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025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데브피아에서 재미있는 질문이 있었군요. ^^

계산량 문제좀 질문 드리겠습니다. - Random함수 관련  
;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17&MAEULNO=8&no=141505&ref=141505

이야기를 정리하자면, a[50000] 배열이 있는데 이 안에 0 ~ 49999까지의 숫자를 중복되지 않게 random으로 배치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우선, 질문자가 스스로 한 답변을 한번 볼까요?

=== [방법 1] ===
List<int> Area = Enumerable.Range(0, 50000).ToList();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List<int> list = new List<int>(50000);
for (int i = 0; i < Area.Count; i++)
{
    int num = rand.Next(Area.Count);
    int num2 = Area[num];
    Area.RemoveAt(num);
    list.Add(num2);
}

Stopwatch로 시간을 재어보면, ElapsedMilliseconds == 418이 걸립니다. 자, 이것이 느린 걸까요? 빠른 걸까요?

계속해서 "계산량 문제좀 질문 드리겠습니다. - Random함수 관련" 글의 마지막 답변을 보면 다음과 같은 해결책이 나옵니다.

=== [방법 2] ===
List<int> lstChk = new List<int>(50000);

for(int i = 0; i < lstChk.Capacity; i++)
{
    Random rd = new Random()
    int iChk = rd.Next(lstChk.Capacity);
    while(true)
    {
        if(lstChk.Contains(iChk) == false)
        {
            lstChk.Add(iChk);
            break;
        }
        else
        {
            iChk = rd.Next(lstChk.Capacity);
        }
    }
}

답변자 스스로도 쓰고 있지만 2분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방법 1]"이 "[방법 2]"보다 낫습니다.

그런데, '방법 2'에는 상당한 비효율이 있습니다. 즉, List에 담아 놓고 Contains 비교를 하기 때문에 O(n)의 검색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을 줄이면 될 텐데요. 간단하게 HashSet으로 바꿔서 구현하면 비약적으로 성능이 향상됩니다.

=== [방법 3] ===
HashSet<int> rands = new HashSet<int>();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while (true)
{
    int number = rand.Next(50000);

    if (rands.Contains(number) == false)
    {
        rands.Add(number);
        if (rands.Count == 50000)
        {
            break;
        }
    }
}

검색 시간이 이제는 O(1)로 바뀌었으니 당연히 성능향상이 기대되는데요. 실제로 Stopwatch로 구해 보면 ElapsedMilliseconds == 68이 나오니 오히려 이제는 "방법 1"보다도 7배 정도나 빨라졌습니다.

그런데, '방법 3'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이 지날수록 비어있는 자리들이 줄어들어서 충돌 횟수가 꽤나 잦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런 시간은 그야말로 확률적으로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계산량 문제좀 질문 드리겠습니다. - Random함수 관련" 글의 이원진 님 답변 글에 보면 재미있는 방법이 하나 제시됩니다.

"
만약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뽑아야 한다면 배열을 만들어 1부터 10까지 순서대로 넣는다. 
그 배열을 랜덤하게 섞는다.
배열 왼쪽부터 뽑고싶은 갯수만큼 뽑는다.
"

위와 같이만 해준다면 충돌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속도가 더욱 빨라질 수 있을 텐데요. 이를 실제로 코드로 구현해 보면 다음과 같겠지요. ^^

=== [방법 4] ===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int[] list = Enumerable.Range(0, 50000).ToArray();
int idx, old;
for (int i = 0; i < 50000; i++)
{
    idx = rand.Next(50000);
    old = list[i];
    list[i] = list[idx];
    list[idx] = old;
}

시간을 구해 보면, ElapsedMilliseconds == 4로 가장 빠른 시간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방법 4'와 '방법 1'을 잠시 비교해 보시겠어요?

=== [방법 1] ===
List<int> Area = Enumerable.Range(0, 50000).ToList();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List<int> list = new List<int>(50000);
for (int i = 0; i < Area.Count; i++)
{
    int num = rand.Next(Area.Count);
    int num2 = Area[num];
    Area.RemoveAt(num);
    list.Add(num2);
}

아이디어 면에서 보면 '방법 1'도 충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괜찮아 보이지만, 어째서 '방법 4'와 비교해서 100배 가깝게 낮은 성능을 보이는 걸까요? 문제는 Area.RemoveAt에 있습니다. 특정 index 지점의 요소를 삭제하고 그 이하의 메모리를 앞으로 복사시키는 작업이 포함되기 때문에 엄청난 오버헤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배열의 요소가 늘어날수록 '방법 1'의 오버헤드가 심각해집니다.

예를 들어 50000 * 2로 요소 수를 늘리면 시간은 다음과 같이 차이가 납니다.

방법 1: 1657  (4배 증가)
방법 2: 120   (2배 증가)
방법 3: 8     (2배 증가)

좀 더 검색을 해보니, 더욱 재미있는 방법이 나오는군요. ^^

LINQ Enumerable 클래스, 1부
; https://docs.microsoft.com/ko-kr/archive/msdn-magazine/2008/july/advanced-basics-the-linq-enumerable-class-part-1

다음과 같이, 코드가 굉장히 간단하게 나옵니다.

=== [방법 5] ===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int[] list = Enumerable.Range(0, 50000).OrderBy(o => rand.Next()).ToArray();

그런데, 실행 시간은 ElapsedMilliseconds == 42로 '방법 3'에 비하면 좋지 않지만 그래도 2위는 했습니다. 무조건 코드가 짧다고 해서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이야기는 여기까지가 끝이고... 혹시 더 좋은 알고리즘이 생각나시는 분 계신가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2-09 02시53분
[당근천국] 4번방법에 값을 출력시킨후 출력된 자리에 배열의 맨마지막 값을 넣은후 랜덤구하는 범위를 하나 줄여서 구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ㅎㅎㅎ

이 글을 토대로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가 말한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해두었습니다.
http://blog.danggun.net/791
[guest]
2011-12-09 04시22분
방법이 정말 여러가지로 나오는 군요. ^^ 메모리를 2배로 쓴다는 작은 단점만 빼면 제시하신 방법 6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정성태
2012-01-02 10시18분
[게스트] 저런걸 random suffle이라고 하죠
http://blog.naver.com/ezkun78/30071908611
요 링크 재밌네요
[guest]
2012-01-15 11시08분
[yeti] 제가 원하는 함수인데, 재미있게 봤습니다. 꾸뻑^^
[guest]
2023-03-17 10시29분
.NET 8부터 Random.Shuffle이 제공됩니다.

Random.Shuffl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andom.shuffle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00정성태1/5/20229345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846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454.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270.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1230.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624.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597.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9262.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7182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7075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7250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717.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767.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940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701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957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991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935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7049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475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386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686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708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7347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7177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820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