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9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간단하게 정리하면, 게임 같은 류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3D 그래픽 처리 이외의 기능들 - 가령 네트워크라던가 입력 처리라던가... 하는 작업을 이 라이브러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imple and Fast Multimedia Library
; https://www.sfml-dev.org/index.php

닷넷 버전도 있는데요,

SFML.NET
; https://www.sfml-dev.org/download/sfml.net/

설치는 그냥 플랫폼 버전에 맞게 NuGet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2비트]
Install-Package SFML.Net -Version 2.1.5

[64비트]
Install-Package SFML.Net.x64 -Version 2.4.0

그런데 위와 같이만 하고 다음의 코드를 작성해 실행해 보면,

using SFML.Window;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if (Keyboard.IsKeyPressed(Keyboard.Key.A) == true)
            {
            }
        }
    }
}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DllNotFoundException: 'Unable to load DLL 'csfml-window-2':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7E)'

즉, csfml-window-2.dll 파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Github repo 문서를 보면,

SFML.Net
; https://github.com/SFML/SFML.Net

To run SFML.NET executables you must have a copy of CSFML. CSFML can be compiled from
source (https://github.com/SFML/CSFML/) or downloaded from the offical release
page (http://www.sfml-dev.org/download/csfml/). Also note that since CSFML depends on
the main SFML project you also need all SFML runtime dependencies.

csfml 라이브러리를 직접 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사이트에 들어가,

CSFML 2.4
; https://www.sfml-dev.org/download/csfml/

(이 글에서는 64비트로 빌드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해,

Visual C++ / GCC - 64-bit
; https://www.sfml-dev.org/files/CSFML-2.4-windows-64-bit.zip

압축을 풀면 이렇습니다.

.
├───bin
├───doc
│   └───html
├───include
│   └───SFML
│       ├───Audio
│       ├───Graphics
│       ├───Network
│       ├───System
│       └───Window
└───lib
    ├───gcc
    └───msvc

이 중에서 bin 폴더에 다음의 DLL들이 있습니다.

csfml-audio-2.dll
csfml-graphics-2.dll
csfml-network-2.dll
csfml-system-2.dll
csfml-window-2.dll

그렇습니다. 이 파일들을 여러분들의 C#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추가하고,

use_sfml_net_1.png

다시 실행하면 이제는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글의 본문에 나온 Keyboard 타입 정도를 쓰는 거라면 모든 DLL을 가져올 필요 없이 오류에 나온 "csfml-window-2.dll" 파일만 있어도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설명대로 구성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Visual C++ 개발 환경이 구성된 경우, vcpkg에 (2018-11-17 기준 2.5.1 버전의) "sfml"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아주 간편하게 소스코드로부터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2비트]
vcpkg install sfml

[64비트]
vcpkg install sfml:x64-windows

빌드 후, .\vcpkg\installed\x64-windows\bin 폴더에 가면 csfml-*-2.dll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빌드한 DLL을 사용하는 경우, pdb와 함께 소스 코드 파일까지 로컬에 있기 때문에 디버그 시 C/C++ 함수 내부로 진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혹시나 해서, 저처럼 예전 버전의 vcpkg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언급하자면? 위의 vcpkg 빌드를 할 때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해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 https://www.sysnet.pe.kr/2/0/1178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6 09시02분
terrafx/terrafx - A framework for developing multimedia-based applications.
; https://github.com/terrafx/terrafx

Editor3D: A Windows.Forms Render Control with interactive 3D Editor in C#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5293980/Editor3D-A-Windows-Forms-Render-Control-with-inter
정성태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653정성태1/29/200922014.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파일 다운로드1
652정성태1/22/200922789.NET Framework: 121. WPF - PrintTicket provider failed to bind to printer.
651정성태1/20/200920096.NET Framework: 120. 타입이 다른 배열끼리의 변환
650정성태1/19/200931907COM 개체 관련: 21. C/C++ 프로젝트에 /clr 옵션 적용으로 인한 COM 개체 사용 오류
649정성태1/18/200929434Windows: 38. Q1U UMPC에 Windows 7 베타 설치하기
648정성태1/18/200928122Windows: 37. Windows PE를 USB 메모리에 적용
647정성태1/18/200938269Windows: 36. Windows PE ISO 이미지 만들기 [1]
646정성태1/18/200931255디버깅 기술: 23. COMPLUS_ZapDisable - JIT 최적화 코드 생성 제어 [1]
645정성태1/11/200930052Windows: 35. 서명되지 않은 드라이버 로딩 방법
644정성태1/11/200921139Windows: 34. VPC 설치 후기 [2]
643정성태1/10/200926522Windows: 33. Windows 7 베타와 VMA 충돌 [1]
642정성태1/8/200925253개발 환경 구성: 34. Sysinternals의 모든 툴을 한번에 업데이트 하는 방법 [1]
641정성태1/7/200922393기타: 27. D820 - A09 바이오스 업데이트 프로그램 패치 [2]
640정성태1/4/200924110Team Foundation Server: 29. ClickOnce 응용 프로그램 배포를 Team Build에 추가.
639정성태1/4/200922068Team Foundation Server: 28. PFX 코드 서명을 포함한 프로젝트의 팀 빌드 실패 - MSB4018
638정성태1/3/200925100.NET Framework: 119. WPF - 의존 속성 정의에서 XamlParseException 발생하는 예 [2]
637정성태1/1/200927323기타: 26. 2008년 인기 순위 정리
636정성태12/31/200822428.NET Framework: 118. 2진 검색을 이용한 리스트 정렬 삽입파일 다운로드1
635정성태12/29/200825090오류 유형: 66. 파일 암호화 오류 - Recovery policy configured for this system contains invalid recovery certificate
634정성태12/29/200839418기타: 25. 가상 키보드 관련 정리 [4]
633정성태12/20/200824873기타: 24. RMClock for x64 [2]
632정성태12/19/200833487기타: 23. D820 - 배터리 없이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631정성태12/10/200842175VC++: 36. Detours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Win32 API - Sleep 호출 가로채기 [3]
630정성태12/9/200823001.NET Framework: 117. WPF - TreeView에서 항목이 펼쳐질 때 Cursors.Wait 사용파일 다운로드1
629정성태12/7/200832179.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628정성태12/6/200821066.NET Framework: 115. Marshal 타입 관련 2가지 자원 해제 메서드파일 다운로드1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