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29.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2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156

우선,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 조건은 문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yield (C# Refere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keywords/yield

  • 반환 타입은 반드시 IEnumerable, IEnumerable<T>, IEnumerator, IEnumerator<T> 중의 하나여야 한다.
  • 메서드의 인자에는 in, ref, out 조건을 가질 수 없다.

첫 번째 조건에 의해, C# 컴파일러는 yield 문이 사용된 메서드의 반환 형식이 IEnumerable이면 자동 생성되는 클래스를 IEnumerable과 IEnumerator를 함께 상속받도록 만듭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은 필요 없으니 제외하고 IEnumerator만 구현합니다.

직접 확인해 볼까요? ^^ 본문(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에 실린 예제를 보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class NameSet : IEnumerable
{
    private List<string> names = new List<string>();

    public NameSet(params string[] values)
    {
        foreach (var e in values)
            this.names.Add(e);
    }

    public IEnumerable NameList()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names = new NameSet("abc", "def", "ghi");

            foreach (var e in names.NameList())
                Console.WriteLine(e);

            foreach (var e in names)
                Console.WriteLine(e);
        }
    }
}

NameList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을 반환하므로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식의 클래스를 생성해 줍니다.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NameList>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l__initialThreadId;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NameList>d__2(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IEnumerator<object> IEnumerable<object>.GetEnumerator();
    [DebuggerHidden]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달리 말하면, NameList 메서드는 IEnumerable + IEnumerator가 구현된 클래스로 바뀌는 것입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GetEnumerator 메서드는,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GetEnumerator>d__3 :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GetEnumerator>d__3(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간단하게 IEnumerator만을 구현한 클래스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foreach 구문은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아도 되므로,

47. foreach 문을 사용하려면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반드시 구현해야 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876#tag47

NameSet의 IEnumerable 상속은 (foreach에서만 사용한다면)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8정성태9/30/20182245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1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0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14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7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16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2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6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5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2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9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3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6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8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4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0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3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8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3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16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5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4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0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62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95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707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