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73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데브피아에서 재미있는 질문이 있었군요. ^^

계산량 문제좀 질문 드리겠습니다. - Random함수 관련  
;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17&MAEULNO=8&no=141505&ref=141505

이야기를 정리하자면, a[50000] 배열이 있는데 이 안에 0 ~ 49999까지의 숫자를 중복되지 않게 random으로 배치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우선, 질문자가 스스로 한 답변을 한번 볼까요?

=== [방법 1] ===
List<int> Area = Enumerable.Range(0, 50000).ToList();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List<int> list = new List<int>(50000);
for (int i = 0; i < Area.Count; i++)
{
    int num = rand.Next(Area.Count);
    int num2 = Area[num];
    Area.RemoveAt(num);
    list.Add(num2);
}

Stopwatch로 시간을 재어보면, ElapsedMilliseconds == 418이 걸립니다. 자, 이것이 느린 걸까요? 빠른 걸까요?

계속해서 "계산량 문제좀 질문 드리겠습니다. - Random함수 관련" 글의 마지막 답변을 보면 다음과 같은 해결책이 나옵니다.

=== [방법 2] ===
List<int> lstChk = new List<int>(50000);

for(int i = 0; i < lstChk.Capacity; i++)
{
    Random rd = new Random()
    int iChk = rd.Next(lstChk.Capacity);
    while(true)
    {
        if(lstChk.Contains(iChk) == false)
        {
            lstChk.Add(iChk);
            break;
        }
        else
        {
            iChk = rd.Next(lstChk.Capacity);
        }
    }
}

답변자 스스로도 쓰고 있지만 2분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방법 1]"이 "[방법 2]"보다 낫습니다.

그런데, '방법 2'에는 상당한 비효율이 있습니다. 즉, List에 담아 놓고 Contains 비교를 하기 때문에 O(n)의 검색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을 줄이면 될 텐데요. 간단하게 HashSet으로 바꿔서 구현하면 비약적으로 성능이 향상됩니다.

=== [방법 3] ===
HashSet<int> rands = new HashSet<int>();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while (true)
{
    int number = rand.Next(50000);

    if (rands.Contains(number) == false)
    {
        rands.Add(number);
        if (rands.Count == 50000)
        {
            break;
        }
    }
}

검색 시간이 이제는 O(1)로 바뀌었으니 당연히 성능향상이 기대되는데요. 실제로 Stopwatch로 구해 보면 ElapsedMilliseconds == 68이 나오니 오히려 이제는 "방법 1"보다도 7배 정도나 빨라졌습니다.

그런데, '방법 3'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이 지날수록 비어있는 자리들이 줄어들어서 충돌 횟수가 꽤나 잦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런 시간은 그야말로 확률적으로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계산량 문제좀 질문 드리겠습니다. - Random함수 관련" 글의 이원진 님 답변 글에 보면 재미있는 방법이 하나 제시됩니다.

"
만약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뽑아야 한다면 배열을 만들어 1부터 10까지 순서대로 넣는다. 
그 배열을 랜덤하게 섞는다.
배열 왼쪽부터 뽑고싶은 갯수만큼 뽑는다.
"

위와 같이만 해준다면 충돌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속도가 더욱 빨라질 수 있을 텐데요. 이를 실제로 코드로 구현해 보면 다음과 같겠지요. ^^

=== [방법 4] ===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int[] list = Enumerable.Range(0, 50000).ToArray();
int idx, old;
for (int i = 0; i < 50000; i++)
{
    idx = rand.Next(50000);
    old = list[i];
    list[i] = list[idx];
    list[idx] = old;
}

시간을 구해 보면, ElapsedMilliseconds == 4로 가장 빠른 시간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방법 4'와 '방법 1'을 잠시 비교해 보시겠어요?

=== [방법 1] ===
List<int> Area = Enumerable.Range(0, 50000).ToList();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List<int> list = new List<int>(50000);
for (int i = 0; i < Area.Count; i++)
{
    int num = rand.Next(Area.Count);
    int num2 = Area[num];
    Area.RemoveAt(num);
    list.Add(num2);
}

아이디어 면에서 보면 '방법 1'도 충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괜찮아 보이지만, 어째서 '방법 4'와 비교해서 100배 가깝게 낮은 성능을 보이는 걸까요? 문제는 Area.RemoveAt에 있습니다. 특정 index 지점의 요소를 삭제하고 그 이하의 메모리를 앞으로 복사시키는 작업이 포함되기 때문에 엄청난 오버헤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배열의 요소가 늘어날수록 '방법 1'의 오버헤드가 심각해집니다.

예를 들어 50000 * 2로 요소 수를 늘리면 시간은 다음과 같이 차이가 납니다.

방법 1: 1657  (4배 증가)
방법 2: 120   (2배 증가)
방법 3: 8     (2배 증가)

좀 더 검색을 해보니, 더욱 재미있는 방법이 나오는군요. ^^

LINQ Enumerable 클래스, 1부
; https://docs.microsoft.com/ko-kr/archive/msdn-magazine/2008/july/advanced-basics-the-linq-enumerable-class-part-1

다음과 같이, 코드가 굉장히 간단하게 나옵니다.

=== [방법 5] ===
Random rand = new Random((int)DateTime.Now.Ticks);
int[] list = Enumerable.Range(0, 50000).OrderBy(o => rand.Next()).ToArray();

그런데, 실행 시간은 ElapsedMilliseconds == 42로 '방법 3'에 비하면 좋지 않지만 그래도 2위는 했습니다. 무조건 코드가 짧다고 해서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이야기는 여기까지가 끝이고... 혹시 더 좋은 알고리즘이 생각나시는 분 계신가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2-09 02시53분
[당근천국] 4번방법에 값을 출력시킨후 출력된 자리에 배열의 맨마지막 값을 넣은후 랜덤구하는 범위를 하나 줄여서 구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ㅎㅎㅎ

이 글을 토대로 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가 말한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해두었습니다.
http://blog.danggun.net/791
[guest]
2011-12-09 04시22분
방법이 정말 여러가지로 나오는 군요. ^^ 메모리를 2배로 쓴다는 작은 단점만 빼면 제시하신 방법 6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정성태
2012-01-02 10시18분
[게스트] 저런걸 random suffle이라고 하죠
http://blog.naver.com/ezkun78/30071908611
요 링크 재밌네요
[guest]
2012-01-15 11시08분
[yeti] 제가 원하는 함수인데, 재미있게 봤습니다. 꾸뻑^^
[guest]
2023-03-17 10시29분
.NET 8부터 Random.Shuffle이 제공됩니다.

Random.Shuffl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andom.shuffle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11정성태2/11/201920864오류 유형: 510. 서버 운영체제에 NVIDIA GeForce Experience 실행 시 wlanapi.dll 누락 문제
11810정성태2/11/201918502.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11809정성태2/11/201920688.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11808정성태2/8/201922017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11807정성태1/29/201919908Windows: 156.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복구 파티션으로 인해 늘리지 못하는 경우 [4]
11806정성태1/29/201919556디버깅 기술: 122.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 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1805정성태1/28/201921707.NET Framework: 806. C# - int []와 object []의 차이로 이해하는 제네릭의 필요성 [4]파일 다운로드1
11804정성태1/24/201919557Windows: 155. diskpart - remove letter 이후 재부팅 시 다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는 경우
11803정성태1/10/201918409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20143.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21457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20539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
11799정성태12/19/201822248.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21089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17094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17358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0654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6764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9311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9101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19110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7602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1205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7489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1641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624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