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00.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52

.NET Framework: 82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개발 환경 구성: 466.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18

.NET Framework: 87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네 번째 이야기(IL 코드로 직접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120

.NET Framework: 880. C# - PE 파일로부터 IMAGE_COR20_HEADER 및 VTableFixups 테이블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126

.NET Framework: 881. C# DLL에서 제공하는 Win32 export 함수의 내부 동작 방식(VT Fix up Table)
; https://www.sysnet.pe.kr/2/0/12127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다뤘던 방법은,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52

UnmanagedExports라는 NuGet 패키지를 통해 가능했는데, 이번에 설명할 방법은 Microsoft.DotNet.ILCompiler에서 제공합니다.

Building Native Libraries with CoreRT
; https://github.com/dotnet/corert/tree/master/samples/NativeLibrary

Writing Native Libraries in C# and using them in other languages
; https://dev.to/encrypt0r/writing-native-libraries-in-c-3kl

현재 ILCompiler는 정규 nuget.org가 아닌 myget.org에서 배포하므로,

Microsoft.DotNet.ILCompiler v1.0.0-alpha-27527-01
; https://dotnet.myget.org/feed/dotnet-core/package/nuget/Microsoft.DotNet.ILCompiler

다음의 글에 설명했던 데로,

Visual Studio 없이 최신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34

feed 소스를 "https://dotnet.myget.org/F/dotnet-core/api/v3/index.json"로 설정한 항목을 추가해야 합니다.

cs_native_shared_2.png




그럼 예제를 다뤄볼까요? ^^

우선 .NET Core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만들고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Class1
{
    [NativeCallable(EntryPoint = "add",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public sealed class NativeCallableAttribute : Attribute
    {
        public string EntryPoint;
        public CallingConvention CallingConvention;
        public NativeCallableAttribute() { }
    }
}

NativeCallable 특성은 ILCompiler가 인식만 하면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임의로 정의해서 포함하면 됩니다. 그다음, 현재의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이전에 추가했던 "Pakcage source"로부터 Microsoft.DotNet.ILCompiler 패키지를 추가합니다.

cs_native_shared_3.png

Install-Package 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 1.0.0-alpha-27527-01

그럼, csproj에 다음의 설정이 추가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coreapp2.1</TargetFramework>
    <Platforms>x64</Platforms>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1.0.0-alpha-27527-01" />
  </ItemGroup>

</Project>

위의 글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고, 이제 다음의 글에 따라 실습하시면 됩니다.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끝입니다.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가 아닌)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빌드해 주면,

dotnet.exe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x64 DLL이 다음의 경로에 생성됩니다.

...[project_path]...\bin\x64\Release\netcoreapp2.1\win-x64\native

그리고 이것을 depends.exe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add 함수가 export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_native_shared_1.png




그런데, 사실 많이 사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설명한 UnmanagedExports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하는 것만으로 DLL 생성이 되었던 반면 Microsoft.DotNet.ILCompiler의 경우에는 명령행에서 dotnet publish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의 publish 명령도 일반적인 managed DLL을 생성할 뿐입니다.) 따라서 매우 번거로운 절차로 인해 차라리 UnmanagedExports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 64비트 DLL만 제공할 뿐 32비트 DLL을 생성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C:\temp>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86 -c Release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0.385-preview+g966cdf2ac6 for .NET Core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storing packages for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DotNetAppHost 2.1.0.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DotNetHostResolver 2.1.0.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DotNetHostPolicy 2.1.0.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App 2.1.0.
Restore completed in 14.69 sec for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Program Files (x86)\dotnet\sdk\3.0.100-preview-010184\Sdks\Microsoft.NET.Sdk\targets\Microsoft.NET.RuntimeIdentifierInference.targets(151,5): message NETSDK1057: You are using a preview version of .NET Core. See: https://aka.ms/dotnet-core-preview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lassLibrary1 -> C:\temp\ClassLibrary1\bin\Release\netcoreapp2.1\win-x86\ClassLibrary1.dll
%USERPROFILE%\.nuget\packages\microsoft.dotnet.ilcompiler\1.0.0-alpha-27527-01\build\Microsoft.NETCore.Native.Publish.targets(76,5): error : win-x86 not supported yet. https://github.com/dotnet/corert/issues/4589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또한, Microsoft.DotNet.ILCompiler의 경우 현재 명령행(cmd.exe)의 Visual C++ 빌드 환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라는 제목의 명령행 환경에서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0.385-preview+g966cdf2ac6 for .NET Core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store completed in 22.07 ms for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Program Files\dotnet\sdk\3.0.100-preview-010184\Sdks\Microsoft.NET.Sdk\targets\Microsoft.NET.RuntimeIdentifierInference.targets(151,5): message NETSDK1057: You are using a preview version of .NET Core. See: https://aka.ms/dotnet-core-preview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lassLibrary1 -> C:\temp\ClassLibrary1\bin\Release\netcoreapp2.1\win-x64\ClassLibrary1.dll
  Generating compatible native code. To optimize for size or speed, visit https://aka.ms/OptimizeCoreRT
libcpmt.lib(nothrow.obj) : fatal error LNK1112: module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USERPROFILE%\.nuget\packages\microsoft.dotnet.ilcompiler\1.0.0-alpha-27527-01\build\Microsoft.NETCore.Native.targets(333,5): error MSB3073: The command "link  @"obj\Release\netcoreapp2.1\win-x64\native\link.rsp"" exited with code 1112.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왜냐하면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 명령행 환경은 x86이기 때문인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ot for VS 2019"라는 이름의 메뉴를 실행해 그 cmd.exe 환경에서 "dotnet publish ..." 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아니면, x86 빌드 환경에서도 그냥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ot for VS 2019"가 호출하는 배치 파일을 실행해 x64 환경으로 바꾸면 됩니다.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VC\Auxiliary\Build\vcvars64.bat"
**********************************************************************
** Visual Studio 2019 Developer Command Prompt v16.8.0
** Copyright (c) 2020 Microsoft Corporation
**********************************************************************
[vcvarsall.bat] Environment initialized for: 'x64'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8.0+126527ff1 for .NET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All projects are up-to-date for restore.
  ClassLibrary2 ->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ClassLibrary2.dll
  Generating compatible native code. To optimize for size or speed, visit https://aka.ms/OptimizeCoreRT
     Creating library 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native\ClassLibrary2.lib and object 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native\ClassLibrary2.exp
  ClassLibrary2 ->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publish\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C:\temp\demo_code\nativeLib>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o win-x64-shared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8.0+126527ff1 for .NET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Restored C:\temp\demo_code\nativeLib\nativeLib.csproj (in 1.58 min).
  nativeLib -> C:\temp\demo_code\nativeLib\bin\release\net5.0\win-x64\nativeLib.dll
C:\Users\testusr\.nuget\packages\microsoft.dotnet.ilcompiler\1.0.0-alpha-29408-02\build\Microsoft.NETCore.Native.Windows.props(109,5): error : Platform linker not found. To fix this problem, download and install Visual Studio 2017 from http://visualstudio.com. Make sure to install the Desktop Development for C++ workload. [C:\temp\demo_code\nativeLib\nativeLib.csproj]

오류 메시지에 따라, 해당 컴퓨터에는 Visual C++ 개발환경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비주얼 스튜디오가 설치된 상태라면 C++ 쪽 구성 요소를 추가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Build Tools for Visual Studio 2019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6정성태3/9/20216944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8968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796.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62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32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4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07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22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66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19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28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70.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79.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21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69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79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703.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623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023.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042.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031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56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63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77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902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99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