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30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

아래의 질문을,

벡터에 대한 질문입니다.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5615&z=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정점 3개가 있을 때 나머지 하나의 정점 위치를 정하는 것입니다.

vertex3_add1_0.png

A = [2 0 2]
B = [4 -2 1]
C = [0 2 2]

D = ?

그냥 생각해 보면 대략 3가지 정도의 정점 위치를 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폴리곤 ABC와 대칭인 BCD를 정하는 위치
  • 선분 BC의 길이를 이등분한 연장선 위에 선분 AB 또는 선분 AC의 길이만큼 떨어진 위치
  • 각 CAB를 이등분한 연장선 위에 선분 AB 또는 선분 AC의 길이만큼 떨어진 위치

하나씩 해볼까요? ^^ 우선 대칭인 위치를 잡는 것은 2D 기준일 때 다음과 같은 식이 됩니다.

vertex3_add1_1.png

그리고 이 위치는 코딩하기도 편합니다. 단순히 벡터 AB와 벡터 AC를 더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v1 = B - A
v2 = C - A
v3 = v1 + v2
D = A + v3

위의 계산은 2D, 3D 공간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것은 해결했으니 이제 그다음 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작도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이 선분 BC의 길이를 이등분한 후 선분 AB 또는 선분 AC의 길이 중 긴 것을 기준으로 위치를 잡으면 됩니다. (짧은 것을 기준으로 하면 선분 AE의 안쪽에 D가 위치할 경우가 나옵니다.)

vertex3_add1_2.png

이것을 벡터 계산으로 Octave에서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Octave script

A = [2 0 2];
B = [4 -2 1];
C = [0 2 2];

half_bc = (B - C) / 2
midPt = C + half_bc

aDirection = midPt - A

u = aDirection / norm(aDirection)

if (norm(A - C) > norm(A - B))
  lt = norm(A - C)
else
  lt = norm(A - B)
endif

ut = u * lt

A + ut

시각화를 위해 GeoGebra 프로그램으로 보면 이렇게 폴리곤 구성이 됩니다.

# Geogebra equation

A= (2,0,2)
B= (4,-2,1)
C= (0,2,2)
half= (B-C)/(2)
MIDPT=C+half
adirect=MIDPT-A

u=(adirect)/(abs(adirect))
LT=If(abs(A-C)>abs(A-B),abs(A-C),abs(A-B))
ut=u*LT
D=A+ut

Polygon(A, B, C)
Polygon(C, D, B)

vertex3_add1_3.png




자, 이제 마지막 방법인 "각 CAB를 이등분한 연장선 위에 선분 AB 또는 선분 AC의 길이만큼 떨어진 위치"를 잡아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좀 쉽지 않습니다. 우선, 각 CAB를 이등분한 값을 얻어야 하는데요. 이것은 두 벡터의 각을 구하는 공식을 사용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직선, 벡터의 관계(사이각,회전각) 구하기
; http://darkpgmr.tistory.com/121

따라서 Octave 스크립트 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A = [2 0 2];
B = [4 -2 1];
C = [0 2 2];

v1 = B - A
v2 = C - A

THETA = acos(dot(v1, v2) / (norm(v1) * norm(v2))) / 2
# rad2deg(THETA)

각을 구했으니, 이제 벡터 v1이나 벡터 v2 중에 길이가 긴 선분을 그 각도만큼 회전시키면 점 D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때의 회전은 지난 글에서 알아본 x-y 평면, y-z 평면, x-z 평면의 회전 방정식과는,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40

${ Rx = \begin{bmatrix} 1 & 0 & 0 & 0 \\ 0 & cos \theta & -sin \theta & 0 \\ 0 & sin \theta & cos \theta & 0 \\ 0 & 0 & 0 & 1 \end{bmatrix} }$ ${ Ry = \begin{bmatrix} cos \theta & 0 & sin \theta & 0 \\ 0 & 1 & 0 & 0 \\ -sin \theta & 0 & cos \theta & 0 \\ 0 & 0 & 0 & 1 \end{bmatrix} }$ ${ Rz = \begin{bmatrix} cos \theta & -sin \theta & 0 & 0 \\ sin \theta & cos \theta & 0 & 0 \\ 0 & 0 & 1 & 0 \\ 0 & 0 & 0 & 1 \end{bmatrix} }$

무관하다는 점입니다. 즉, 위의 회전 행렬식들은 각각의 평면에 대해 x, y, z 축을 기준으로 삼는데, 이 글에서 설명한 폴리곤 ABC는 별도의 평면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vertex3_add1_4.png

따라서 저 평면을 기준으로 수직인 축을 정해 그것을 기반으로 회전을 해야 하는데, 다행히 이에 대해서는 ^^ 멋있는 수학자들이 이미 잘 풀어서 설명해 놓았습니다.

임의의 축 회전 (Axis Angle Rotation)
; http://nobilitycat.tistory.com/entry/%EC%9E%84%EC%9D%98%EC%9D%98-%EC%B6%95-%ED%9A%8C%EC%A0%84-Axis-Angle-Rotation

임의 방향의 회전에 대한 회전 행렬 공식의 유도 
; http://spacebug.blog.me/130187075488

${ \begin{bmatrix} x' \\ y' \\ z' \end{bmatrix} }$ ${ = \begin{bmatrix} w_x^2 (1 - cos \alpha) + cos \alpha & w_x w_y (1 - cos \alpha) + w_z sin \alpha & w_x w_z (1 - cos \alpha) - w_y sin \alpha \\ w_y w_x (1 - cos \alpha) - w_z sin \alpha & w_y^2 (1 - cos \alpha) + cos \alpha & w_y w_z (1 - cos \alpha) + w_x sin \alpha \\ w_z w_x (1 - cos \alpha) + w_y sin \alpha & w_z w_y (1 - cos \alpha) - w_x sin \alpha & w_z^2 (1 - cos \alpha) + cos \alpha \end{bmatrix} }$ ${ \begin{bmatrix} x \\ y \\ z \end{bmatrix} }$

따라서, octave 스크립트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마저 완성할 수 있습니다.

# test

A = [2 0 2];
B = [4 -2 1];
C = [0 2 2];

v1 = B - A
v2 = C - A

THETA = acos(dot(v1, v2) / (norm(v1) * norm(v2))) / 2
# rad2deg(THETA)

rotAxis = cross(v1, v2)

uRotAxis = rotAxis / norm(rotAxis)

WX = uRotAxis(1);
WY = uRotAxis(2);
WZ = uRotAxis(3);

MCOS = 1 - cos(THETA);
COSA = cos(THETA);
SINA = sin(THETA);

M11 = WX * WX * MCOS + COSA;
M12 = WX * WY * MCOS + WZ * SINA;
M13 = WX * WZ * MCOS - WY * SINA;

M21 = WY * WX * MCOS - WZ * SINA;
M22 = WY * WY * MCOS + COSA;
M23 = WY * WZ * MCOS + WX * SINA;

M31 = WZ * WX * MCOS + WY * SINA;
M32 = WZ * WY * MCOS - WX * SINA;
M33 = WZ * WZ * MCOS + COSA;

rotMatrix = [M11 M12 M13; M21 M22 M23; M31 M32 M33]'
aDirect = rotMatrix * v1'

u = aDirect / norm(aDirect)

if (norm(C - A) > norm(B - A))
  LT = norm(C - A)
else
  LT = norm(B - A)
endif

ut = u' * LT
D = A + ut

# D 좌표 == [1.64128 0.35872 -0.95680]

그리고 GeoGebra에서 위의 공식을 적용해 그려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vertex3_add1_5.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Octave 스크립트 파일과 GeoGebra ggb 파일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29정성태1/9/201818444개발 환경 구성: 348. ASP.NET Core 2.1 Preview 버전 적용 방법
11428정성태1/6/201821224개발 환경 구성: 347. WinForm 프로젝트를 WPF 프로젝트 유형으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427정성태1/5/201819247오류 유형: 445. vcpkg 빌드 오류 - Starting the CLR failed with HRESULT 80040153
11426정성태1/5/201828908오류 유형: 444. curl로 호출할 때 발생하는 오류 정리
11425정성태1/4/201819482개발 환경 구성: 346. ASP.NET Core Web Application을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2)
11424정성태1/4/201819056개발 환경 구성: 345. ASP.NET Core 프로젝트를 명령행에서 빌드하는 방법
11423정성태1/3/201837319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8]파일 다운로드2
11422정성태1/2/201827943.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4]파일 다운로드1
11421정성태1/2/201819700오류 유형: 443. Visual Studio - nuget configuration is invalid
11420정성태12/30/201723824.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419정성태12/23/201725975.NET Framework: 721.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418정성태12/23/201735753.NET Framework: 720. 비동기 메서드 내에서 await 시 ConfigureAwait 호출 의미 [2]파일 다운로드1
11417정성태12/22/201721603.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2]
11416정성태12/21/201719268.NET Framework: 718.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2]
11415정성태12/21/201720985.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6]
11414정성태12/21/201728131.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파일 다운로드2
11413정성태12/20/201722452개발 환경 구성: 344. 윈도우 10 - TTS 및 음성 인식을 위한 환경 설정
11412정성태12/20/201725052.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411정성태12/20/201723356사물인터넷: 15. 라즈베리 파이용 C++ 프로젝트에 SSL Socket 적용
11410정성태12/20/201735649.NET Framework: 714. SSL Socket 예제 - C/C++ 서버, C# 클라이언트 [1]파일 다운로드1
11409정성태12/18/201741605VC++: 122.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쉽게 빌드해 주는 "C++ Package Manager for Windows: vcpkg" [7]
11408정성태12/18/201721280.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파일 다운로드1
11407정성태12/18/201724163.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11406정성태12/17/201746544.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405정성태12/17/201742491.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1]파일 다운로드1
11404정성태12/16/201729833.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7]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