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

이 글은 다음의 Q&A를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

Can a C# .dll assembly contain an entry poin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577567/can-a-c-sharp-dll-assembly-contain-an-entry-point




기본적으로는, DLL에 Main 메서드를 구현했다고 해서 PE 포맷의 Entry Point에 값이 기록되지는 않습니다. 해당 값을 기록하려면 어쨌든 컴파일 자체는 "Library" 유형이 아닌 "Console Application" 등의 유형으로 바꿔야 합니다. 직접 해볼까요? ^^

예를 들어 "Class Library" 타입의 프로젝트를 생성 후,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Output type"을 "Class Library"에서 "Console Application"으로 변경한 후, 다음과 같이 Main 메서드를 추가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namespace ClassLibrary2
{
    public class Class1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2.Program.Main");
    }
}

빌드하면 (당연히 Console Application으로 변경했으므로) ClassLibrary2.exe가 생성됩니다. 이게 좀 모양이 빠지죠. ^^ 이 부분은 그냥 간단하게 빌드 결과물의 확장자를 바꾸도록 .csproj의 내용에 다음과 같은 설정만 추가하는 것으로 DLL 확장자를 고수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생략]...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AnyCPU' ">
    <TargetExt>.dll</TargetExt>
    <DebugSymbols>true</DebugSymbols>
    <DebugType>full</DebugType>
    <Optimize>false</Optimize>
    <OutputPath>bin\Debug\</OutputPath>
    <DefineConstants>DEBUG;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AnyCPU' ">
    <TargetExt>.dll</TargetExt>
    <DebugType>pdbonly</DebugType>
    <Optimize>true</Optimize>
    <OutputPath>bin\Release\</OutputPath>
    <DefineConstants>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생략]...
</Project>

이렇게 설정한 DLL 프로젝트를 별도의 Console Application에서 참조하면 다음과 같이 EntryPoint를 이용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byte [] buf = File.ReadAllBytes(@"ClassLibrary1.dll");
Assembly asm = Assembly.Load(buf);
asm.EntryPoint.Invoke(null, null); // Console Application으로 빌드했으므로 EntryPoint가 null이 아님

// 출력 결과
ClassLibrary2.Program.Main

또는 AppDomain.ExecuteAssembly 메서드를 이용해 간단하게 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Domain.CurrentDomain.ExecuteAssembly("ClassLibrary2.dll");

// 출력 결과
ClassLibrary2.Program.Main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7정성태11/1/201821370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399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22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49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86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25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186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715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9862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266.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525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030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2973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9829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538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405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9965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338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540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134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1360.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20869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8137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9787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11743정성태10/15/201820878웹: 37. Bootstrap의 dl/dt/dd 조합에서 문자열이 잘리지 않도록 CSS 설정
11742정성태10/15/201826182스크립트: 13. 윈도우 배치(Batch) 스크립트에서 날짜/시간 문자열을 구하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