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아래의 라이브러리를,

Simple OpenGL Image Library
; https://www.lonesock.net/soil.html

Visual Studio 2017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 _CRT_SECURE_NO_WARNINGS 관련한 경고와,

warning C4996: 'fopen': This function or variable may be unsafe. Consider using fopen_s instead. To disable deprecation, use _CRT_SECURE_NO_WARNINGS. See online help for details.

"warning C4018: '>': signed/unsigned mismatch" 정도만 발생합니다. 그래도 ^^ 이런 경고조차도 보기 싫은 분들은 가볍게 소스 코드를 수정하면 됩니다.

우선, fopen을 fopen_s로 바꿔야 하는데, 이를 위해 errno 상수를 결과 값으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

// 수정 전
float *stbi_loadf(char const *filename, int *x, int *y, int *comp, int req_comp)
{
    FILE *f = fopen(filename, "rb");
    float *result;
    if (!f) return epf("can't fopen", "Unable to open file");
    result = stbi_loadf_from_file(f, x, y, comp, req_comp);
    fclose(f);
    return result;
}

// 수정 후
float *stbi_loadf(char const *filename, int *x, int *y, int *comp, int req_comp)
{
    FILE *f = NULL;
    errno_t err = fopen_s(&f, filename, "rb");
    float *result;
    if (err != 0) return epf("can't fopen", "Unable to open file");
    result = stbi_loadf_from_file(f, x, y, comp, req_comp);
    fclose(f);
    return result;
}

또한 "warning C4018"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형변환 연산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 수정 전
if( ref_x + 4 > s->img_x )
{
    bw = s->img_x - ref_x;
}

// 수정 후
if( (uint32)ref_x + 4 > s->img_x )
{
    bw = s->img_x - ref_x;
}




soil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정적 링크 파일(.lib)이 생성되는데 이를 동적 링크 파일(.dll)로 바꾸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예전에 언급했던 DLL 사용 관련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문제는 soil 프로젝트가 OpenGL DLL의 함수를 정적 링크해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vcpkg 등으로 opengl 라이브러리를 정적 빌드해 놓아야만 합니다.) 관련 함수의 목록은 다음과 같은데,

glBindTexture
glDeleteTextures
glGenTextures
glGetIntegerv
glGetString
glReadPixels
glTexImage2D
glTexParameteri
wglGetProcAddress

(제가 OpenGL을 잘 모르는데) 빌드한 soil 프로젝트가 정적 링크한 OpenGL 라이브러리와, soil DLL이 링크될 대상 EXE가 사용할 OpenGL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다른 경우 문제가 없을 것인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해 보고, 문제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이런 미심쩍은 부분은 애당초 그 원인을 없애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행이라면, 9개 정도의 함수밖에 사용하지 않아서 이것을 동적 로딩으로 바인딩하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Initialize 함수를 만들고,

// soil.c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BindTextureFunc)(GLenum target, GLuint texture);
glBindTextureFunc _glBindTexture;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DeleteTexturesFunc)(GLsizei n, const GLuint *textures);
glDeleteTexturesFunc _glDeleteTexture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GenTexturesFunc)(GLsizei n, GLuint *textures);
glGenTexturesFunc _glGenTexture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GetIntegervFunc)(GLenum pname, GLint *params);
glGetIntegervFunc _glGetIntegerv;

typedef WINGDIAPI const GLubyte * (APIENTRY *glGetStringFunc)(GLenum name);
glGetStringFunc _glGetString;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ReadPixelsFunc)(GLint x, GLint y,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GLenum format, GLenum type, GLvoid *pixels);
glReadPixelsFunc _glReadPixel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TexImage2DFunc)(GLenum target, GLint level, GLint internalformat,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GLint border, GLenum format, GLenum type, const GLvoid *pixels);
glTexImage2DFunc _glTexImage2D;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TexParameteriFunc)(GLenum target, GLenum pname, GLint param);
glTexParameteriFunc _glTexParameteri;

typedef WINGDIAPI PROC  (WINAPI *wglGetProcAddressFunc)(LPCSTR);
wglGetProcAddressFunc _wglGetProcAddress;

BOOL SOIL_Initialize(wchar_t *openglDLLFileName)
{
    HMODULE hModule = LoadLibrary(openglDLLFileName);

    if (hModule == NULL)
    {
        return FALSE;
    }

    _hModule = hModule;

    _glBindTexture = (glBindTextureFunc)GetProcAddress(hModule, "glBindTexture");
    _glDeleteTextures = (glDeleteTexturesFunc)GetProcAddress(hModule, "glDeleteTextures");
    _glGenTextures = (glGenTextures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nTextures");
    _glGetIntegerv = (glGetIntegerv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tIntegerv");
    _glGetString = (glGetString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tString");
    _glReadPixels = (glReadPixelsFunc)GetProcAddress(hModule, "glReadPixels");
    _glTexImage2D = (glTexImage2DFunc)GetProcAddress(hModule, "glTexImage2D");
    _glTexParameteri = (glTexParameteriFunc)GetProcAddress(hModule, "glTexParameteri");
    _wglGetProcAddress = (wglGetProcAddressFunc)GetProcAddress(hModule, "wglGetProcAddress");

    if (_glBindTexture == NULL
        || _glDeleteTextures == NULL
        || _glGenTextures == NULL
        || _glGetIntegerv == NULL
        || _glGetString == NULL
        || _glReadPixels == NULL
        || _glTexImage2D == NULL
        || _glTexParameteri == NULL
        || _wglGetProcAddress == NULL)
    {
        return FALSE;
    }

    return TRUE;
}

함수를 동적으로 바인딩한 _glBindTexture 등의 함수 포인터를 사용하도록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프로세스에 로딩된 OpenGL DLL(예: opengl32.dll)의 함수를 사용하게 되므로 메모리 할당/해제 등의 불일치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변경을 반영해 만든 라이브러리가 바로 SoilDotnet입니다.

SoilDotnet 1.0.1 
; https://www.nuget.org/packages/SoilDotnet

stjeong/SoilNET 
; https://github.com/stjeong/SoilNET

NuGet에 있기 때문에 당연히 Visual Studio의 NuGet Package Manager에서 설치할 수 있고,

Install-Package SoilDotnet

사용법은, 여러분들의 프로그램에서 opengl32.dll이 올라온 시점이라면 어느 때든지 다음과 같이 Initialize 메서드를 호출한 후,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Created(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 ...[omitted for brevity]...

    bool result = Soil.NET.WrapSOIL.Initialize();
    if (result == false)
    {
        MessageBox.Show("SOIL: Not initialized: " + Soil.NET.WrapSOIL.GetSoilLastError());
        return;
    }

    // ...[omitted for brevity]...
}

Texture 자원을 다음과 같이 로드해 주면 됩니다.

public uint loadTexture(string fileName)
{
    string filePath = $".\\res\\{fileName}.png";

    uint tex2d_id = Soil.NET.WrapSOIL.load_OGL_texture(filePath,
        Soil.NET.WrapSOIL.SOIL_LOAD.AUTO, Soil.NET.WrapSOIL.SOIL_NEW.ID,
        Soil.NET.WrapSOIL.SOIL_FLAG.MIPMAPS | Soil.NET.WrapSOIL.SOIL_FLAG.INVERT_Y | 
        Soil.NET.WrapSOIL.SOIL_FLAG.NTSC_SAFE_RGB | Soil.NET.WrapSOIL.SOIL_FLAG.COMPRESS_TO_DXT);

    _textures.Add(tex2d_id);
    return tex2d_id;
}

제가 사용하는 Soil 라이브러리의 함수가 SOIL_load_OGL_texture 하나뿐이라서 일단 그것만 구현한 상태입니다. 혹시 그 외의 다른 함수(SOIL_load_OGL_texture, ...)들이 필요하다면 이슈(https://github.com/stjeong/SoilNET/issues)로 올려 주세요. ^^ 반영해서 NuGet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혹은, 소스 코드 변경해서 PR 넣으셔도 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805정성태6/15/201524077Java: 17. 자바의 재미있는 상수 처리 방식
10804정성태6/10/201524071.NET Framework: 514. .NET CLR2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 (2)파일 다운로드1
10803정성태6/2/201526022.NET Framework: 513.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해법 [2]
10802정성태6/2/201525339개발 환경 구성: 269.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Azure VPN 구성 방법 [1]
10801정성태5/31/201530479.NET Framework: 512. async/await 사용 시 hang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3]
10800정성태5/29/201525934개발 환경 구성: 268. 소개 - 프로세싱(https://processing.org/)
10799정성태5/29/201523478사물인터넷: 3. 책 소개 - 라즈베리 파이로 구현하는 사물 인터넷 프로젝트 [1]
10798정성태5/26/201523487기타: 53. 2015년 6월 10일 밤 10시 온라인 세미나 - 새로운 Windows 10 App을 개발하는 방법
10797정성태5/23/201523198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파일 다운로드1
10796정성태5/23/201533986오류 유형: 293.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실행 시 "Cannot find one or more components" 오류
10795정성태5/23/201532137오류 유형: 292. InstallUtil로 .NET 서비스 등록 시 오류 - Operation is not supported. (Exception from HRESULT: 0x80131515). [3]
10794정성태5/22/201527042개발 환경 구성: 267.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네트워킹 기초 [1]
2925정성태5/14/201526371디버깅 기술: 73. PDB 기호 파일의 경로 구성 방식파일 다운로드1
2924정성태5/14/201529824VS.NET IDE: 100. 비주얼 스튜디오 원격 디버깅 시 'Unknown function' 콜스택이 나온다면?
2923정성태5/12/201589251기타: 52. 도서: 시작하세요! C# 6.0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7]
2922정성태5/12/201525551오류 유형: 291. ssindex.cmd 실행 시 '...[tfs_collection_url]...' not found in srcsrv.ini 오류 발생
2921정성태5/9/201532272개발 환경 구성: 266. 인텔에서 구현한 최대 절전 모드 기능 - Intel® Rapid Start Technology
2920정성태5/9/201523186오류 유형: 290. 디스크 관리자의 파티션 축소 시, There is not enough space available on the disk(s) to complete this operation.
2919정성태5/9/201523180오류 유형: 289. Error: this template attempted to load component assembly 'NuGet.VisualStudio.Interop, ...'
2918정성태5/9/201541677Windows: 111. 복구(Recovery) 파티션 삭제하는 방법 [3]
2917정성태5/9/201532328오류 유형: 288. .NET Framework 4.6이 설치된 경우 "Intel® Rapid Storage Technology (Intel® RST) RAID Driver"가 설치 안 되는 문제 [5]
2916정성태5/9/201533355오류 유형: 287. 레지스트리 권한 오류 - Cannot edit [Registry key name]: Error writing the value's new contents.
2915정성태5/9/201532830개발 환경 구성: 265. TrustedInstaller 권한으로 프로그램 실행시키는 방법 [11]
2914정성태5/9/201529887DDK: 7. 정식 인증서가 있는 경우 Device Driver 서명하는 방법 [2]
2913정성태4/30/201527550.NET Framework: 511. Build 2015 행사에서 소개된 (맥/리눅스/윈도우 용 무료) Visual Studio Code 개발 도구 [8]
2912정성태4/29/201523211오류 유형: 286. VirtualBox에 Windows 8/2012 설치 시 "Error Code: 0x000000C4" 오류 발생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