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아래의 라이브러리를,

Simple OpenGL Image Library
; https://www.lonesock.net/soil.html

Visual Studio 2017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 _CRT_SECURE_NO_WARNINGS 관련한 경고와,

warning C4996: 'fopen': This function or variable may be unsafe. Consider using fopen_s instead. To disable deprecation, use _CRT_SECURE_NO_WARNINGS. See online help for details.

"warning C4018: '>': signed/unsigned mismatch" 정도만 발생합니다. 그래도 ^^ 이런 경고조차도 보기 싫은 분들은 가볍게 소스 코드를 수정하면 됩니다.

우선, fopen을 fopen_s로 바꿔야 하는데, 이를 위해 errno 상수를 결과 값으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

// 수정 전
float *stbi_loadf(char const *filename, int *x, int *y, int *comp, int req_comp)
{
    FILE *f = fopen(filename, "rb");
    float *result;
    if (!f) return epf("can't fopen", "Unable to open file");
    result = stbi_loadf_from_file(f, x, y, comp, req_comp);
    fclose(f);
    return result;
}

// 수정 후
float *stbi_loadf(char const *filename, int *x, int *y, int *comp, int req_comp)
{
    FILE *f = NULL;
    errno_t err = fopen_s(&f, filename, "rb");
    float *result;
    if (err != 0) return epf("can't fopen", "Unable to open file");
    result = stbi_loadf_from_file(f, x, y, comp, req_comp);
    fclose(f);
    return result;
}

또한 "warning C4018"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형변환 연산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 수정 전
if( ref_x + 4 > s->img_x )
{
    bw = s->img_x - ref_x;
}

// 수정 후
if( (uint32)ref_x + 4 > s->img_x )
{
    bw = s->img_x - ref_x;
}




soil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정적 링크 파일(.lib)이 생성되는데 이를 동적 링크 파일(.dll)로 바꾸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예전에 언급했던 DLL 사용 관련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문제는 soil 프로젝트가 OpenGL DLL의 함수를 정적 링크해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vcpkg 등으로 opengl 라이브러리를 정적 빌드해 놓아야만 합니다.) 관련 함수의 목록은 다음과 같은데,

glBindTexture
glDeleteTextures
glGenTextures
glGetIntegerv
glGetString
glReadPixels
glTexImage2D
glTexParameteri
wglGetProcAddress

(제가 OpenGL을 잘 모르는데) 빌드한 soil 프로젝트가 정적 링크한 OpenGL 라이브러리와, soil DLL이 링크될 대상 EXE가 사용할 OpenGL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다른 경우 문제가 없을 것인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해 보고, 문제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이런 미심쩍은 부분은 애당초 그 원인을 없애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행이라면, 9개 정도의 함수밖에 사용하지 않아서 이것을 동적 로딩으로 바인딩하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Initialize 함수를 만들고,

// soil.c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BindTextureFunc)(GLenum target, GLuint texture);
glBindTextureFunc _glBindTexture;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DeleteTexturesFunc)(GLsizei n, const GLuint *textures);
glDeleteTexturesFunc _glDeleteTexture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GenTexturesFunc)(GLsizei n, GLuint *textures);
glGenTexturesFunc _glGenTexture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GetIntegervFunc)(GLenum pname, GLint *params);
glGetIntegervFunc _glGetIntegerv;

typedef WINGDIAPI const GLubyte * (APIENTRY *glGetStringFunc)(GLenum name);
glGetStringFunc _glGetString;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ReadPixelsFunc)(GLint x, GLint y,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GLenum format, GLenum type, GLvoid *pixels);
glReadPixelsFunc _glReadPixel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TexImage2DFunc)(GLenum target, GLint level, GLint internalformat,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GLint border, GLenum format, GLenum type, const GLvoid *pixels);
glTexImage2DFunc _glTexImage2D;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TexParameteriFunc)(GLenum target, GLenum pname, GLint param);
glTexParameteriFunc _glTexParameteri;

typedef WINGDIAPI PROC  (WINAPI *wglGetProcAddressFunc)(LPCSTR);
wglGetProcAddressFunc _wglGetProcAddress;

BOOL SOIL_Initialize(wchar_t *openglDLLFileName)
{
    HMODULE hModule = LoadLibrary(openglDLLFileName);

    if (hModule == NULL)
    {
        return FALSE;
    }

    _hModule = hModule;

    _glBindTexture = (glBindTextureFunc)GetProcAddress(hModule, "glBindTexture");
    _glDeleteTextures = (glDeleteTexturesFunc)GetProcAddress(hModule, "glDeleteTextures");
    _glGenTextures = (glGenTextures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nTextures");
    _glGetIntegerv = (glGetIntegerv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tIntegerv");
    _glGetString = (glGetString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tString");
    _glReadPixels = (glReadPixelsFunc)GetProcAddress(hModule, "glReadPixels");
    _glTexImage2D = (glTexImage2DFunc)GetProcAddress(hModule, "glTexImage2D");
    _glTexParameteri = (glTexParameteriFunc)GetProcAddress(hModule, "glTexParameteri");
    _wglGetProcAddress = (wglGetProcAddressFunc)GetProcAddress(hModule, "wglGetProcAddress");

    if (_glBindTexture == NULL
        || _glDeleteTextures == NULL
        || _glGenTextures == NULL
        || _glGetIntegerv == NULL
        || _glGetString == NULL
        || _glReadPixels == NULL
        || _glTexImage2D == NULL
        || _glTexParameteri == NULL
        || _wglGetProcAddress == NULL)
    {
        return FALSE;
    }

    return TRUE;
}

함수를 동적으로 바인딩한 _glBindTexture 등의 함수 포인터를 사용하도록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프로세스에 로딩된 OpenGL DLL(예: opengl32.dll)의 함수를 사용하게 되므로 메모리 할당/해제 등의 불일치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변경을 반영해 만든 라이브러리가 바로 SoilDotnet입니다.

SoilDotnet 1.0.1 
; https://www.nuget.org/packages/SoilDotnet

stjeong/SoilNET 
; https://github.com/stjeong/SoilNET

NuGet에 있기 때문에 당연히 Visual Studio의 NuGet Package Manager에서 설치할 수 있고,

Install-Package SoilDotnet

사용법은, 여러분들의 프로그램에서 opengl32.dll이 올라온 시점이라면 어느 때든지 다음과 같이 Initialize 메서드를 호출한 후,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Created(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 ...[omitted for brevity]...

    bool result = Soil.NET.WrapSOIL.Initialize();
    if (result == false)
    {
        MessageBox.Show("SOIL: Not initialized: " + Soil.NET.WrapSOIL.GetSoilLastError());
        return;
    }

    // ...[omitted for brevity]...
}

Texture 자원을 다음과 같이 로드해 주면 됩니다.

public uint loadTexture(string fileName)
{
    string filePath = $".\\res\\{fileName}.png";

    uint tex2d_id = Soil.NET.WrapSOIL.load_OGL_texture(filePath,
        Soil.NET.WrapSOIL.SOIL_LOAD.AUTO, Soil.NET.WrapSOIL.SOIL_NEW.ID,
        Soil.NET.WrapSOIL.SOIL_FLAG.MIPMAPS | Soil.NET.WrapSOIL.SOIL_FLAG.INVERT_Y | 
        Soil.NET.WrapSOIL.SOIL_FLAG.NTSC_SAFE_RGB | Soil.NET.WrapSOIL.SOIL_FLAG.COMPRESS_TO_DXT);

    _textures.Add(tex2d_id);
    return tex2d_id;
}

제가 사용하는 Soil 라이브러리의 함수가 SOIL_load_OGL_texture 하나뿐이라서 일단 그것만 구현한 상태입니다. 혹시 그 외의 다른 함수(SOIL_load_OGL_texture, ...)들이 필요하다면 이슈(https://github.com/stjeong/SoilNET/issues)로 올려 주세요. ^^ 반영해서 NuGet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혹은, 소스 코드 변경해서 PR 넣으셔도 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04정성태7/2/201421631.NET Framework: 447. w3wp.exe AppPool 재생(recycle)하는 방법 정리
1703정성태7/2/201422467.NET Framework: 446.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02정성태6/23/201422184Phone: 11. Xamarin.Forms - 2. XAML을 이용한 페이지 개발파일 다운로드1
1701정성태6/23/201434369개발 환경 구성: 229. .NET Reflector + Reflexil 도구를 이용해 DLL 코드 변경 [4]
1700정성태6/23/201421218VS.NET IDE: 89. Visual Studio에서 기본 제공되는 성능 프로파일 [2]
1699정성태6/22/201424025Phone: 10. Xamarin.Forms - 1. Forms 시작하기 [2]파일 다운로드1
1698정성태6/22/201426020.NET Framework: 445. [부연 설명] 쉬운 C# 코드를 어럽게 이해하기 [2]
1697정성태6/22/201421268VS.NET IDE: 88. Visual Studio에서 직접 컴파일하는 IL 언어 확장 도구 - IL Support
1696정성태6/22/201421103.NET Framework: 444. clojure와 C#을 통해 이해하는 Sequence와 Vector 형식의 차이점 [1]
1695정성태6/21/201420100개발 환경 구성: 228. PowerShell ISE에서 (입력 기능이 있는)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방법
1694정성태6/21/201421254개발 환경 구성: 227. 닷넷 용 ClojureCLR 개발환경 설정
1693정성태6/20/201421601개발 환경 구성: 226. Clojure 언어의 윈도우 개발환경 설정
1692정성태6/19/201432203오류 유형: 231. Visual Studio 2013 한글 버전 설치 오류 - The form specified for the subject is not one supported or known by the specified trust provider
1691정성태6/18/201427421개발 환경 구성: 225. 유닉스 계열의 tail 명령어가 제공되는 PowerShell [1]
1690정성태6/18/201430204개발 환경 구성: 224. DirectShow 예제 구하는 방법 [3]
1689정성태6/18/201427035오류 유형: 230. C++ 가변 인자 사용시 va_start 파라미터 전달 방법 [2]
1688정성태6/15/201420597오류 유형: 229. 갤럭시 노트 3 환경에서 Xamarin 앱 배포 충돌
1687정성태6/15/201426622개발 환경 구성: 223. PowerShell로 Visual Studio 빌드 스크립트 작성파일 다운로드1
1686정성태6/12/201424309Windows: 96. 윈도우 8 - 그림 암호를 이용해 로그인 시 지연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1]
1685정성태6/10/201431078.NET Framework: 443. 자바 8과 C#의 람다(Lambda) 지원에 대한 비교 [12]
1684정성태6/9/201441238.NET Framework: 442. C# - 시스템의 CPU 사용량 및 프로세스(EXE)의 CPU 사용량 알아내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683정성태6/2/201420774오류 유형: 228. CLR4 보안 - yield 구문 내에서 SecurityCritical 메서드 사용 불가 [2]파일 다운로드1
1682정성태6/1/201426008.NET Framework: 441.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파일 다운로드2
1681정성태6/1/201421848.NET Framework: 440. .NET CLR4 보안 모델 - 2. 샌드박스(Sandbox)을 이용한 보안 [2]파일 다운로드1
1680정성태6/1/201421339.NET Framework: 439. .NET CLR4 보안 모델 - 1. "Security Level 2"란?파일 다운로드1
1679정성태5/31/201420453.NET Framework: 438. .NET CLR2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파일 다운로드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