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100dp"
        android:id="@+id/btnTurnPCOnOff"
        android:layout_weight="4"
    />

    <Button
        android:text="Refresh"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100dp"
        android:id="@+id/btnRefresh"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4/5와 1/5 영역으로 나누어질 것을 기대하게 되는데 약간 좀 다르게 보이는군요. ^^

turn_on_the_device_3.png

그나저나, 이것도 체계적으로 좀 보고 머릿속에서 정리를 해야 하는데 시간 상 그때그때 땜방만 하게 되니.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8정성태9/30/201822452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16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0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14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7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19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2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7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5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3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94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3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7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89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4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10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3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93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34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1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60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48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08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6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95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713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