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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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

이 글은 다음의 Q&A를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

Can a C# .dll assembly contain an entry poin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577567/can-a-c-sharp-dll-assembly-contain-an-entry-point




기본적으로는, DLL에 Main 메서드를 구현했다고 해서 PE 포맷의 Entry Point에 값이 기록되지는 않습니다. 해당 값을 기록하려면 어쨌든 컴파일 자체는 "Library" 유형이 아닌 "Console Application" 등의 유형으로 바꿔야 합니다. 직접 해볼까요? ^^

예를 들어 "Class Library" 타입의 프로젝트를 생성 후,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Output type"을 "Class Library"에서 "Console Application"으로 변경한 후, 다음과 같이 Main 메서드를 추가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namespace ClassLibrary2
{
    public class Class1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2.Program.Main");
    }
}

빌드하면 (당연히 Console Application으로 변경했으므로) ClassLibrary2.exe가 생성됩니다. 이게 좀 모양이 빠지죠. ^^ 이 부분은 그냥 간단하게 빌드 결과물의 확장자를 바꾸도록 .csproj의 내용에 다음과 같은 설정만 추가하는 것으로 DLL 확장자를 고수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생략]...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AnyCPU' ">
    <TargetExt>.dll</TargetExt>
    <DebugSymbols>true</DebugSymbols>
    <DebugType>full</DebugType>
    <Optimize>false</Optimize>
    <OutputPath>bin\Debug\</OutputPath>
    <DefineConstants>DEBUG;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AnyCPU' ">
    <TargetExt>.dll</TargetExt>
    <DebugType>pdbonly</DebugType>
    <Optimize>true</Optimize>
    <OutputPath>bin\Release\</OutputPath>
    <DefineConstants>TRACE</DefineConstants>
    <ErrorReport>prompt</ErrorReport>
    <WarningLevel>4</WarningLevel>
  </PropertyGroup>
  ...[생략]...
</Project>

이렇게 설정한 DLL 프로젝트를 별도의 Console Application에서 참조하면 다음과 같이 EntryPoint를 이용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byte [] buf = File.ReadAllBytes(@"ClassLibrary1.dll");
Assembly asm = Assembly.Load(buf);
asm.EntryPoint.Invoke(null, null); // Console Application으로 빌드했으므로 EntryPoint가 null이 아님

// 출력 결과
ClassLibrary2.Program.Main

또는 AppDomain.ExecuteAssembly 메서드를 이용해 간단하게 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Domain.CurrentDomain.ExecuteAssembly("ClassLibrary2.dll");

// 출력 결과
ClassLibrary2.Program.Main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8/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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