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로 빌드하는 방법

지난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4

단순히 리눅스 운영체제 상에서 CoreCLR 프로파일러를 빌드해 봤습니다. 문제는, 제가 비주얼 스튜디오의 디버깅 환경에 익숙하다는 점입니다. ^^ 그래서 다음의 경험을 살려,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 프로젝트로 옮겨 봤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coreclr과 clr-samples repo를 clone해 두어야 합니다.

E:\git_clone\coreclr
E:\git_clone\clr-samples

사실 clr-samples에서는 coreclr의 헤더 파일만 필요하기 때문에 ./coreclr 하위에 있는 다음의 폴더를,

./src/pal/inc/rt 
./src/pal/prebuilt/inc 
./src/pal/inc 
./src/inc 
./src/md/inc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cor" 폴더로 복사해 둡니다. (따라서 더 이상은 e:\git_clone\coreclr 폴더가 필요 없습니다.)

그다음,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 경로로 이동해 해당 폴더에 다음의 내용을 담은 CMakeLists.txt를 만듭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이제 원래의 clang++로 빌드하는 build.sh 파일의 내용을 반영해야 하는데요.

#!/bin/sh

[ -z "${CORECLR_PATH:-}" ] && CORECLR_PATH=~/coreclr
[ -z "${BuildOS:-}"      ] && BuildOS=Linux
[ -z "${BuildArch:-}"    ] && BuildArch=x64
[ -z "${BuildType:-}"    ] && BuildType=Debug
[ -z "${Output:-}"       ] && Output=CorProfiler.so

printf '  CORECLR_PATH : %s\n' "$CORECLR_PATH"
printf '  BuildOS      : %s\n' "$BuildOS"
printf '  BuildArch    : %s\n' "$BuildArch"
printf '  BuildType    : %s\n' "$BuildType"

printf '  Building %s ... ' "$Output"

CXX_FLAGS="$CXX_FLAGS --no-undefined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INCLUDES="-I $CORECLR_PATH/src/pal/inc/rt -I $CORECLR_PATH/src/pal/prebuilt/inc -I $CORECLR_PATH/src/pal/inc -I $CORECLR_PATH/src/inc -I$

clang++ -shared -o $Output $CXX_FLAGS $INCLUD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printf 'Done.\n'

CMakefile.txt에는 다음과 같이 몇몇 환경 변수를 설정해 주고,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set (ENV{BuildOS} Linux)
set (ENV{BuildArch} x64)
set (ENV{BuildType} Debug)
set (ENV{Output} CorProfiler.so)


SET ( CMAKE_CXX_FLAGS_DEBUG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SET ( CMAKE_CXX_FLAGS_RELEASE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INCLUDE_DIRECTORIES ( ./cor/src/pal/inc/rt ./cor/src/pal/prebuilt/inc ./cor/src/pal/inc ./cor/src/inc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마지막으로 clang++로 변경하는 작업을 아래의 글에 따라

Visual Studio 2019 - CMake의 컴파일러를 기본 g++에서 clang++로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1841

CMakeSettings.json에 설정하면 됩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그렇게 구성한 것입니다. 첨부 파일로 CMake 빌드를 하고 싶다면 CMakeSettings.json의 remoteMachineName 인증 정보만 적절하게 구성하면 ReJITEnterLeaveHooks 프로젝트를 바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CMake로 변경한 당초의 취지에 맞지 않게 이 프로젝트에 대한 F5 디버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해보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 메시지 창이 뜨는데요.

Unable to start debugging. The startup project could not be launched.

그러니까, so 공유 모듈이기 때문에 디버깅을 위해 원격 리눅스 머신의 시작 프로세스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의 CMake 환경에서는 이게 안 되는 것입니다. ^^; 툴 바에 보면 "Select Startup Item..."이 있는 걸로 봐서 지원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암튼 제가 그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음... 그러니까 일단 CMake 프로젝트로는 비주얼 스튜디오 상에서 CLR Profiler 같은 식의 공유 프로젝트를 F5 디버깅할 수는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3-26 12시12분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리눅스 예제를 Visual Studio F5 원격 디버깅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856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21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84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33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55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43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804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19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21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1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8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