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56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9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NET Framework: 401.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559

.NET Framework: 1003.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486

.NET Framework: 100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87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지난 글에서, 배열과 일반 참조형에 대한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를 살펴보았는데요.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어려운 windbg를 사용하지 않아도 C#에서 간단하게 unsafe/fixed를 이용하여 확인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 배열부터 시험삼아서 테스트를 해볼까요?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글에서 배열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는다고 설명했었습니다.

-4 : OBJECT HEADER(예: SyncBlock Index를 담는 용도)
+0 : MethodTable Address
+4 : 배열 요소 크기
+8 ~ : 값 배열

위의 값을 구해오기 위해서, C#으로는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nt [] test = new int[1];
    test[0] = 0xff;

    Console.WriteLine("int [] ================== ");
    fixed (int *p1 = &test[0])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1 - 3)).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1 - 2)).ToString("x"));
        Console.WriteLine("배열 요소 크기: " + (*(p1 - 1)).ToString("x"));
        Console.WriteLine("0번째 배열 값: " + (*(p1 - 0)).ToString("x"));
    }
}

// 출력 결과
OBJECT Header(SyncBlock Index): 0
MethodTable Address: 72fd28b8
배열 요소 크기: 1
0번째 배열 값: ff

만약, test 인스턴스에 대해 lock 구문을 걸면 Object Header의 값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sole.WriteLine("locked int [] ================== ");
lock (test)
{
    fixed (int* p1 = &test[0])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1 - 3)).ToString("x"));
		...[생략]...
    }
}

// 출력 결과
OBJECT Header(SyncBlock Index): 1

출력된 0x72fd28b8 값이 MethodTable 주솟값인지 확인하려면 windbg를 사용하여 !dumpobj 명령어를 실행해야만 하는데, 실제로 해보시면 값이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다음, 일반 참조 개체의 인스턴스 메모리를 살펴볼 차례인데요. 아쉽게도 object 형 개체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포인터를 받아올 수 없고 다음과 같이 해당 개체에 정의된 필드의 주소를 가져오는 방식을 사용하여 우회할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public int value = 0xff;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fixed (int* p2 = &pg.value)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2 - 2)).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2 - 1)).ToString("x"));
            Console.WriteLine("첫 번째 필드 값: " + (*(p2 - 0)).ToString("x"));
        }
    }
}

// 출력 결과

SyncBlock Index: 0
MethodTable Address: 1d3810
첫 번째 필드 값: ff




지금까지 살펴본 코드에 착안해서 ^^ 현실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재미있는 실험을 하나 해볼까요? ^^

다음은, 무한 대기 상태로 빠지는 예제입니다.

class Program
{
    public int value = 0xff;

    static void LockThread(object lockObject)
    {
        lock (lockObject)
        {
            Console.WriteLine("You can't see this message!");
        }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lock (pg)
        {
            Thread t1 = new Thread(LockThread);
            t1.Start(pg);
            t1.Join();
        }
    }
}

그런데, 다음과 같이 강제로 SyncBlock Index 값을 설정/해제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unsafe static void ForceSetLock(object lockObject, int oldValue)
{
    Program pg = lockObject as Program;

    fixed (int* p2 = &pg.value)
    {
        *(p2 - 2) = oldValue;
    }
}

unsafe static int ForceReleaseLock(object lockObject)
{
    Program pg = lockObject as Program;
    int lastValue = 0;

    fixed (int* p2 = &pg.value)
    {
        lastValue = *(p2 - 2);
        *(p2 - 2) = 0;
    }

    return lastValue;
}

LockThread에서 lock을 얻는 앞 뒤로 다음과 같이 처리를 해주면,

static void LockThread(object lockObject)
{
    int oldValue = ForceReleaseLock(lockObject);
    lock (lockObject)
    {
        Console.WriteLine("You can't see this message!");
    }
    ForceSetLock(lockObject, oldValue);
}

^^ 정상적으로 lock을 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orceSetLock을 호출하지 않는 경우 - 즉, 나중에 SyncBlock index 값을 돌려놓지 않으면 t1.Join() 함수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Threading.SynchronizationLockException was unhandled
  Message=Object synchronization method was called from an unsynchronized block of code.
  Source=ConsoleApplication1
  StackTrace: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Program.cs:line 57
       at System.AppDomain._nExecuteAssembly(RuntimeAssembly assembly, String[] args)
       at System.AppDomain.ExecuteAssembly(String assemblyFile, Evidence assemblySecurity, String[] args)
       at Microsoft.VisualStudio.HostingProcess.HostProc.RunUsersAssembly()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ignor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InnerException: 

암튼... 재미있는 탐구였지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1-12 04시10분
[jt] 첫번째 예제는 -6, -4, -2로 해야 뭔가 비슷하게 나오는데 x64 라서 그런걸까요?
[guest]
2021-01-12 09시17분
@jt 다음의 글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486

또한 이번 글에 포함된 예제 코드도 x64 환경에서 동작하게 수정했으니 다시 내려받아 테스트하시면 됩니다.
정성태
2021-01-12 10시56분
[jt] 감사합니다 👍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2정성태4/20/2024219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252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98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413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425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489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837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74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30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1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7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0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5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1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9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3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