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3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지난번에 ESP8266 보드에 대한 간단한 코딩을 해봤는데요.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595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605

사실 NodeMCU의 가장 큰 장점은 WiFi 지원이므로 이를 위한 소켓 통신 - 그중에서도 HTTP 통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 글에서 WiFiServer 클래스를 이용해 웹 서버로 동작하는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봤으니, 이번에는 WiFiClient를 이용한 다른 웹 서버로의 접속을 간단하게 작성해 봤습니다.

// [참고 소스 코드] esp8266/Arduino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blob/master/doc/esp8266wifi/client-examples.rst

#include <ESP8266WiFi.h>
#include <ESP8266WiFiAP.h>
#include <ESP8266WiFiGeneric.h>
#include <ESP8266WiFiMulti.h>
#include <ESP8266WiFiScan.h>
#include <ESP8266WiFiSTA.h>
#include <ESP8266WiFiType.h>
#include <WiFiClient.h>
#include <WiFiClientSecure.h>
#include <WiFiServer.h>
#include <WiFiServerSecure.h>
#include <WiFiUdp.h>

const char *ssid = "...무선 ssdi...";
const char *password = "...무선 password..."; 
int _buildLedPin = 2;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

  Serial.printf("%d: Connecting to %d\n", millis(), ssid);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
  }

  Serial.printf("\n%d: WiFi connected: %s\n", millis(), WiFi.localIP().toString().c_str());
  pinMode(_buildLedPin, OUTPUT);
}

void loop()
{
  WiFiClient client;
  String host = "www.naver.com";

  bool connected = client.connect(host, 80);

  Serial.printf("%d: Connected - %d\n", millis(), connected);

  do
  {
    if (connected == false)
    {
      break;
    }

    client.print(String("GET /") + " HTTP/1.1\r\n" + 
            "Host: " + host + "\r\n" +
            "Connection: close\r\n" + "\r\n");

    int readBytes = 0;
    while (client.connected() == 1)
    {
      if (client.available())
      {
        // 아래의 코드 영역만 원하는 용도에 맞게 재구성
        String line = client.readStringUntil('\n');
        readBytes += line.length();
      }
    }

    Serial.printf("%d: # of recv bytes: %d\n", millis(), readBytes);

    Blink(2000);
  } while (false);

  client.stop();
}

void Blink(int ledOnTime)
{
  digitalWrite(_buildLedPin, LOW);
  delay(ledOnTime);
  digitalWrite(_buildLedPin, HIGH);
  delay(ledOnTi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vscode 양식으로 포함합니다.)




개발 환경으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는 경우, 빌드 후 배포한 다음 소스 코드 변경 없이 다시 Verify나 Upload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게 됩니다.

[Warning] Output path is not specified. Unable to reuse previously compiled files. Upload could be slow. See README.

왜냐하면, Visual Studio Code는 "Output" 경로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임시 폴더를 사용하게 되고 이게 빌드 때마다 생성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바이너리 생성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사용하게 되는 임시 폴더의 경로는 빌드 출력 결과에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빌드 완료 후 해당 폴더는 삭제됩니다.)

Uploading 262496 bytes from %LOCALAPPDATA%\Temp\arduino_build_200452/http_get.ino.bin to flash at 0x00000000

빌드 중간 결과물을 보존하게 되면 이후의 빌드에서 좀 더 빠르게 작업이 진행되는데 이를 위해 arduino.json 파일의,

./.vscode/arduino.json

설정에 "output" 항목을 다음과 같이 추가하면 됩니다.

{
    "sketch": "http_get.ino",
    "board": "esp8266:esp8266:d1",
    "configuration": "CpuFrequency=80,...[생략]...",
    "port": "COM3",
    "output": "../build"
}

쉽게 말해, output 설정은 거의 필수 항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746정성태6/25/200934141.NET Framework: 148. WPF - 데이터 바인딩 시의 예외 처리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745정성태6/22/200926088.NET Framework: 147. WPF - Binding에 Sibling 요소 지정 [2]파일 다운로드1
744정성태6/21/200924802.NET Framework: 146. WPF - 중첩된 ScrollViewer의 크기 제어 [2]파일 다운로드1
743정성태6/17/200929016.NET Framework: 145. Unity Container 개체 풀이
742정성태6/17/200928314.NET Framework: 144. WPF - FrameworkElement.Parent 속성이 null이라면? [3]
740정성태6/12/200925910.NET Framework: 143. WPF - Transform의 역변환파일 다운로드1
739정성태6/8/200938863.NET Framework: 142. WPF - Grid 컨트롤의 ShowGridLine 개선 [5]파일 다운로드1
737정성태6/6/200944561.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파일 다운로드2
734정성태6/4/200927488.NET Framework: 140. WPF - CellPadding 속성을 구현하는 Grid Layout [2]파일 다운로드1
733정성태5/29/200932975.NET Framework: 139. WPF - "M/d/yyyy h:mm:ss tt" 형식으로만 날짜를 출력하는 문제
732정성태5/27/200927958Team Foundation Server: 32. 팀 빌드 오류 확인 방법
731정성태5/27/200922980Team Foundation Server: 31. 팀 빌드 스케줄 확인 방법
730정성태5/26/200928654VS.NET IDE: 63. Visual Studio 2010 - Parallel Stacks [1]
729정성태5/25/200928332.NET Framework: 138. InternalsVisibleTo와 Public Key 값
728정성태5/23/200938701.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파일 다운로드1
727정성태5/22/200923703오류 유형: 82. 메서드가 많은 경우 프록시 클래스 생성 실패
726정성태5/21/200923110VS.NET IDE: 62. Visual Studio 2010 Beta1 버그 피드백 - EnC기능 오류 [1]
725정성태5/21/200926593VS.NET IDE: 61. Visual Studio 2010 베타1과 Visual Studio 2008의 혼합 개발 [2]
724정성태5/19/200941307.NET Framework: 136. 자바와 닷넷의 압축 호환파일 다운로드2
723정성태5/18/200934771.NET Framework: 135. C# - Deflate, GZip, Zip
722정성태5/18/200923161개발 환경 구성: 45. SQL 서버 2008 백업 구성 [2]
721정성태5/14/200928827오류 유형: 81. Package 실행 오류 - Error 15404
720정성태5/13/200925632오류 유형: 80. SQL Server 2008 - Package 실행 오류의 구체적인 원인 확인
719정성태5/12/200926773.NET Framework: 134. WPF - XBAP을 호스팅하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페이스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717정성태5/11/200927100개발 환경 구성: 44.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714정성태5/7/200925681Windows: 45. Windows 7 RC와 함께 공개된 Windows Virtual PC 베타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