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76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간단하게 정리하면, 게임 같은 류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3D 그래픽 처리 이외의 기능들 - 가령 네트워크라던가 입력 처리라던가... 하는 작업을 이 라이브러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imple and Fast Multimedia Library
; https://www.sfml-dev.org/index.php

닷넷 버전도 있는데요,

SFML.NET
; https://www.sfml-dev.org/download/sfml.net/

설치는 그냥 플랫폼 버전에 맞게 NuGet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2비트]
Install-Package SFML.Net -Version 2.1.5

[64비트]
Install-Package SFML.Net.x64 -Version 2.4.0

그런데 위와 같이만 하고 다음의 코드를 작성해 실행해 보면,

using SFML.Window;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if (Keyboard.IsKeyPressed(Keyboard.Key.A) == true)
            {
            }
        }
    }
}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DllNotFoundException: 'Unable to load DLL 'csfml-window-2':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7E)'

즉, csfml-window-2.dll 파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Github repo 문서를 보면,

SFML.Net
; https://github.com/SFML/SFML.Net

To run SFML.NET executables you must have a copy of CSFML. CSFML can be compiled from
source (https://github.com/SFML/CSFML/) or downloaded from the offical release
page (http://www.sfml-dev.org/download/csfml/). Also note that since CSFML depends on
the main SFML project you also need all SFML runtime dependencies.

csfml 라이브러리를 직접 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사이트에 들어가,

CSFML 2.4
; https://www.sfml-dev.org/download/csfml/

(이 글에서는 64비트로 빌드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해,

Visual C++ / GCC - 64-bit
; https://www.sfml-dev.org/files/CSFML-2.4-windows-64-bit.zip

압축을 풀면 이렇습니다.

.
├───bin
├───doc
│   └───html
├───include
│   └───SFML
│       ├───Audio
│       ├───Graphics
│       ├───Network
│       ├───System
│       └───Window
└───lib
    ├───gcc
    └───msvc

이 중에서 bin 폴더에 다음의 DLL들이 있습니다.

csfml-audio-2.dll
csfml-graphics-2.dll
csfml-network-2.dll
csfml-system-2.dll
csfml-window-2.dll

그렇습니다. 이 파일들을 여러분들의 C#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추가하고,

use_sfml_net_1.png

다시 실행하면 이제는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글의 본문에 나온 Keyboard 타입 정도를 쓰는 거라면 모든 DLL을 가져올 필요 없이 오류에 나온 "csfml-window-2.dll" 파일만 있어도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설명대로 구성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Visual C++ 개발 환경이 구성된 경우, vcpkg에 (2018-11-17 기준 2.5.1 버전의) "sfml"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아주 간편하게 소스코드로부터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2비트]
vcpkg install sfml

[64비트]
vcpkg install sfml:x64-windows

빌드 후, .\vcpkg\installed\x64-windows\bin 폴더에 가면 csfml-*-2.dll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빌드한 DLL을 사용하는 경우, pdb와 함께 소스 코드 파일까지 로컬에 있기 때문에 디버그 시 C/C++ 함수 내부로 진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혹시나 해서, 저처럼 예전 버전의 vcpkg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언급하자면? 위의 vcpkg 빌드를 할 때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해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 https://www.sysnet.pe.kr/2/0/1178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6 09시02분
terrafx/terrafx - A framework for developing multimedia-based applications.
; https://github.com/terrafx/terrafx

Editor3D: A Windows.Forms Render Control with interactive 3D Editor in C#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5293980/Editor3D-A-Windows-Forms-Render-Control-with-inter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7정성태9/30/20182379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999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1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5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0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1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5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4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1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7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30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5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7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2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69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2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7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2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0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4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3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495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55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81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691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7638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