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00.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52

.NET Framework: 82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개발 환경 구성: 466.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18

.NET Framework: 87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네 번째 이야기(IL 코드로 직접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120

.NET Framework: 880. C# - PE 파일로부터 IMAGE_COR20_HEADER 및 VTableFixups 테이블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126

.NET Framework: 881. C# DLL에서 제공하는 Win32 export 함수의 내부 동작 방식(VT Fix up Table)
; https://www.sysnet.pe.kr/2/0/12127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다뤘던 방법은,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52

UnmanagedExports라는 NuGet 패키지를 통해 가능했는데, 이번에 설명할 방법은 Microsoft.DotNet.ILCompiler에서 제공합니다.

Building Native Libraries with CoreRT
; https://github.com/dotnet/corert/tree/master/samples/NativeLibrary

Writing Native Libraries in C# and using them in other languages
; https://dev.to/encrypt0r/writing-native-libraries-in-c-3kl

현재 ILCompiler는 정규 nuget.org가 아닌 myget.org에서 배포하므로,

Microsoft.DotNet.ILCompiler v1.0.0-alpha-27527-01
; https://dotnet.myget.org/feed/dotnet-core/package/nuget/Microsoft.DotNet.ILCompiler

다음의 글에 설명했던 데로,

Visual Studio 없이 최신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34

feed 소스를 "https://dotnet.myget.org/F/dotnet-core/api/v3/index.json"로 설정한 항목을 추가해야 합니다.

cs_native_shared_2.png




그럼 예제를 다뤄볼까요? ^^

우선 .NET Core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만들고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Class1
{
    [NativeCallable(EntryPoint = "add",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public sealed class NativeCallableAttribute : Attribute
    {
        public string EntryPoint;
        public CallingConvention CallingConvention;
        public NativeCallableAttribute() { }
    }
}

NativeCallable 특성은 ILCompiler가 인식만 하면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임의로 정의해서 포함하면 됩니다. 그다음, 현재의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이전에 추가했던 "Pakcage source"로부터 Microsoft.DotNet.ILCompiler 패키지를 추가합니다.

cs_native_shared_3.png

Install-Package 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 1.0.0-alpha-27527-01

그럼, csproj에 다음의 설정이 추가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coreapp2.1</TargetFramework>
    <Platforms>x64</Platforms>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1.0.0-alpha-27527-01" />
  </ItemGroup>

</Project>

위의 글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고, 이제 다음의 글에 따라 실습하시면 됩니다.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끝입니다.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가 아닌) 명령행에서 다음과 같이 빌드해 주면,

dotnet.exe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x64 DLL이 다음의 경로에 생성됩니다.

...[project_path]...\bin\x64\Release\netcoreapp2.1\win-x64\native

그리고 이것을 depends.exe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add 함수가 export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_native_shared_1.png




그런데, 사실 많이 사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설명한 UnmanagedExports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하는 것만으로 DLL 생성이 되었던 반면 Microsoft.DotNet.ILCompiler의 경우에는 명령행에서 dotnet publish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의 publish 명령도 일반적인 managed DLL을 생성할 뿐입니다.) 따라서 매우 번거로운 절차로 인해 차라리 UnmanagedExports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 64비트 DLL만 제공할 뿐 32비트 DLL을 생성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C:\temp>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86 -c Release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0.385-preview+g966cdf2ac6 for .NET Core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storing packages for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DotNetAppHost 2.1.0.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DotNetHostResolver 2.1.0.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DotNetHostPolicy 2.1.0.
Installing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App 2.1.0.
Restore completed in 14.69 sec for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Program Files (x86)\dotnet\sdk\3.0.100-preview-010184\Sdks\Microsoft.NET.Sdk\targets\Microsoft.NET.RuntimeIdentifierInference.targets(151,5): message NETSDK1057: You are using a preview version of .NET Core. See: https://aka.ms/dotnet-core-preview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lassLibrary1 -> C:\temp\ClassLibrary1\bin\Release\netcoreapp2.1\win-x86\ClassLibrary1.dll
%USERPROFILE%\.nuget\packages\microsoft.dotnet.ilcompiler\1.0.0-alpha-27527-01\build\Microsoft.NETCore.Native.Publish.targets(76,5): error : win-x86 not supported yet. https://github.com/dotnet/corert/issues/4589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또한, Microsoft.DotNet.ILCompiler의 경우 현재 명령행(cmd.exe)의 Visual C++ 빌드 환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라는 제목의 명령행 환경에서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0.385-preview+g966cdf2ac6 for .NET Core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store completed in 22.07 ms for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Program Files\dotnet\sdk\3.0.100-preview-010184\Sdks\Microsoft.NET.Sdk\targets\Microsoft.NET.RuntimeIdentifierInference.targets(151,5): message NETSDK1057: You are using a preview version of .NET Core. See: https://aka.ms/dotnet-core-preview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ClassLibrary1 -> C:\temp\ClassLibrary1\bin\Release\netcoreapp2.1\win-x64\ClassLibrary1.dll
  Generating compatible native code. To optimize for size or speed, visit https://aka.ms/OptimizeCoreRT
libcpmt.lib(nothrow.obj) : fatal error LNK1112: module machine type 'x86' conflicts with target machine type 'x64'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USERPROFILE%\.nuget\packages\microsoft.dotnet.ilcompiler\1.0.0-alpha-27527-01\build\Microsoft.NETCore.Native.targets(333,5): error MSB3073: The command "link  @"obj\Release\netcoreapp2.1\win-x64\native\link.rsp"" exited with code 1112.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왜냐하면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 명령행 환경은 x86이기 때문인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ot for VS 2019"라는 이름의 메뉴를 실행해 그 cmd.exe 환경에서 "dotnet publish ..." 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아니면, x86 빌드 환경에서도 그냥 "x64 Native Tools Command Prompot for VS 2019"가 호출하는 배치 파일을 실행해 x64 환경으로 바꾸면 됩니다.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VC\Auxiliary\Build\vcvars64.bat"
**********************************************************************
** Visual Studio 2019 Developer Command Prompt v16.8.0
** Copyright (c) 2020 Microsoft Corporation
**********************************************************************
[vcvarsall.bat] Environment initialized for: 'x64'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8.0+126527ff1 for .NET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All projects are up-to-date for restore.
  ClassLibrary2 ->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ClassLibrary2.dll
  Generating compatible native code. To optimize for size or speed, visit https://aka.ms/OptimizeCoreRT
     Creating library 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native\ClassLibrary2.lib and object 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native\ClassLibrary2.exp
  ClassLibrary2 -> C:\temp\ClassLibrary1\ClassLibrary2\bin\x64\Release\netcoreapp3.1\win-x64\publish\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C:\temp\demo_code\nativeLib>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o win-x64-shared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8.0+126527ff1 for .NET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Restored C:\temp\demo_code\nativeLib\nativeLib.csproj (in 1.58 min).
  nativeLib -> C:\temp\demo_code\nativeLib\bin\release\net5.0\win-x64\nativeLib.dll
C:\Users\testusr\.nuget\packages\microsoft.dotnet.ilcompiler\1.0.0-alpha-29408-02\build\Microsoft.NETCore.Native.Windows.props(109,5): error : Platform linker not found. To fix this problem, download and install Visual Studio 2017 from http://visualstudio.com. Make sure to install the Desktop Development for C++ workload. [C:\temp\demo_code\nativeLib\nativeLib.csproj]

오류 메시지에 따라, 해당 컴퓨터에는 Visual C++ 개발환경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비주얼 스튜디오가 설치된 상태라면 C++ 쪽 구성 요소를 추가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Build Tools for Visual Studio 2019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7정성태9/30/20182379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999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1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50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0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0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5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2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1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7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2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3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6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1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68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1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7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25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05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2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25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491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50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73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690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7623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