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9 Preview의 닷넷 프로젝트 빌드가 20초 이상 걸리는 경우

2019 Preview에서 기본 생성한 닷넷 프로젝트인데 빌드가 너무 느립니다. (대략 20초 이상 걸립니다.) 반면 동일한 프로젝트를 2017로 로드해 빌드하면 바로 끝납니다. 빌드 로그를 자세하게 남도록 설정하고 결과를 보니 CoreCompile에서 오래 걸립니다.

1>Target Performance Summary:
1>        0 ms  SetWin32ManifestProperties                 1 calls
...[생략]...
1>       39 ms  _GetProjectReferenceTargetFrameworkProperties   2 calls
1>    20785 ms  CoreCompile                                1 calls

프로세스로 보면 csc에서 걸린다고 하는데요.

1>Task Performance Summary:
1>        0 ms  Message                                    3 calls
1>        0 ms  ReadLinesFromFile                          1 calls
...[생략]...
1>       65 ms  MSBuild                                    5 calls
1>    20785 ms  Csc                                        1 calls

재미있는 것은, 해당 csc.exe를 명령행에서 수행하면 곧바로 끝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csc.exe" /noconfig /nowarn:1701,1702 /nostdlib+ /platform:AnyCPU /errorreport:prompt /warn:4 /define:DEBUG;TRACE /highentropyva+ /reference:F:\ts\WindowsFormsApp1\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icrosoft.CShar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scorlib.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Core.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ataSetExtension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eployment.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rawing.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Net.Htt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Windows.Form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Linq.dll" /debug+ /debug:full /filealign:512 /optimize- /out:obj\Debug\WindowsFormsApp1.exe /ruleset:"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Team Tools\Static Analysis Tools\\Rule Sets\MinimumRecommendedRules.ruleset" /subsystemversion:6.00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Form1.resources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Properties.Resources.resources /target:winexe /utf8output /deterministic+ Form1.cs Form1.Designer.cs Program.cs Properties\AssemblyInfo.cs Properties\Resources.Designer.cs Properties\Settings.Designer.cs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NETFramework,Version=v4.7.2.AssemblyAttributes.cs"

그런데, 마찬가지로 (2019 Preview 용) 명령행에서 "msbuild WindowsFormsApp1.csproj"로 빌드하면 또 오래 걸립니다. 자세히 보니 msbuild와 csc 직접 실행 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msbuild인 경우에만 csc 실행 단계에서 다음의 로그가 보입니다.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

검색해 보면, "shared compilation"이란 로컬 상에서 별도의 빌드 프로세스인 VBCSCompiler가 빌드를 담당하는 거라고 합니다.

What means the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 message and what's shared compilat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7590068/what-means-the-using-shared-compilation-with-compiler-from-directory-messag

사용 여부를 옵션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 csproj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PropertyGroup>
...[생략]...
    <UseRazorBuildServer>false</UseRazorBuildServer>
    <UseSharedCompilation>false</UseSharedCompilation>
  </PropertyGroup>
...[생략]...

다행히, 이후로는 빌드가 정상적인 속도로 바로 끝납니다.




그러니까 문제는, 아마도 VBCSCompiler.exe 프로세스를 실행하는데 뭔가 시간이 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빌드를 하면 이 프로세스가 종료되기 때문에 매번 Visual Studio 2019 Preview로 빌드할 때마다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아예 VBCSCompiler.exe를 실행시켜 두면 어떨까요? 이를 위해 다음의 경로에 있는 파일을,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VBCSCompiler.exe

직접 실행해 두고, Visual Studio 2019 Preview에서 빌드했더니 이번에는 예상대로 UseSharedCompilation 옵션에 상관없이 빌드가 항상 빠르게 완료됩니다.

일단, 정식 버전이 나올 때까지(또는, 패치될 때까지) 이렇게 써야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2-25 11시34분
vbcscompiler.exe 파일이 일정 시간 동안 빌드할 일이 없으면 자동으로 내려갑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VBCSCompiler.exe.config 파일을 열어 다음의 설정 값을 적절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add key="keepalive" value="600" />
정성태
2019-03-06 11시27분
Preview 3에서 발생한 문제로 현재 Preview 4/RC부터는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성태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830정성태1/1/201527562오류 유형: 265. svchost.exe 프로세스(IP Helper: IPHLPSVC)의 CPU 100% 현상
1829정성태12/16/201431329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2]파일 다운로드1
1828정성태12/15/201427795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4]파일 다운로드1
1827정성태12/12/201424120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1826정성태12/11/201428606.NET Framework: 489.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6]
1825정성태12/11/201475791.NET Framework: 488. TCP 소켓 연결의 해제를 알 수 있는 방법 [10]파일 다운로드1
1824정성태12/10/201425836.NET Framework: 487. Socket.Receive 메서드의 SocketFlags.Peek 동작을 이용해 소켓 연결 유무를 확인? [8]파일 다운로드1
1823정성태12/10/201422732.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2]
1822정성태12/3/201425397개발 환경 구성: 252. Xamarin 라이선스 관리 [8]
1821정성태12/1/201431856VS.NET IDE: 96. Visual Studio에서 /* ~ */ 주석을 위한 단축키(매크로)
1820정성태11/23/201420558.NET Framework: 485.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819정성태11/22/201420567오류 유형: 264. MSBuild 에러 -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1818정성태11/22/201423007개발 환경 구성: 251. NUMA 노드 수에 따른 IIS Worker Process(w3wp.exe) 설정 [1]
1817정성태11/22/201426153VS.NET IDE: 95. Macros for Visual Studio 2013 [1]
1816정성태11/20/201420830.NET Framework: 484.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1815정성태11/18/201418843.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2]
1814정성태11/18/201420380오류 유형: 263. Unable to find the requested .Net Framework Data Provider. It may not be installed.
1813정성태11/18/201422154오류 유형: 262. Build Events에 robocopy 작업이 있는 경우 "VCEnd exited with code 3" 오류 발생
1812정성태11/17/201419671.NET Framework: 482. ETW 자동 생성 코드의 VerificationException 예외 발생
1811정성태11/16/201420984.NET Framework: 481.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1810정성태11/15/201457591.NET Framework: 480. C# - 배치 파일 실행하고 출력 결과를 얻는 방법 [4]
1809정성태11/11/201422865.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1808정성태11/11/201423213.NET Framework: 478.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2]
1807정성태11/10/201429313개발 환경 구성: 250. 서버용 Socket에서 사용하는 포트가 충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806정성태11/10/201425131.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1805정성태11/5/201421953.NET Framework: 476. Visual Studio에서 Mono용 Profiler 개발 [3]파일 다운로드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