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56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 https://www.sysnet.pe.kr/2/0/11770

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
; https://www.sysnet.pe.kr/2/0/11772

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
; https://www.sysnet.pe.kr/2/0/11773

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774

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
; https://www.sysnet.pe.kr/2/0/11775

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
; https://www.sysnet.pe.kr/2/0/11784

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
; https://www.sysnet.pe.kr/2/0/11787

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
; https://www.sysnet.pe.kr/2/0/1179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제가 ^^ 게임 프로그래머는 아니지만, 좋은 OpenGL 강좌가 있길래 따라 해 봤습니다.

TheThinMatrix/OpenGL-Tutorial-1
; https://github.com/TheThinMatrix/OpenGL-Tutorial-1

OpenGL 3D Game Tutorial 1: The Display
; https://www.youtube.com/watch?v=VS8wlS9hF8E

위의 강좌는 Java로 하고 있지만 1편의 개발 환경 구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닷넷에서도 그대로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아니, 그럴 것 같습니다. ^^) 닷넷으로 하는 경우, 저 강좌의 1편은 자바 특화 환경이라 굳이 볼 필요가 없습니다. 닷넷은, 닷넷에 맞게 구성해야 하는데 우선 C# 프로젝트에서 NuGet을 이용해 다음의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OpenGL.Net
; https://github.com/luca-piccioni/OpenGL.Net

이 글에서는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으로 호스팅할 것이므로, 다음의 3개 정도만 추가하면 됩니다.

Install-Package OpenGL.Net
Install-Package OpenGL.Net.Math
Install-Package OpenGL.Net.WinForms

그런 다음, MainForm에 "Toolbox"에 있는 OpenGL.Net.WinForms의 "GlControl"을 얹어 놓습니다.

opengl_tutorial_1_0.png

해당 GlControl의 속성 창을 이용해 다음의 4가지 이벤트를 구독하고,

  • ContextCreated
  • ContextDestroying
  • ContextUpdate
  • Render

"Animation" 속성 값을 "true"로 변경합니다

다시 말해, InitializeComponent (또는 그냥 MainForm의 생성자) 등의 메서드 안에 다음과 같은 코드가 추가되어 있으면 됩니다.

private void InitializeComponent()
{
    this.glControl = new OpenGL.GlControl();
    this.SuspendLayout();
    // 
    // glControl
    // 
    this.glControl.Animation = true;
    this.glControl.AnimationTimer = false;
    this.glControl.BackColor = System.Drawing.Color.FromArgb(((int)(((byte)(64)))), ((int)(((byte)(64)))), ((int)(((byte)(64)))));
    this.glControl.ColorBits = ((uint)(24u));
    this.glControl.DepthBits = ((uint)(0u));
    this.glControl.Dock = System.Windows.Forms.DockStyle.Fill;
    this.glControl.Location = new System.Drawing.Point(0, 0);
    this.glControl.MultisampleBits = ((uint)(0u));
    this.glControl.Name = "glControl";
    this.glControl.Size = new System.Drawing.Size(581, 270);
    this.glControl.StencilBits = ((uint)(0u));
    this.glControl.TabIndex = 0;
    this.glControl.ContextCreated += new System.EventHandler<OpenGL.GlControlEventArgs>(this.glControl_ContextCreated);
    this.glControl.ContextDestroying += new System.EventHandler<OpenGL.GlControlEventArgs>(this.glControl_ContextDestroying);
    this.glControl.ContextUpdate += new System.EventHandler<OpenGL.GlControlEventArgs>(this.glControl_ContextUpdate);
    this.glControl.Render += new System.EventHandler<OpenGL.GlControlEventArgs>(this.glControl_Render);
    // 
    // MainForm
    // 
    this.AutoScaleDimensions = new System.Drawing.SizeF(6F, 13F);
    this.AutoScaleMode = System.Windows.Forms.AutoScaleMode.Font;
    this.ClientSize = new System.Drawing.Size(581, 270);
    this.Controls.Add(this.glControl);
    this.Name = "MainForm";
    this.Text = "MainForm";
    this.ResumeLayout(false);
}

이하 나머지는, 일단은 기본 프로젝트 구성이 목적이니 그냥 기본에 속한 이벤트 핸들러 코드만 작성하겠습니다.

Gl.DebugProc _debugProc;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Created(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GlControl glControl = (GlControl)sender;
    _debugProc = GLDebugMessageCallbackProc;

    if (Gl.CurrentExtensions != null && Gl.CurrentExtensions.DebugOutput_ARB)
    {
        Gl.DebugMessageCallback(_debugProc, null);
        Gl.DebugMessageControl(Gl.DebugSource.DontCare, Gl.DebugType.DontCare, Gl.DebugSeverity.DontCare, 0, null, true);
    }

    if (Gl.CurrentVersion != null && Gl.CurrentVersion.Api == KhronosVersion.ApiGl && glControl.MultisampleBits > 0)
    {
        Gl.Enable(EnableCap.Multisample);
    }
}

private void GLDebugMessageCallbackProc(Gl.DebugSource source, Gl.DebugType type, uint id, Gl.DebugSeverity severity, int length, IntPtr message, IntPtr userParam)
{
    string strMessage;

    unsafe
    {
        strMessage = Encoding.ASCII.GetString((byte*)message.ToPointer(), length);
    }

    Debug.WriteLine($"{source}, {type}, {severity}: {strMessage}");
}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Update(object sender, GlControlEventArgs e)
{
}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Destroying(object sender, GlControlEventArgs e)
{
}

private void glControl_Render(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Control senderControl = (Control)sender;
    Gl.Viewport(0, 0, senderControl.ClientSize.Width, senderControl.ClientSize.Height);
}

위의 변경 사항들은 원래의 OpenGL.NET 예제에 있는 것을 보고 베낀 것입니다. ^^ 좀 더 자세한 예제가 궁금하다면 다음을 참고하시고.

OpenGL.Net/Samples/HelloTriangle/
; https://github.com/luca-piccioni/OpenGL.Net/tree/master/Samples/HelloTriangle




위의 구조에 "OpenGL 3D Game Tutorial 1: The Display" 강좌의 DisplayManager 타입을,

// DisplayManager.cs

using OpenGL;
using System;

namespace GameApp
{
    public class DisplayManager
    {
        public void createDisplay()
        {
        }

        public void updateDisplay()
        {
        }

        public void closeDisplay()
        {
        }
    }
}

굳이 끼워 맞추자면 각각 ContextCreated, ContextUpdate, Render 이벤트 핸들러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하는 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Khronos;
using OpenGL;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ext;

namespace GameApp
{
    public class DisplayManager
    {
        GlControl _glControl;
        Gl.DebugProc _debugProc;

        public void createDisplay(GlControl glControl)
        {
            _debugProc = GLDebugMessageCallbackProc;
            _glControl = glControl;

            if (Gl.CurrentExtensions != null && Gl.CurrentExtensions.DebugOutput_ARB)
            {
                Gl.DebugMessageCallback(_debugProc, null);
                Gl.DebugMessageControl(Gl.DebugSource.DontCare, Gl.DebugType.DontCare, Gl.DebugSeverity.DontCare, 0, null, true);
            }

            if (Gl.CurrentVersion != null && Gl.CurrentVersion.Api == KhronosVersion.ApiGl && glControl.MultisampleBits > 0)
            {
                Gl.Enable(EnableCap.Multisample);
            }
        }

        private void GLDebugMessageCallbackProc(Gl.DebugSource source, Gl.DebugType type, uint id, Gl.DebugSeverity severity, int length, IntPtr message, IntPtr userParam)
        {
            string strMessage;

            unsafe
            {
                strMessage = Encoding.ASCII.GetString((byte*)message.ToPointer(), length);
            }

            Debug.WriteLine($"{source}, {type}, {severity}: {strMessage}");
        }

        public unsafe void updateDisplay()
        {
        }

        public void closeDisplay()
        {
        }
    }
}

GlControl _glControl;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Created(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GlControl glControl = (GlControl)sender;
    _displayManager.createDisplay(glControl);
}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Destroying(object sender, GlControlEventArgs e)
{
    _displayManager.closeDisplay();
}

private void glControl_Render(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 ...[생략]...

    _displayManager.updateDisplay();
}

그래도 이렇게만 하고 실행하면 너무 심심하니, Render 메서드에 다음과 같은 정도의 내용만 추가해 보겠습니다. (게임 개발자가 아니라서 ^^ 더 멋있는 예제를 추가할 수가 없군요.)

Random _random = new Random(Environment.TickCount);

private unsafe void glControl_Render(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Control senderControl = (Control)sender;
    Gl.Viewport(0, 0, senderControl.ClientSize.Width, senderControl.ClientSize.Height);

    int w = 200;
    int h = 200;
    uint* n = stackalloc uint[w * h * 3];

    {
        Gl.ClearColor(0.0f, 0.0f, 1.0f, 1.0f);
        Gl.Clear(ClearBufferMask.ColorBufferBit);

        for (int i = 0; i < (w * h * 3); i++)
        {
            *(n + i) = (uint)_random.Next(255) * 255u * 255u * 255u;
        }

        IntPtr ptr = new IntPtr(n);
        Gl.DrawPixels(w, h, PixelFormat.Bgr, PixelType.UnsignedInt, ptr);
    }

    _displayManager.updateDisplay();
}

이렇게 하고 실행하면 좌측 하단에 지글(?)거리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opengl_tutorial_1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그나저나... DirectX뿐만 아니라, OpenGL이 의외로 닷넷에서도 매끄럽게 잘 연동이 되어 놀랐습니다. ^^




참고로 MainForm 생성 시 1st-chance 예외로 꼭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이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unable to load library at libbcm_host.so
  Source=OpenGL.Net
  StackTrace:
   at Khronos.GetProcAddressWindows.GetLibraryHandle(String libraryPath) in C:\OpenGL.Net\Khronos.Net\GetProcAddressOS.cs:line 304

Inner Exception 1:
Win32Exception: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무시하고 지나가면 되는데,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예외가 1st-chance 발생 시 멈추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Visual Studio로 디버깅 시 무조건 한번 걸리게 되므로 "Debug" / "Exceptions..." 메뉴를 이용해 "thrown"으로 설정된 것을 해제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6 09시06분
dotnet/Silk.NET - high-speed .NET multimedia, graphics, and compute; providing bindings to popular low-level APIs such as OpenGL, OpenCL, OpenAL, OpenXR, GLFW, SDL, Vulkan, Assimp, and DirectX.
; https://github.com/dotnet/Silk.NET
정성태
2022-07-22 09시14분
STRIDE - Open-source C# Game Engine
; https://www.stride3d.net/

On .NET Live - Taking .NET game development in Stride
; https://www.youtube.com/watch?v=J6g5y8m26zs&ab_channel=dotNET

Graph3D: A Windows.Forms Render Control in C#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5293980/Graph3D-A-Windows-Forms-Render-Control-in-Csharp
정성태
2023-06-27 08시43분
ComputeSharp 2.0 - DirextX 12 및 D2D1으로 GPU에서 C#을 쉽게 실행
; https://forum.dotnetdev.kr/t/computesharp-2-0-dirextx-12-d2d1-gpu-c/7498
정성태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38정성태8/23/201423434.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20859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6898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9379.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21123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7441.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5785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8238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1730정성태8/11/201423417개발 환경 구성: 234. Royal TS의 터미널(Terminal) 연결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 해결 방법
1729정성태8/11/201419410오류 유형: 236. SqlConnection - The requested Performance Counter is not a custom counter, it has to be initialized as ReadOnly.
1728정성태8/8/201431643.NET Framework: 453. C# - 오피스 파워포인트(Powerpoint) 파일을 WinForm에서 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27정성태8/6/201421871오류 유형: 235. SignalR 오류 메시지 - Counter 'Messages Bus Messages Published Total' does not exist in the specified Category. [2]
1726정성태8/6/201420693오류 유형: 234. IIS Express에서 COM+ 사용 시 SecurityException -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발생
1725정성태8/6/201422608오류 유형: 233. Visual Studio 2013 Update3 적용 후 Microsoft.VisualStudio.Web.PageInspector.Runtime 모듈에 대한 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
1724정성태8/5/201427446.NET Framework: 452.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723정성태7/29/201459830개발 환경 구성: 233.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722정성태7/25/201422168오류 유형: 232. IIS 500 Internal Server Error - NTFS 암호화된 폴더에 웹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한 경우
1721정성태7/24/201425462.NET Framework: 451.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 - 리스트 해석(List Comprehension)과 순수 함수 [2]
1720정성태7/23/201423442개발 환경 구성: 232. C:\WINDOWS\system32\LogFiles\HTTPERR 폴더에 로그 파일을 남기지 않는 설정
1719정성태7/22/201427300Math: 13. 동전을 여러 더미로 나누는 경우의 수 세기(Partition Number)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718정성태7/19/201436730Math: 12. HTML에서 수학 관련 기호/수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 MathJax.js [4]
1716정성태7/17/201436445개발 환경 구성: 231. PC 용 무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 genymotion
1715정성태7/13/201431537기타: 47. 운영체제 종료 후에도 USB 외장 하드의 전원이 꺼지지 않는 경우 [3]
1714정성태7/11/201421567VS.NET IDE: 92. Visual Studio 2013을 지원하는 IL Support 확장 도구
1713정성태7/11/201445332Windows: 98. 윈도우 시스템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한 "Package Cache" 폴더 이동 [1]
1712정성태7/10/201433880.NET Framework: 450. 영문 윈도우에서 C# 콘솔 프로그램의 유니코드 출력 방법 [3]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