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개인적으로 Arduino IDE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가지고 있는 2대의 PC에서 모두) 공식 Arduino ID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기본 CPU가 30%를 점유해 버립니다.

debug_arduino_code_0.png

4개의 논리 CPU 머신에서 저 정도면 IDE가 CPU 100% 현상을 겪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8개의 논리 CPU 머신에서는 20% 가까이를 항상 점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텔리센스 없는 에디트 환경도 너무 원시적이고! ^^




그래서 제 경우에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합니다. (맛 들이고 나면 절대 Arduino IDE로 못 돌아갑니다. ^^)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ciot-vscode.vscode-arduino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is now open source
by Microsoft + Open Source
; https://open.microsoft.com/2017/07/07/visual-studio-code-extension-arduino-open-source/

한번 세팅해 볼까요? ^^

우선, 확장 아이콘(Ctrl + Shift + X)을 눌러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를 설치합니다. 이후부터는 "Arudino"로 시작하는 확장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View" / "Command Palette(F1 또는 Ctrl + Shift + P)" 메뉴를 통해 다음고 같이 "Arduino:"로 시작하는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duino_with_code_1.png

"Command Palette"에서 "> arduino: examples" 기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아두이노 예제 폴더 창이 뜹니다.

arduino_with_code_2.png

간단한 시작으로 "01. Basics"의 "Blink"를 선택합니다. 그럼, 기존 샘플 코드가 다음의 경로 하위에 복사되어,

%USERPROFILE%\Documents\Arduino\generated_examples

"%USERPROFILE%\Documents\Arduino\generated_examples\Blink" 폴더가 생성되면서 VS Code의 프로젝트 경로로써 동작하게 됩니다.

.
│   Blink.ino
│   Blink.txt
│
└───.vscode
        arduino.json
        c_cpp_properties.json

당연하겠지만, 이제 Visual Studio Code 내에서 아두이노 코드를 작성하면 인텔리센스 기능이 동작합니다.

arduino_with_code_3.png

이제 빌드를 해야겠지요. 이를 위해 먼저 Board Type을 선택해야 하는데 "Command Palette"에서 "> Arduino: Board Config"을 선택해 뜨는 "Arduino Board Configuration" 창의 "Selected Board:" 목록 상자를 통해 고르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보드가 없다면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해 새로운 보드를 추가합니다.)

보드 선택 후 남은 작업은 이제 아두이노가 연결된 직렬 포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Command Palette"에서 "> Arduino: Select Serial Port"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포트 목록이 나오고,

arduino_with_code_4.png

제 경우에는 "COM3"이므로 그것을 선택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선택된 사항들이 ./.vscode/arduino.json 파일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sketch": "Blink.ino",
    "port": "COM3",
    "board": "arduino:avr:leonardo"
}

달리 말하면, "Arduino: Board Config", "Arduino: Select Serial Port" 명령어들을 실행할 필요 없이 값을 알고 있다면 그냥 arduino.json 파일을 직접 편집해도 무방합니다. 자, 이제 "> Arduino: Verify(Ctrl + Alt + R)"를 실행하면 빌드가 되고, "> Arduino: Upload(Ctrl + Alt + U)"를 선택하면 보드에 Blink 프로그램이 업로드됩니다.




디버깅까지 마저 해보려고,

Debug your Arduino code with Visual Studio Code
; https://blogs.msdn.microsoft.com/iotdev/2017/05/27/debug-your-arduino-code-with-visual-studio-code/

위의 글에 따라 Debug (Ctrl + Shift + D) 아이콘을 선택해 "Add Configuration..."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환경 선택 목록이 나옵니다.

arduino_with_code_5.png

당연히 "Arduino"를 선택하고 F5 키를 눌러 시작했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Cannot find the OpenOCD from the launch.json debugServerPath property. Please input the right path of OpenOCD

실제로 ./.vscode/launch.json 파일을 보면,

{
    // Use IntelliSense to learn about possible attributes.
    // Hover to view descriptions of existing attributes.
    // For more information, visit: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830387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Arduino",
            "type": "arduino",
            "request": "launch",
            "program": "${file}",
            "cwd": "${workspaceFolder}",
            "MIMode": "gdb",
            "targetArchitecture": "arm",
            "miDebuggerPath": "",
            "debugServerPath": "",
            "debugServerArgs": "",
            ...[생략]...
            "stopAtEntry": true,
            "serverStarted": "Info\\ :\\ [\\w\\d\\.]*:\\ hardware",
            "launchCompleteCommand": "exec-continue",
            "filterStderr": true,
            "args": []
        }
    ]
}

debugServerPath 값이 비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Microsoft/vscode-arduino의 문서에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Make sure your Arduino board can work with STLink, Jlink or EDBG. The debugging support currently is fully tested with the following boards.

* MXChip IoT Developer Kit - AZ3166
* Arduino M0 PRO
* Adafruit WICED WiFi Feather
* Adafruit Feather M0
* Arduino Zero Pro


아마도 제가 구매한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호환 보드는 저기에 속하지 않는 것 같고, 일단은 디버깅은 건너뛰어야겠습니다. (혹시 이에 관해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1753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 https://www.sysnet.pe.kr/2/0/11754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756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1175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9/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68정성태1/17/20253109Windows: 277. Hyper-V - Windows 11 VM의 Enhanced Session 모드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문제
13867정성태1/17/20254062오류 유형: 943. Hyper-V에 Windows 11 설치 시 "This PC doesn't currently meet Windows 11 system requirements" 오류
13866정성태1/16/20254263개발 환경 구성: 739. Windows 10부터 바뀐 device driver 서명 방법
13865정성태1/15/20253943오류 유형: 942. C# - .NET Framework 4.5.2 이하의 버전에서 HttpWebRequest로 https 호출 시 "System.Net.WebException" 예외 발생
13864정성태1/15/20253906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13863정성태1/14/20253356Linux: 113. Linux - 프로세스를 위한 전용 SELinux 보안 문맥 지정
13862정성태1/13/20253628Linux: 112. Linux - 데몬을 위한 SELinux 보안 정책 설정
13861정성태1/11/20253907Windows: 276. 명령행에서 원격 서비스를 동기/비동기로 시작/중지
13860정성태1/10/20253614디버깅 기술: 216. WinDbg - 2가지 유형의 식 평가 방법(MASM, C++)
13859정성태1/9/20253971디버깅 기술: 215. Windbg - syscall 이후 실행되는 KiSystemCall64 함수 및 SSDT 디버깅
13858정성태1/8/20254100개발 환경 구성: 738. PowerShell - 원격 호출 시 "powershell.exe"가 아닌 "pwsh.exe" 환경으로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법
13857정성태1/7/20254147C/C++: 187.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Linux 데몬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6정성태1/6/20253726디버깅 기술: 214. Windbg - syscall 단계까지의 Win32 API 호출 (예: Sleep)
13855정성태12/28/20244459오류 유형: 941. Golang - os.StartProcess() 사용 시 오류 정리
13854정성태12/27/20244558C/C++: 186.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NT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3정성태12/26/20244023디버깅 기술: 213. Windbg - swapgs 명령어와 (Ring 0 커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
13852정성태12/25/20244485디버깅 기술: 212. Windbg - (Ring 3 사용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3851정성태12/23/20244238디버깅 기술: 21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13850정성태12/23/20244741오류 유형: 940. "Application Information" 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This file does not have an app associated with it for performing this action."
13849정성태12/20/20244878디버깅 기술: 210. Windbg - 논리(가상) 주소를 Segmentation을 거쳐 선형 주소로 변경
13848정성태12/18/20244818디버깅 기술: 209. Windbg로 알아보는 Prototype PTE파일 다운로드2
13847정성태12/18/20244855오류 유형: 939. golang - 빌드 시 "unknown directive: toolchain" 오류 빌드 시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13846정성태12/17/20245053디버깅 기술: 208. Windbg로 알아보는 Trans/Soft PTE와 2가지 Page Fault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845정성태12/16/20244526디버깅 기술: 207. Windbg로 알아보는 PTE (_MMPTE)
13844정성태12/14/20245212디버깅 기술: 206. Windbg로 알아보는 PFN (_MMPFN)파일 다운로드1
13843정성태12/13/20244391오류 유형: 938. Docker container 내에서 빌드 시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 to "...". Access to the path '...' is denie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