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684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657

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3663

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
; https://www.sysnet.pe.kr/2/0/13665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 https://www.sysnet.pe.kr/2/0/13667

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13




Linux /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지난 글에서 작성한 C#과 유사한 예제를, C/C++로 만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ys/socket.h>
#include <linux/vm_sockets.h>
#include <unistd.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void RunAsServer(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erver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do
    {
        int result = bind(server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if (result != 0)
        {
            printf("bind failed!\n");
            break;
        }

        listen(server_socket, 5);

        while (true)
        {
            int client_socket = accept(server_socket, nullptr, nullptr);
            if (client_socket < 0)
            {
                printf("accept failed!\n");
                break;
            }

            printf("connected: %d\n", client_socket);
            char buffer[1024] = { 0 };
            recv(client_socket, buffer, 1024, 0);
            
            strcpy(buffer + 7, buffer);
            strcpy(buffer, "Hello:");
            buffer[6] = ' ';
            
            send(client_socket, buffer, strlen(buffer), 0);

            close(client_socket);
        }

    } while (false);

    close(server_socket);
}

void RunAsClient(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tream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int connected = connect(stream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printf("socket = %d, connected = %d, size = %d!\n", stream_socket, connected, sizeof(sockaddr_vm));
    send(stream_socket, "Hello", 6, 0);

    char buffer[1024] = { 0 };
    recv(stream_socket, buffer, 1024, 0);
    printf("recv: %s\n", buffer);

    close(stream_socket);
}

int main(int argc, char** args)
{
    unsigned int cid = VMADDR_PORT_ANY;
    unsigned int port = 19000;

    int socket_mode = 0;

    if (argc >= 2)
    {
        char* mode = args[1];
        if (strcmp(mode, "/server") == 0)
        {
            socket_mode = 0;
        }
        else if (strcmp(mode, "/client") == 0)
        {
            socket_mode = 1;
        }
    }

    if (argc >= 3)
    {
        char* cid_str = args[2];
        if (strcmp(cid_str, "any") == 0 || 
            strcmp(cid_str, "wildcard") == 0)
        {
            cid = VMADDR_CID_ANY;
        }
        else if (strcmp(cid_str, "lo") == 0 ||
            strcmp(cid_str, "loopback") == 0)
        {
            cid = VMADDR_CID_LOCAL;
        }
        else if (strcmp(cid_str, "host") == 0 ||
            strcmp(cid_str, "parent") == 0)
        {
            cid = VMADDR_CID_HOST;
        }
        else if (strcmp(cid_str, "hypervisor") == 0 ||
            strcmp(cid_str, "hv") == 0)
        {
            cid = VMADDR_CID_HYPERVISOR;
        }
    }

    if (argc >= 4)
    {
        char* port_str = args[3];
        port = atoi(port_str);
    }

    if (socket_mode == 0)
    {
        RunAsServer(cid, port);
    }
    else
    {
        RunAsClient(cid, port);
    }

    return 0;
}

보는 바와 같이 일반적인 Socket 통신과 다르지 않고, 주소 지정만 (Hyper-V Socket에서 sockaddr_hv였던 것처럼) sockaddr_vm 정도라는 차이만 있습니다. 해당 구조체와 관련한 설명은 지난 글에서 이미 했으므로 딱히 더 언급할 내용이 없군요. ^^

빌드 후, Hyper-V의 Linux VM에서 서버 모드로 실행하고,

// Linux VM에서 실행

$ ./ConsoleApplication1.out /server lo

Hyper-V 호스트 측에서는 C# 예제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이렇게 실행하면 연결 및 통신이 가능합니다.

// Linux VM의 ID가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로 가정

c:\temp> ConsoleApp1.exe /client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

물론, 그 반대로 호스트 측의 C# 예제를 서버로 실행하고,

c:\temp> ConsoleApp1.exe /server /lo

Linux VM의 예제를 클라이언트로 실행해도 잘 동작합니다.

$ ./ConsoleApplication1.out /client paren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1정성태4/2/2024942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922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9605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0660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9538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38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100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167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9699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0815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0477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9461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0410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1145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077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0344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0803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0282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9467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9470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9434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0077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69정성태2/28/202410180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파일 다운로드1
13568정성태2/27/20249719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67정성태2/27/20249630오류 유형: 898. .NET Framework 3.5 이하에서 mscoree.tlb 참조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3566정성태2/27/20249543오류 유형: 897. Windows 7 SDK 설치 시 ".NET Development" 옵션이 비활성으로 선택이 안 되는 경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