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29.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26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156

우선,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 조건은 문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yield (C# Refere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keywords/yield

  • 반환 타입은 반드시 IEnumerable, IEnumerable<T>, IEnumerator, IEnumerator<T> 중의 하나여야 한다.
  • 메서드의 인자에는 in, ref, out 조건을 가질 수 없다.

첫 번째 조건에 의해, C# 컴파일러는 yield 문이 사용된 메서드의 반환 형식이 IEnumerable이면 자동 생성되는 클래스를 IEnumerable과 IEnumerator를 함께 상속받도록 만듭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은 필요 없으니 제외하고 IEnumerator만 구현합니다.

직접 확인해 볼까요? ^^ 본문(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에 실린 예제를 보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class NameSet : IEnumerable
{
    private List<string> names = new List<string>();

    public NameSet(params string[] values)
    {
        foreach (var e in values)
            this.names.Add(e);
    }

    public IEnumerable NameList()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names = new NameSet("abc", "def", "ghi");

            foreach (var e in names.NameList())
                Console.WriteLine(e);

            foreach (var e in names)
                Console.WriteLine(e);
        }
    }
}

NameList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을 반환하므로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식의 클래스를 생성해 줍니다.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NameList>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l__initialThreadId;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NameList>d__2(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IEnumerator<object> IEnumerable<object>.GetEnumerator();
    [DebuggerHidden]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달리 말하면, NameList 메서드는 IEnumerable + IEnumerator가 구현된 클래스로 바뀌는 것입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GetEnumerator 메서드는,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GetEnumerator>d__3 :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GetEnumerator>d__3(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간단하게 IEnumerator만을 구현한 클래스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foreach 구문은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아도 되므로,

47. foreach 문을 사용하려면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반드시 구현해야 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876#tag47

NameSet의 IEnumerable 상속은 (foreach에서만 사용한다면)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3정성태11/18/201818224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392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51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44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41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03.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4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459.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0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0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39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3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38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68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65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4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08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0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4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89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44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6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00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3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24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0629.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