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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다음의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8

그래서 Path.GetFullPath나 Uri 타입의 LocalPath를 이용하면 ".", ".." 경로를 정규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유닉스 계열의 경로에 대해서는 반환을 잘 하지 못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문자열이 있을 때,

string txt = "/home/tester/bin/x64/Debug/../test.conf";

Path.GetFullPath나 Uri 타입을 사용하면 결과가 이렇게 나옵니다.

Path.GetFullPath
    C:\home\tester\bin\x64\test.conf

Uri.LocalPath - 예외 발생
    System.UriFormatException: Invalid URI: The format of the URI could not be determined.
       at System.Uri.CreateThis(String uri, Boolean dontEscape, UriKind uriKind)
       at System.Uri..ctor(String uriString)
       ...[생략]...

물론, 위의 결과는 윈도우에서 실행했을 때입니다. Linux에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규화된 경로를 얻을 수 있습니다.

Path.GetFullPath
    /home/tester/bin/x64/test.conf

Uri.LocalPath
    /home/tester/bin/x64/test.conf

그래도 가끔은 윈도우 환경에서 리눅스 경로를 함께 다뤄야 할 수도 있는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만들어야지.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IO;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home/tester/bin/x64/Debug/../test.conf";

        NoException(Path.GetFullPath, txt);
        NoException((path) => new Uri(path).LocalPath, txt);
        NoException(NormalizePath, txt);
    }

    private static void NoException(Func<string, string> normalizePath, string path)
    {
        try
        {
            Console.WriteLine(normalizePath(path));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Console.WriteLine();
    }

    internal static string NormalizePath(string path)
    {
        List<string> pathList = new List<string>();
        string[] parts = path.Split(new char[] { '/', '\\' }, StringSplitOptions.None);

        foreach (string part in parts)
        {
            if (part == ".")
            {
                continue;
            }

            if (part == ".." && pathList.Count >= 1)
            {
                pathList.RemoveAt(pathList.Count - 1);
                continue;
            }

            pathList.Add(part);
        }

        return string.Join('/'.ToString(), pathList.ToArra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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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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