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로 빌드하는 방법

지난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4

단순히 리눅스 운영체제 상에서 CoreCLR 프로파일러를 빌드해 봤습니다. 문제는, 제가 비주얼 스튜디오의 디버깅 환경에 익숙하다는 점입니다. ^^ 그래서 다음의 경험을 살려,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 프로젝트로 옮겨 봤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coreclr과 clr-samples repo를 clone해 두어야 합니다.

E:\git_clone\coreclr
E:\git_clone\clr-samples

사실 clr-samples에서는 coreclr의 헤더 파일만 필요하기 때문에 ./coreclr 하위에 있는 다음의 폴더를,

./src/pal/inc/rt 
./src/pal/prebuilt/inc 
./src/pal/inc 
./src/inc 
./src/md/inc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cor" 폴더로 복사해 둡니다. (따라서 더 이상은 e:\git_clone\coreclr 폴더가 필요 없습니다.)

그다음,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 경로로 이동해 해당 폴더에 다음의 내용을 담은 CMakeLists.txt를 만듭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이제 원래의 clang++로 빌드하는 build.sh 파일의 내용을 반영해야 하는데요.

#!/bin/sh

[ -z "${CORECLR_PATH:-}" ] && CORECLR_PATH=~/coreclr
[ -z "${BuildOS:-}"      ] && BuildOS=Linux
[ -z "${BuildArch:-}"    ] && BuildArch=x64
[ -z "${BuildType:-}"    ] && BuildType=Debug
[ -z "${Output:-}"       ] && Output=CorProfiler.so

printf '  CORECLR_PATH : %s\n' "$CORECLR_PATH"
printf '  BuildOS      : %s\n' "$BuildOS"
printf '  BuildArch    : %s\n' "$BuildArch"
printf '  BuildType    : %s\n' "$BuildType"

printf '  Building %s ... ' "$Output"

CXX_FLAGS="$CXX_FLAGS --no-undefined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INCLUDES="-I $CORECLR_PATH/src/pal/inc/rt -I $CORECLR_PATH/src/pal/prebuilt/inc -I $CORECLR_PATH/src/pal/inc -I $CORECLR_PATH/src/inc -I$

clang++ -shared -o $Output $CXX_FLAGS $INCLUD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printf 'Done.\n'

CMakefile.txt에는 다음과 같이 몇몇 환경 변수를 설정해 주고,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set (ENV{BuildOS} Linux)
set (ENV{BuildArch} x64)
set (ENV{BuildType} Debug)
set (ENV{Output} CorProfiler.so)


SET ( CMAKE_CXX_FLAGS_DEBUG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SET ( CMAKE_CXX_FLAGS_RELEASE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INCLUDE_DIRECTORIES ( ./cor/src/pal/inc/rt ./cor/src/pal/prebuilt/inc ./cor/src/pal/inc ./cor/src/inc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마지막으로 clang++로 변경하는 작업을 아래의 글에 따라

Visual Studio 2019 - CMake의 컴파일러를 기본 g++에서 clang++로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1841

CMakeSettings.json에 설정하면 됩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그렇게 구성한 것입니다. 첨부 파일로 CMake 빌드를 하고 싶다면 CMakeSettings.json의 remoteMachineName 인증 정보만 적절하게 구성하면 ReJITEnterLeaveHooks 프로젝트를 바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CMake로 변경한 당초의 취지에 맞지 않게 이 프로젝트에 대한 F5 디버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해보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 메시지 창이 뜨는데요.

Unable to start debugging. The startup project could not be launched.

그러니까, so 공유 모듈이기 때문에 디버깅을 위해 원격 리눅스 머신의 시작 프로세스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의 CMake 환경에서는 이게 안 되는 것입니다. ^^; 툴 바에 보면 "Select Startup Item..."이 있는 걸로 봐서 지원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암튼 제가 그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음... 그러니까 일단 CMake 프로젝트로는 비주얼 스튜디오 상에서 CLR Profiler 같은 식의 공유 프로젝트를 F5 디버깅할 수는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3-26 12시12분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리눅스 예제를 Visual Studio F5 원격 디버깅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856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18정성태11/15/20245287Windows: 272. Windows 11 24H2 - sudo 추가
13817정성태11/14/20244929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13816정성태11/14/20245386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파일 다운로드1
13815정성태11/13/20244809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13814정성태11/13/20245283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813정성태11/12/20245047닷넷: 2310. .NET의 Rune 타입과 emoji 표현파일 다운로드1
13812정성태11/11/20245266오류 유형: 933. Active Directory - The forest functional level is not supported.
13811정성태11/11/20244848Linux: 104. Linux - COLUMNS 환경변수가 언제나 80으로 설정되는 환경
13810정성태11/10/20245389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13809정성태11/10/20245261Windows: 271. 윈도우 서버 2025 마이그레이션
13808정성태11/9/20245257오류 유형: 932. Linux - 커널 업그레이드 후 "error: bad shim signature" 오류 발생
13807정성태11/9/20244994Linux: 102. Linux - 커널 이미지 파일 서명 (Ubuntu 환경)
13806정성태11/8/20244902Windows: 270.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13805정성태11/8/20244736오류 유형: 931. Active Directory의 adprep 또는 복제가 안 되는 경우
13804정성태11/7/20245366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5322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5704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5492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6323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4907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5521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5508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5382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178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5262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135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