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48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지난번에 ESP8266 보드에 대한 간단한 코딩을 해봤는데요.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595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605

사실 NodeMCU의 가장 큰 장점은 WiFi 지원이므로 이를 위한 소켓 통신 - 그중에서도 HTTP 통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 글에서 WiFiServer 클래스를 이용해 웹 서버로 동작하는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봤으니, 이번에는 WiFiClient를 이용한 다른 웹 서버로의 접속을 간단하게 작성해 봤습니다.

// [참고 소스 코드] esp8266/Arduino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blob/master/doc/esp8266wifi/client-examples.rst

#include <ESP8266WiFi.h>
#include <ESP8266WiFiAP.h>
#include <ESP8266WiFiGeneric.h>
#include <ESP8266WiFiMulti.h>
#include <ESP8266WiFiScan.h>
#include <ESP8266WiFiSTA.h>
#include <ESP8266WiFiType.h>
#include <WiFiClient.h>
#include <WiFiClientSecure.h>
#include <WiFiServer.h>
#include <WiFiServerSecure.h>
#include <WiFiUdp.h>

const char *ssid = "...무선 ssdi...";
const char *password = "...무선 password..."; 
int _buildLedPin = 2;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

  Serial.printf("%d: Connecting to %d\n", millis(), ssid);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
  }

  Serial.printf("\n%d: WiFi connected: %s\n", millis(), WiFi.localIP().toString().c_str());
  pinMode(_buildLedPin, OUTPUT);
}

void loop()
{
  WiFiClient client;
  String host = "www.naver.com";

  bool connected = client.connect(host, 80);

  Serial.printf("%d: Connected - %d\n", millis(), connected);

  do
  {
    if (connected == false)
    {
      break;
    }

    client.print(String("GET /") + " HTTP/1.1\r\n" + 
            "Host: " + host + "\r\n" +
            "Connection: close\r\n" + "\r\n");

    int readBytes = 0;
    while (client.connected() == 1)
    {
      if (client.available())
      {
        // 아래의 코드 영역만 원하는 용도에 맞게 재구성
        String line = client.readStringUntil('\n');
        readBytes += line.length();
      }
    }

    Serial.printf("%d: # of recv bytes: %d\n", millis(), readBytes);

    Blink(2000);
  } while (false);

  client.stop();
}

void Blink(int ledOnTime)
{
  digitalWrite(_buildLedPin, LOW);
  delay(ledOnTime);
  digitalWrite(_buildLedPin, HIGH);
  delay(ledOnTi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vscode 양식으로 포함합니다.)




개발 환경으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는 경우, 빌드 후 배포한 다음 소스 코드 변경 없이 다시 Verify나 Upload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게 됩니다.

[Warning] Output path is not specified. Unable to reuse previously compiled files. Upload could be slow. See README.

왜냐하면, Visual Studio Code는 "Output" 경로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임시 폴더를 사용하게 되고 이게 빌드 때마다 생성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바이너리 생성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사용하게 되는 임시 폴더의 경로는 빌드 출력 결과에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빌드 완료 후 해당 폴더는 삭제됩니다.)

Uploading 262496 bytes from %LOCALAPPDATA%\Temp\arduino_build_200452/http_get.ino.bin to flash at 0x00000000

빌드 중간 결과물을 보존하게 되면 이후의 빌드에서 좀 더 빠르게 작업이 진행되는데 이를 위해 arduino.json 파일의,

./.vscode/arduino.json

설정에 "output" 항목을 다음과 같이 추가하면 됩니다.

{
    "sketch": "http_get.ino",
    "board": "esp8266:esp8266:d1",
    "configuration": "CpuFrequency=80,...[생략]...",
    "port": "COM3",
    "output": "../build"
}

쉽게 말해, output 설정은 거의 필수 항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755정성태8/6/200924605.NET Framework: 154. 이벤트 2중 구독
754정성태7/16/200937161VS.NET IDE: 64. Visual Studio 2010 - 64bit 혼합 모드 디버깅 지원
753정성태7/15/200935718.NET Framework: 153. WPF와 WinForm의 Shown 이벤트 시점
752정성태7/14/200931373개발 환경 구성: 46. .NET Service Bus 응용 사례: SocketShifter [2]파일 다운로드1
751정성태7/9/200932125.NET Framework: 152. 순환 참조와 XmlSerializer파일 다운로드1
750정성태7/7/200932789.NET Framework: 151. Team Explorer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파일 다운로드1
748정성태7/2/200931351.NET Framework: 150. WPF - Property Element 사용 의미파일 다운로드2
747정성태7/1/200950160.NET Framework: 149.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3]파일 다운로드1
746정성태6/25/200937334.NET Framework: 148. WPF - 데이터 바인딩 시의 예외 처리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745정성태6/22/200929051.NET Framework: 147. WPF - Binding에 Sibling 요소 지정 [2]파일 다운로드1
744정성태6/21/200927498.NET Framework: 146. WPF - 중첩된 ScrollViewer의 크기 제어 [2]파일 다운로드1
743정성태6/17/200931884.NET Framework: 145. Unity Container 개체 풀이
742정성태6/17/200931291.NET Framework: 144. WPF - FrameworkElement.Parent 속성이 null이라면? [3]
740정성태6/12/200928686.NET Framework: 143. WPF - Transform의 역변환파일 다운로드1
739정성태6/8/200942020.NET Framework: 142. WPF - Grid 컨트롤의 ShowGridLine 개선 [5]파일 다운로드1
737정성태6/6/200948850.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파일 다운로드2
734정성태6/4/200930462.NET Framework: 140. WPF - CellPadding 속성을 구현하는 Grid Layout [2]파일 다운로드1
733정성태5/29/200935881.NET Framework: 139. WPF - "M/d/yyyy h:mm:ss tt" 형식으로만 날짜를 출력하는 문제
732정성태5/27/200930864Team Foundation Server: 32. 팀 빌드 오류 확인 방법
731정성태5/27/200925820Team Foundation Server: 31. 팀 빌드 스케줄 확인 방법
730정성태5/26/200931978VS.NET IDE: 63. Visual Studio 2010 - Parallel Stacks [1]
729정성태5/25/200931288.NET Framework: 138. InternalsVisibleTo와 Public Key 값
728정성태5/23/200941658.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파일 다운로드1
727정성태5/22/200926249오류 유형: 82. 메서드가 많은 경우 프록시 클래스 생성 실패
726정성태5/21/200925600VS.NET IDE: 62. Visual Studio 2010 Beta1 버그 피드백 - EnC기능 오류 [1]
725정성태5/21/200929621VS.NET IDE: 61. Visual Studio 2010 베타1과 Visual Studio 2008의 혼합 개발 [2]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