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vcpkg로 빌드하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vcpkg>vcpkg install sfml:x86-windows
The following packages will be built and installed:
    sfml[core]:x86-windows
Starting package 1/1: sfml:x86-windows
Building package sfml[core]:x86-windows...
-- Downloading https://github.com/SFML/SFML/archive/2.5.1.tar.gz...
-- Extracting source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CMake Error at scripts/cmake/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cmake:56 (message):
    Command failed: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CMake/CMake/bin/cmake.exe;-E;tar;xjf;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Working Directory: c:/temp/vcpkg/buildtrees/sfml/src/TEMP
    See logs for more information:
      c:/temp/vcpkg\buildtrees\sfml\extract-err.log

Call Stack (most recent call first):
  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43 (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97 (vcpkg_extract_source_archive)
  scripts/cmake/vcpkg_from_github.cmake:114 (vcpkg_extract_source_archive_ex)
  ports/sfml/portfile.cmake:3 (vcpkg_from_github)
  scripts/ports.cmake:71 (include)


Error: Building package sfml: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Please ensure you're using the latest portfiles with `.\vcpkg update`, then
submit an issue at https://github.com/Microsoft/vcpkg/issues including:
  Package: sfml:x86-windows
  Vcpkg version: 2018.10.20-nohash

Additionally, attach any relevant sections from the log files above.

메시지에 따라 extract-err.log 파일의 내용을 보면,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CMake Error: Current file: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extracting tar: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음... 별로 도움이 안 되는 메시지입니다. ^^ 그런데, 실제로 다운로드한 SFML-SFML-2.5.1.tar.gz 파일에 대해 cmake 명령행으로 직접 실행해 보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CMake/CMake/bin/cmake.exe" -E tar xvzf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생략]...
x SFML-2.5.1/extlibs/libs-osx/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CMake Error: Current file: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extracting tar: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문제는 파일명이 "FLAC"인 압축 파일을 풀어내지 못하는 문제인데, 다른 압축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저 부분을 문제없이 잘 해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검색해 보면 리눅스에서 symbolic link 등의 항목을 윈도우에서 압축 해제할 때 저런 오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문제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렇게 풀려나오지 못하는 파일을 압축 파일로부터 삭제하거나, 아니면 압축을 잘 푸는 유틸리티를 이용해 일단 해제를 한 다음 다시 tar+gzip 압축을 해서 .\vcpkg\downloads 폴더에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이를 위해 우선 7zip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압축을 해제한 다음,

7za.exe e SFML-SFML-2.5.1.tar.gz | 7za.exe x SFML-SFML-2.5.1.tar

다시 tar+gzip 압축을 했습니다.

7za.exe a -ttar -so SFML-SFML-2.5.1.tar *.* | 7za.exe a -si SFML-SFML-2.5.1.tar.gz

저렇게 생성한 tar.gz 파일을 .\vcpkg\downloads 폴더에 복사한 다음, 아래의 글에 설명한 cmake 파일을 수정해 hash 체크를 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6

이후 빌드하면, ^^ 잘 됩니다.




참고로, vcpkg가 압축 파일을 처리하는 cmake 파일은 ".\vcpkg\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입니다.

...[생략]...
include(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function(vcpkg_extract_source_archive ARCHIVE)
    if(NOT ARGC EQUAL 2)
        set(WORKING_DIRECTORY "${CURRENT_BUILDTREES_DIR}/src")
    else()
        set(WORKING_DIRECTORY ${ARGV1})
    endif()

    get_filename_component(ARCHIVE_FILENAME "${ARCHIVE}" NAME)
    if(NOT EXISTS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message(STATUS "Extracting source ${ARCHIVE}")
        file(MAKE_DIRECTORY ${WORKING_DIRECTORY})
        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COMMAND ${CMAKE_COMMAND} -E tar xjf ${ARCHIVE}
            WORKING_DIRECTORY ${WORKING_DIRECTORY}
            LOGNAME extract
        )
        file(WRITE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endif()
endfunction()

...[생략]...

로컬에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파일이 없으면 압축 파일을 해제하는 걸로 나오는데요. 해당 파일의 정확한 경로는 다음과 같이 message 코드를 수정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ssage(STATUS "Extracting source ${ARCHIVE} FILE CHECK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그럼 vcpkg 출력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 Extracting source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FILE CHECK c:/temp/vcpkg/buildtrees/sfml/src/TEMP/SFML-SFML-2.5.1.tar.gz.extracted

이런 식으로 vcpkg의 동작이 기술된 .\vcpkg\scripts\cmake 폴더의 cmake 파일들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분석/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이번 글에서처럼 cmake로 압축 해제가 안 되는 경우는, 7za.exe로 압축을 해제하도록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설령, cmake로 분리하지 않은 동작이라고 해도 .\vcpkg\toolsrc 폴더의 vcpkg.sln 파일을 Visual Studio에 로드해 소스 코드를 수정 후 빌드해 줄 수 있으니 얼마든지 자유롭게 동작 방식을 수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43정성태6/12/20248352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8234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8694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8877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8479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8548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8471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116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8991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9459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8988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8594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9360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8908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9194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8568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8636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3626정성태5/15/20248923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25정성태5/14/20248957닷넷: 2262. C# - Exception Filter 조건(when)을 갖는 catch 절의 IL 구조
13624정성태5/12/20248739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623정성태5/11/20248446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22정성태5/10/20249263닷넷: 2260. C# - Google 로그인 연동 (ASP.NE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21정성태5/10/20248648오류 유형: 903. IISExpress - Failed to register URL "..." for site "..." application "/". Error description: Cannot create a file when that file already exists. (0x800700b7)
13620정성태5/9/20248580VS.NET IDE: 190. Visual Studio가 node.exe를 경유해 Edge.exe를 띄우는 경우
13619정성태5/7/20248879닷넷: 2259. C# - decimal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8정성태5/6/20248666닷넷: 2258. C# - double (배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