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개인적으로 Arduino IDE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가지고 있는 2대의 PC에서 모두) 공식 Arduino ID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기본 CPU가 30%를 점유해 버립니다.

debug_arduino_code_0.png

4개의 논리 CPU 머신에서 저 정도면 IDE가 CPU 100% 현상을 겪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8개의 논리 CPU 머신에서는 20% 가까이를 항상 점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텔리센스 없는 에디트 환경도 너무 원시적이고! ^^




그래서 제 경우에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합니다. (맛 들이고 나면 절대 Arduino IDE로 못 돌아갑니다. ^^)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ciot-vscode.vscode-arduino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is now open source
by Microsoft + Open Source
; https://open.microsoft.com/2017/07/07/visual-studio-code-extension-arduino-open-source/

한번 세팅해 볼까요? ^^

우선, 확장 아이콘(Ctrl + Shift + X)을 눌러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를 설치합니다. 이후부터는 "Arudino"로 시작하는 확장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View" / "Command Palette(F1 또는 Ctrl + Shift + P)" 메뉴를 통해 다음고 같이 "Arduino:"로 시작하는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duino_with_code_1.png

"Command Palette"에서 "> arduino: examples" 기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아두이노 예제 폴더 창이 뜹니다.

arduino_with_code_2.png

간단한 시작으로 "01. Basics"의 "Blink"를 선택합니다. 그럼, 기존 샘플 코드가 다음의 경로 하위에 복사되어,

%USERPROFILE%\Documents\Arduino\generated_examples

"%USERPROFILE%\Documents\Arduino\generated_examples\Blink" 폴더가 생성되면서 VS Code의 프로젝트 경로로써 동작하게 됩니다.

.
│   Blink.ino
│   Blink.txt
│
└───.vscode
        arduino.json
        c_cpp_properties.json

당연하겠지만, 이제 Visual Studio Code 내에서 아두이노 코드를 작성하면 인텔리센스 기능이 동작합니다.

arduino_with_code_3.png

이제 빌드를 해야겠지요. 이를 위해 먼저 Board Type을 선택해야 하는데 "Command Palette"에서 "> Arduino: Board Config"을 선택해 뜨는 "Arduino Board Configuration" 창의 "Selected Board:" 목록 상자를 통해 고르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보드가 없다면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해 새로운 보드를 추가합니다.)

보드 선택 후 남은 작업은 이제 아두이노가 연결된 직렬 포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Command Palette"에서 "> Arduino: Select Serial Port"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포트 목록이 나오고,

arduino_with_code_4.png

제 경우에는 "COM3"이므로 그것을 선택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선택된 사항들이 ./.vscode/arduino.json 파일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sketch": "Blink.ino",
    "port": "COM3",
    "board": "arduino:avr:leonardo"
}

달리 말하면, "Arduino: Board Config", "Arduino: Select Serial Port" 명령어들을 실행할 필요 없이 값을 알고 있다면 그냥 arduino.json 파일을 직접 편집해도 무방합니다. 자, 이제 "> Arduino: Verify(Ctrl + Alt + R)"를 실행하면 빌드가 되고, "> Arduino: Upload(Ctrl + Alt + U)"를 선택하면 보드에 Blink 프로그램이 업로드됩니다.




디버깅까지 마저 해보려고,

Debug your Arduino code with Visual Studio Code
; https://blogs.msdn.microsoft.com/iotdev/2017/05/27/debug-your-arduino-code-with-visual-studio-code/

위의 글에 따라 Debug (Ctrl + Shift + D) 아이콘을 선택해 "Add Configuration..."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환경 선택 목록이 나옵니다.

arduino_with_code_5.png

당연히 "Arduino"를 선택하고 F5 키를 눌러 시작했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Cannot find the OpenOCD from the launch.json debugServerPath property. Please input the right path of OpenOCD

실제로 ./.vscode/launch.json 파일을 보면,

{
    // Use IntelliSense to learn about possible attributes.
    // Hover to view descriptions of existing attributes.
    // For more information, visit: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830387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Arduino",
            "type": "arduino",
            "request": "launch",
            "program": "${file}",
            "cwd": "${workspaceFolder}",
            "MIMode": "gdb",
            "targetArchitecture": "arm",
            "miDebuggerPath": "",
            "debugServerPath": "",
            "debugServerArgs": "",
            ...[생략]...
            "stopAtEntry": true,
            "serverStarted": "Info\\ :\\ [\\w\\d\\.]*:\\ hardware",
            "launchCompleteCommand": "exec-continue",
            "filterStderr": true,
            "args": []
        }
    ]
}

debugServerPath 값이 비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Microsoft/vscode-arduino의 문서에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Make sure your Arduino board can work with STLink, Jlink or EDBG. The debugging support currently is fully tested with the following boards.

* MXChip IoT Developer Kit - AZ3166
* Arduino M0 PRO
* Adafruit WICED WiFi Feather
* Adafruit Feather M0
* Arduino Zero Pro


아마도 제가 구매한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호환 보드는 저기에 속하지 않는 것 같고, 일단은 디버깅은 건너뛰어야겠습니다. (혹시 이에 관해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1753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 https://www.sysnet.pe.kr/2/0/11754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756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1175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9/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55정성태9/22/201434279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639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610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1752정성태9/21/201441069Windows: 100. 윈도우 8 - RDP 연결을 이용해 VNC처럼 사용자 로그온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5]
1751정성태9/20/201438941.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50정성태9/20/201423832.NET Framework: 463. PInvoke 호출을 이용한 비동기 파일 작업파일 다운로드1
1749정성태9/20/201423732.NET Framework: 462. 커널 객체를 위한 null DACL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48정성태9/19/201425384개발 환경 구성: 238. [Synergy] 여러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 공유
1747정성태9/19/201428460오류 유형: 239. psexec 실행 오류 -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746정성태9/18/201426103.NET Framework: 461.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6]파일 다운로드1
1745정성태9/17/201423035개발 환경 구성: 237. 리눅스 Integration Services 버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1744정성태9/17/201431060.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4]파일 다운로드1
1743정성태9/16/201420985오류 유형: 238.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1742정성태8/27/201426969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2]
1741정성태8/26/201421334.NET Framework: 459. GetModuleHandleEx로 알아보는 .NET 메서드의 DLL 모듈 관계파일 다운로드1
1740정성태8/25/201432507.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6535.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2046.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19764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5575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8194.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19855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6362.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4475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7081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1730정성태8/11/201422164개발 환경 구성: 234. Royal TS의 터미널(Terminal) 연결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 해결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