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0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지요.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위의 방식이 동작 자체는 잘 하는데, 한 가지 마음에 안 드는 점이 있더군요. ^^ 바로 정상적인 연결이 될 만한 상황에서도 다음과 같은 '예외'가 Output 창에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occurred in System.dll

Connect 메서드 호출 시점에 "Would block"을 알리는 방법으로 '예외'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try/catch로 예외를 감싸서 Exception.ToString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 메시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A non-blocking socket operation could not be completed immediately

경우에 따라서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지만, 복잡한 소켓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Output" 창에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메시지가 보인다는 것 자체가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예외를 없애려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디버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예외에서 디버거를 멈추도록 설정하는 경우 "Would block" 예외에서까지 실행이 멈춰버리기 때문에 은근히 불편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개선의 여지가 필요할 것 같아서... 잠시 생각을 한 끝에 .NET 자체의 비동기 메서드로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다음과 같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ocket = ConnectWithTimeout("www.jennifersoft.com", 85, 2)) // 2초 내에 연결되지 않으면 실패로 간주!
        {
            if (socket == null)
            {
                Console.WriteLine("Not Connected");
            }
            else
            {
                Console.WriteLine("Connected");
            }
        }
    }

    static Socket ConnectWithTimeout(string host, int port, int timeoutSecond)
    {
        Socket socket = null;
        try
        {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AsyncResult result = socket.BeginConnect(host, port, (ar) =>
            {
                try
                {
                    socket.EndConnect(ar);
                }
                catch { }
            }, null);

            if (result.AsyncWaitHandle.WaitOne(TimeSpan.FromSeconds(timeoutSecond)) == false)
            {
                socket.Close();
                return null;
            }

            if (socket.Connected == true)
            {
                return socket;
            }
        }
        catch (SocketException)
        {
        }

        if (socket != null)
        {
            socket.Close();
        }

        return null;
    }
}

어떠세요?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죠?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22 11시11분
굿잡입니다~
스포너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0정성태4/18/2024267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86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08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70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47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7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07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6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2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5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4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5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7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6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1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3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3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