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10. 윈도우의 GetTickCount와 리눅스의 clock_gettim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40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윈도우의 GetTickCount와 리눅스의 clock_gettime

GetTickCount에 대한,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1) -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063

리눅스의 대응 함수를 찾는 중에 std::clock 함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std::clock
; https://en.cppreference.com/w/cpp/chrono/c/clock

그래서 다음과 같이 테스트했더니,

clock_t dwStart = std::clock();
usleep(1000 * 1000); // 1초 sleep
clock_t dwEnd = std::clock();

clock_t dwDiff = dwEnd - dwStart;
printf("%d\n", dwDiff); // 출력 결과 0

0이 나옵니다. ^^; 왜냐하면, std::clock은 내부적으로 clock_gettime을 호출하는데, strace로 확인해 보면 CLOCK_PROCESS_CPUTIME_ID로 호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struct timespec tspec;
clock_gettime(CLOCK_PROCESS_CPUTIME_ID, &tspec); // == std::clock();

인자가 의미하는 바에 따라,

/* High-resolution timer from the CPU.  */
# define CLOCK_PROCESS_CPUTIME_ID	2

/* Thread-specific CPU-time clock.  */
# define CLOCK_THREAD_CPUTIME_ID	3

이것은 해당 프로세서(CPU)를 사용한 시간을 반환하는 것으로 usleep 등으로 인해 작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CPU 사용을 하지 않았으므로 0에 가까운 값을 반환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환경으로 말하면 GetProcessTimes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엄밀히 따지면 std::clock으로 유효하지 않은 값을 반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clock_t dwStart = std::clock();
// ... 복잡한 작업 ...
clock_t dwEnd = std::clock();

중간의 작업을 하다가 스레드 문맥 전환이 발생해 다른 스레드가 해당 CPU에서 스케줄링되면 std::clock은 그 스레드가 수행한 작업량까지 더한 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런 문제를 없애고 싶다면 std::clock보다는 clock_gettime에 CLOCK_THREAD_CPUTIME_ID 옵션으로 직접 호출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struct timespec tspec;
clock_gettime(CLOCK_THREAD_CPUTIME_ID, &tspec); // 윈도우의 GetCpuTimes




GetTickCount에 해당하는 작업은 clock_gettime에 CLOCK_REALTIME_COARSE를 주면 됩니다.

/* Identifier for system-wide realtime clock, updated only on ticks.  */
# define CLOCK_REALTIME_COARSE      5

clock_gettime(CLOCK_REALTIME_COARSE, &tspec); // 윈도우의 GetTickCount();

또는, 윈도우의 QueryPerformanceCounter라면 CLOCK_MONOTONIC을 주는 것이 그나마 의미상 비슷할 것입니다.

/* Monotonic system-wide clock.  */
# define CLOCK_MONOTONIC		1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tspec); // 윈도우의 QueryPerformanceCounter();

참고로, CLOCK_MONOTONIC과 유사하게 CLOCK_REALTIME이 있긴 한데,

/* Identifier for system-wide realtime clock.  */
# define CLOCK_REALTIME         0

주석에서 보는 바와 같이,

System-wide clock that measures real (i.e., wall-clock) time. Setting this clock requires appropriate privileges. This clock is affected by discontinuous jumps in the system time (e.g., if the system administrator manually changes the clock), and by the incremental adjustments performed by adjtime(3) and NTP.


구간의 시간을 취합하기에는 적절한 옵션이 아닙니다.




그런데, clock_gettime을 이용해 구간 내 시간을 측정하려면 약간의 계산을 요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시간 측정을 하면,

struct timespec s_tspec;
struct timespec e_tspec;

{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s_tspec);
    usleep(1500 * 1000);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e_tspec);
}

timespec 구조체는,

/* POSIX.1b structure for a time value.  This is like a `struct timeval' but
   has nanoseconds instead of microseconds.  */
struct timespec
{
  __time_t tv_sec;		/* Seconds.  */
  __syscall_slong_t tv_nsec;	/* Nanoseconds.  */
};

흐른 시간 값에 대해 초와 나노초 단위로 분리해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흐른 시간을 계산해야 합니다.

// Profiling Code Using clock_gettime
// ; https://www.guyrutenberg.com/2007/09/22/profiling-code-using-clock_gettime/

#define NANO_PER_SEC ((__clock_t) 1000000000)

timespec diff(timespec start, timespec end)
{
    timespec temp;
    if ((end.tv_nsec - start.tv_nsec) < 0) {
        temp.tv_sec = end.tv_sec - start.tv_sec - 1;
        temp.tv_nsec = NANO_PER_SEC + end.tv_nsec - start.tv_nsec;
    }
    else {
        temp.tv_sec = end.tv_sec - start.tv_sec;
        temp.tv_nsec = end.tv_nsec - start.tv_nsec;
    }
    return temp;
}

그리고 그 timespec을 다시 특정 시간 단위로 환산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define NANO_PER_MILLI  ((__clock_t) 1000000)
#define MILLI_PER_SEC  ((__clock_t) 1000)

clock_t gettotalnanosec(const timespec& time)
{
    return time.tv_sec * NANO_PER_SEC + time.tv_nsec;
}

clock_t gettotalmillisec(const timespec& time)
{
    return time.tv_sec * MILLI_PER_SEC + time.tv_nsec / NANO_PER_MILLI;
}

따라서, 대충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간별 시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struct timespec s_tspec;
    struct timespec e_tspec;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s_tspec);
    usleep(500 * 1000);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e_tspec);

    timespec diffspec = diff(s_tspec, e_tspec);
    clock_t timeDiff = gettotalmillisec(diffspec);

    printf("%lu\n", timeDiff);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4/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52정성태6/21/202410395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9918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9918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9003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9676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10881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9045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9221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10270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9331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9103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9872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10316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9792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9923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9259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838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10433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11003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10332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9435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10442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9575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10016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9292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9436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