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8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지난 글에서 ESP8266의 http 통신을 알아봤는데요,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762

근래에는 http 통신보다는, 보안 상의 이유로 https 통신이 더 현실적으로 사용할만합니다. 그렇다면, ESP8266도 https 통신을 지원할까요? 검색해 보니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Is there any support for HTTPS (SSL) in esp8266?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issues/2733

내용을 보면,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중간에 나오다가 마지막 즈음에 문제가 되었던 axTLS보다 더 나은 "BearSSL" 라이브러리로 바꿨다고 합니다. 실제로 Arduino Library Manager로부터 설치하는 "ESP8266WiFi"의 소스 코드를 보면,

Arduino / libraries / ESP8266WiFi / src /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tree/master/libraries/ESP8266WiFi/src

BearSSLHelpers.h 등의 파일이 있는 걸로 봤을 때 현재 적용된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기존 작성했던 http 통신 소스 코드를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이게 좀 ^^ 반가운데요, 기존 http 통신 코드에서 바꿔야 할 부분은 오직 포트 번호와 사용하는 클래스 이름만 변경하는 정도입니다.

다음의 코드를 통해 지난번 http 소스 코드와 비교해 바뀐 부분을 (굵은 글씨체로 바꿨으니)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clude <ESP8266WiFi.h>
#include <ESP8266WiFiAP.h>
#include <ESP8266WiFiGeneric.h>
#include <ESP8266WiFiMulti.h>
#include <ESP8266WiFiScan.h>
#include <ESP8266WiFiSTA.h>
#include <ESP8266WiFiType.h>
#include <WiFiClient.h>
#include <WiFiClientSecure.h>
#include <WiFiServer.h>
#include <WiFiServerSecure.h>
#include <WiFiUdp.h>

const char *ssid = "...무선 ssdi...";
const char *password = "...무선 password..."; 
int _buildLedPin = 2;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

  Serial.printf("%d: Connecting to %d\n", millis(), ssid);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
  }

  Serial.printf("\n%d: WiFi connected: %s\n", millis(), WiFi.localIP().toString().c_str());
  pinMode(_buildLedPin, OUTPUT);
}

void loop()
{
  WiFiClientSecure client;
  String host = "www.naver.com";

  bool connected = client.connect(host, 443);

  Serial.printf("%d: Connected - %d\n", millis(), connected);

  do
  {
    if (connected == false)
    {
      break;
    }

    client.print(String("GET /") + " HTTP/1.1\r\n" + 
            "Host: " + host + "\r\n" +
            "Connection: close\r\n" + "\r\n");

    int readBytes = 0;
    while (client.connected() == 1)
    {
      if (client.available())
      {
        // 아래의 코드 영역만 원하는 용도에 맞게 재구성
        String line = client.readStringUntil('\n');
        readBytes += line.length();
      }
    }

    Serial.printf("%d: # of recv bytes: %d\n", millis(), readBytes);

    Blink(2000);
  } while (false);

  client.stop();
}

void Blink(int ledOnTime)
{
  digitalWrite(_buildLedPin, LOW);
  delay(ledOnTime);
  digitalWrite(_buildLedPin, HIGH);
}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어쨌든 암호화 통신은 많은 계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전보다 발열이 좀 더 생겼는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도 이렇게 작은 기기들은 업무적으로 사용해 본 적은 없어서 확실하게 언급할 수가 없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1정성태4/2/20249433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923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961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0666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9552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40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117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1712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9709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0831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0482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9471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0410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1157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077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0357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0815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0292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9474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9475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9447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0089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69정성태2/28/202410196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파일 다운로드1
13568정성태2/27/20249747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67정성태2/27/20249674오류 유형: 898. .NET Framework 3.5 이하에서 mscoree.tlb 참조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3566정성태2/27/20249554오류 유형: 897. Windows 7 SDK 설치 시 ".NET Development" 옵션이 비활성으로 선택이 안 되는 경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