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로 빌드하는 방법

지난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4

단순히 리눅스 운영체제 상에서 CoreCLR 프로파일러를 빌드해 봤습니다. 문제는, 제가 비주얼 스튜디오의 디버깅 환경에 익숙하다는 점입니다. ^^ 그래서 다음의 경험을 살려,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 프로젝트로 옮겨 봤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coreclr과 clr-samples repo를 clone해 두어야 합니다.

E:\git_clone\coreclr
E:\git_clone\clr-samples

사실 clr-samples에서는 coreclr의 헤더 파일만 필요하기 때문에 ./coreclr 하위에 있는 다음의 폴더를,

./src/pal/inc/rt 
./src/pal/prebuilt/inc 
./src/pal/inc 
./src/inc 
./src/md/inc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cor" 폴더로 복사해 둡니다. (따라서 더 이상은 e:\git_clone\coreclr 폴더가 필요 없습니다.)

그다음,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 경로로 이동해 해당 폴더에 다음의 내용을 담은 CMakeLists.txt를 만듭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이제 원래의 clang++로 빌드하는 build.sh 파일의 내용을 반영해야 하는데요.

#!/bin/sh

[ -z "${CORECLR_PATH:-}" ] && CORECLR_PATH=~/coreclr
[ -z "${BuildOS:-}"      ] && BuildOS=Linux
[ -z "${BuildArch:-}"    ] && BuildArch=x64
[ -z "${BuildType:-}"    ] && BuildType=Debug
[ -z "${Output:-}"       ] && Output=CorProfiler.so

printf '  CORECLR_PATH : %s\n' "$CORECLR_PATH"
printf '  BuildOS      : %s\n' "$BuildOS"
printf '  BuildArch    : %s\n' "$BuildArch"
printf '  BuildType    : %s\n' "$BuildType"

printf '  Building %s ... ' "$Output"

CXX_FLAGS="$CXX_FLAGS --no-undefined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INCLUDES="-I $CORECLR_PATH/src/pal/inc/rt -I $CORECLR_PATH/src/pal/prebuilt/inc -I $CORECLR_PATH/src/pal/inc -I $CORECLR_PATH/src/inc -I$

clang++ -shared -o $Output $CXX_FLAGS $INCLUD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printf 'Done.\n'

CMakefile.txt에는 다음과 같이 몇몇 환경 변수를 설정해 주고,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set (ENV{BuildOS} Linux)
set (ENV{BuildArch} x64)
set (ENV{BuildType} Debug)
set (ENV{Output} CorProfiler.so)


SET ( CMAKE_CXX_FLAGS_DEBUG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SET ( CMAKE_CXX_FLAGS_RELEASE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INCLUDE_DIRECTORIES ( ./cor/src/pal/inc/rt ./cor/src/pal/prebuilt/inc ./cor/src/pal/inc ./cor/src/inc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마지막으로 clang++로 변경하는 작업을 아래의 글에 따라

Visual Studio 2019 - CMake의 컴파일러를 기본 g++에서 clang++로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1841

CMakeSettings.json에 설정하면 됩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그렇게 구성한 것입니다. 첨부 파일로 CMake 빌드를 하고 싶다면 CMakeSettings.json의 remoteMachineName 인증 정보만 적절하게 구성하면 ReJITEnterLeaveHooks 프로젝트를 바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CMake로 변경한 당초의 취지에 맞지 않게 이 프로젝트에 대한 F5 디버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해보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 메시지 창이 뜨는데요.

Unable to start debugging. The startup project could not be launched.

그러니까, so 공유 모듈이기 때문에 디버깅을 위해 원격 리눅스 머신의 시작 프로세스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의 CMake 환경에서는 이게 안 되는 것입니다. ^^; 툴 바에 보면 "Select Startup Item..."이 있는 걸로 봐서 지원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암튼 제가 그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음... 그러니까 일단 CMake 프로젝트로는 비주얼 스튜디오 상에서 CLR Profiler 같은 식의 공유 프로젝트를 F5 디버깅할 수는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3-26 12시12분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리눅스 예제를 Visual Studio F5 원격 디버깅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856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111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13514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13165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128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1060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13267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14724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15118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2879.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1191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162.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70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55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282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564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79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76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60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51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04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40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06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64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574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34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02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